스스로를 아프게 할 수 있는 5가지 요인

21 10월, 2017

자기 스스로를 돌보는 것은, 자신이 아름답건 추하건, 행복하건 슬프건, 성공했건 슬프건, 자기 자신을 무엇보다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받은 교육, 여러 매체에서 받은 이야기 등을 알게 되면,  그것이 스스로를 아프게 할 수 있다.

이기적으로 보이건, 헛되 보이건, 혹은 스스로를 사랑해서 편협적으로 보이건, 한때 스스로에 의해 행복하건, 아니면 스스로를 칭찬하건, 상관없다. 우리는 우리가 겸손하거나 정직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잃을 것이라는 말을 끊임없이 들어왔다.

물론 나르시시즘이나 극한의 자아 도취에 빠질 이유는 없다. 그저 당신이심리학적으로 좀 더 당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덜 몰아붙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다면, 그 결과로서 자신의 관심과 욕구를 제쳐 두고, 자스스로를 돌보는 것을 소홀히 하게 되는 성향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완벽하게 되고 싶어하거나 실수를 하지 않는 극단적인 욕망에 의해서 발생한다.

스스로를 아프게 하지는 않는가?

아마도 당신은 이 글의 개요에서 알아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당신은 스스로를 감정적으로 돌보지 않는다는 것, 결과적으로 스스로를 해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는 당신이 다음과 같은 점을 분석하고 당신이 좀 더 자신을 사랑할 필요가 있는지를, 스스로 숙고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다음과 같은 경우, 자신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스스로를 아프게 할 수 있는 요인

1) 스스로 완벽함을 추구하고 요구한다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것은, 당신이 이뤄낼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이 얼마나 노력하건,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것이다. 인간은 꾸준히 실수를 저지른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실수에서 배우고 보완해나갈 수 있지만,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

당신이 정말로 완벽한 존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아마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을 것이다. 완벽을 추구한다 해도, 일이 잘못되어버리면 당신은 좌절하고 당신의 목표를 포기하게 될 것이다. 그저 당신 자신의 기대에 부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은, 당신에게 좋지 않다.”

2) 스스로에게 보상하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때때로 스스로에게 보상을 하거나, 스스로에게 휴식이나 휴가를 주지 않거나, 당신이 “당신이 해야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스스로를 용서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스스로를 외면하는 것이 된다. 당신의 꿈을 위해, 꿈을 향한 노력에 책임을 지는 것은 정말로 대단한 것이지만, 당신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스스로에게 당신은 감정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동기부여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임을 전해보자.”

3) 당신이 ‘아니’라고 말해야 하지만, 어느 새 당신은 ‘네’라고 하고 있다

만일 당신보다 남들의 요구를 우선시하게 된다면, 당신은 자신에 대한 존중을 상실하게 된다. 당신은 한두번 정도는 남들을 도울 수 있고, 당신의 원칙이나 개인적 가치에 맞아떨어진다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무엇에건 ‘네’라고 말해야 할 의무는 없다.

예외란 없다. 가족이건, 친구이건, 다른 누구이건 말이다. 당신이 하기 싫다면, 해야 할 이유는 없다. 만일 다른 사람들이 이에 대해 불쾌해한다 해도, 그건 당신의 문제가 아니라 그들의 문제이다.

관찰하는 여자

4) 다른 사람의 의견에 휩쓸린다

왜 다른 사람들이 모든 절대적 진리를 알고, 당신의 생각은 그만한 가치를 갖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모든 사람은 각기 자신들이 듣는 이야기에 따라, 그리고 자신들이 자라온 과정에 따라 자신만의 현실을 구축해나간다. 하지만 그것이 자신들의 생각이 항상 진실임을 인증하진 못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어느 정도 듣는 것은 좋지만, 그 의견에 스스로를 완전히 맡겨서는 안된다.

“당신만의 의견은 다른 사람의 의견만큼 소중하다. 당신이 확신을 갖는 한.”

5) 당신 자신이 한순간도 살도록 두지 않는다

당신의 마음은 마치 방랑자와 같고, 항상 과거나 미래를 헤메고 다닌다. 한번도 휴식을 취하지 못한 채, 현실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그 말인즉, 당신은 한순간도 당신의 손 안의 성과를 즐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신, 당신은 결국에는 그 성과를 잃게 되어, 스스로를 돌보지 않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만일 당신이 이미 일어난 일에 후회하고 있다면,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해 너무나도 걱정하고 있다면, 당신은 현실 속에서 살지 못한 채, 스스로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하늘의 우산을 바라보는 여자

어떻게 스스로를 돌봐야 할까?

위의 5가지 내용을 분석했다면, 당신은 스스로를 충분히 돌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제 스스로를 돌볼 때이다. 자신을 존중하는 것을 배워야 하고, 위에서 설명한 것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를 매우 힘들게 하고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요구를 중단하고, 결과에 상관 없이 자신을 받아들이고, 좋아하도록 해보자.

만약 지금까지 당신이 그저 주기만 하고 절대 받지 않았다면, 당신이 성취한 모든 목표에 대해 보상을 주어보자. 설령 그것이 작은 것일지라도 상관없다. 긴 휴식을 취하거나, 당신이 좋아하는 옷이나 물건 등도 좋다. 한번 사 주자. 상대방의 반응을 두려워하지 않고, 단호하고 확실하게 말하는 법을 배우자. 만약 그들이 좋은 친구나 인연이라면, 그들은 이해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다른 사람들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 스스로가 허락을 해야, 당신은 오직 당신의 것이 될 것이다. 당신을 포함한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말하고, 표현할 권리가 있다. 자신의 직관력을 발휘해라.

당신의 마음을, 당신이 지금 여기에 없다는 걸 알았다면, 현실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을 하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 당신의 주위에 집중하고, 듣고, 보고 느끼는 것을 묘사하자.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즐기고, 이미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며, 앞으로 닥칠 일을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