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존중하는 5가지 방법

11 9월, 2018

노년에 대한 우리의 편협함은 점차적으로 세상에 정착하고 있는 현시대의 악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은 사랑받는 지혜의 원천이자,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노인을 존중하는 5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사람들이 일정한 나이에 이르면 많은 사람들이 거부, 해고, 모욕 등을 당하게 된다.

오늘날의 사회는 청소년과 같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물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실로 받아들이고 이에 따라 행동한다. 노인들은 중심에 있지 않으며, 노인들의 취약성은 사회가 마주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심에서 밀려나게 된다. 아이, 노인, 병자 등이 그렇다. 건강하고 강하며 잠재력이 풍부한 청년들은 항상 다른 사람이 그 취약한 사람들을 돌볼 것을 기대하고 있다. 자신들의 자녀, 부모 또는 친척이 이에 포함되는 것과 상과없이,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은 취약한 집단을 위한 여유를 둘 수 없는 듯이 보인다.

이번 글의 주제를 노인으로 한 것은 바로 그들이 존경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다룰 5가지 면모 외에도 노인들이 더욱 존중받아야 할 이유가 많지만, 일단 하나하나 다루도록 하자.

노인을 바꾸려고 하지 마라

일반적으로 누군가를 바꾸려고 한다는 행동 자체가 존경심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옳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이 더 좋다고 믿는 사람들만이 사람들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게다가 ‘더 나은’ 또는 ‘더 나쁜’이라는 개념은 극히 주관적이고 위험할 수 있다.

노인을 존중하는 5가지 방법

우리가 누구에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관계 없이, 노인은 이미 자신의 삶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옳은’ 삶을 살았는지 아닌지 관계 없이, 자신이 있어야 할 방식에 대한 자신의 기준을 제시했다. 그들은 자신의 습관, 취향 및 관습을 스스로 개발해냈다.

아무도 그들이 생각하거나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바꿔야 한다고, 그들에게 확신시킬 수 있는 권리가 없다. 사실 아무리 노력해도 마음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 이 사실을 받아들이면 서로에게 더 좋을 것이다.

노인과 싸우지 마라

어쩌면 당신의 아버지나 할아버지가 당신에게 어리석게 보일 수도 있다. 그들의 종교적 혹은 정치적 신념은 당신과 매우 다를 수 있다. 노인들은 선의로 때로는 그들이 자신이 옳다고 확신시키려 한다.

노인이 많은 짐을 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그러나 그 짐들이 모조리 부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결국, 만약 당신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해도, 그것은 기회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의 경험과 당신이 습득한 지식 때문이다. 당신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쓸데없는 주장을 펼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노인들의 의견에는 애정어리고 존중해주는 태도로 귀기울이자.

취미와 관심사를 통해 노인을 돕자

많은 경우 노인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대해 수줍어하거나 두려워한다. 오늘날의 세상에서 노인들의 말은 권력의 지위를 차지하지 않은 경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노인을 존중하는 5가지 방법

그 내용은 다양하다. 독서, 원예, 심지어 스포츠에 관한 것일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관심을 보여보자. 그리고 취미가 같다면 함께 참여해보자. 삶의 황혼기에도 취미가 있으면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판 없이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제한을 수용하자

사람들은 우리 모두 한번은 치뤄야 할 시험이 있다고 말한다. 귀에 면봉을 꽂고, 눈에 석유 젤리를 묻히고, 두 개의 벽돌을 다리에 매어보자. 그런 다음, 한 시간 동안 일상을 지내보자. 어쩌면 우리는 노인들의 한계에 좀더 관대해지는 법을 배우게 될지도 모른다.

혹시 당신이 노인과 같이 걷는다면 노인의 발걸음에 맞추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마라. 당신이 말할 때 그들이 듣지 않는다 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욕하지 말고, 천천히 큰 소리로 다시 말해보자. 특히 건강에 대한 불만을 경청하고 간과하지 말도록 하자.

집착을 버리게 하자

일부 노인들은 매우 변덕스럽고 완고하다. 심지어 장난스럽고 도전적일 수도 있다. 사실 이들 중 일부는 심지어 아이들처럼 행동하는 유치함을 보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두 번째 어린 시절’의 한가운데에서 어떤 노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보인다.

노인들의 이러한 행동에는 엄연히 이유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들은 매우 큰 변화를 겪고 있고, 자신의 인생에 끝이 다가오고 있다는 생각에 직면해야 한다. 그들의 완고함과 변덕은 자신의 취약함과 두려워하는 느낌을 보상하고자 하는 행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하자.

노인을 존중하는 5가지 방법

노인들은 변덕스러울지라도 여전히 지혜의 근원이다. 노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과 시간을 나누는 것은 놀라운 의미로 마음을 증진시킬 수도 있다.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약점을 수용하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삶의 의미를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