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가 받는 스트레스

· 2018-09-23

스트레스라는 주제만으로도 수백 장의 글을 쓸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바로 주부들이다. 주부가 어떤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아보자. 주부는 늘 그저 일상적인 일들만 처리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얼마나 압박감을 느끼는지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주부가 하는 일은 실제로 굉장히 많다. 게다가 고도의 노동력, 높은 책임감, 여가 시간의 부족 등을 고려한다면, 주부는 확실히 스트레스를 받는 역할이다. 이것은 주부가 사실 많은 스트레스 요인들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부 – 슈퍼파워를 가진 슈퍼우먼

주부의 주된 역할은 가족과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 이러한 임무에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유발된다.

신체적 스트레스 자체는 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분명히 지속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심신을 더 지치게 할 수 있다. 전업 주부는 하루종일 몸 쓰는 일을 한다. 이들에게는 일정이 없다. 아침에 잠에서 깨서 잠자리에 들 때까지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활동적으로 움직여야만 한다. 가족들의 자기계발에서 영양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을 떠맡는다. 이처럼 가족을 돌보는 책임은 전적으로 아내에게 달렸다.

동시에, 주부들은 집 안의 질서와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의무는 매일 되어야 하기 때문에 끝이 없다. 심지어는 일 자체가 반복적이고 일상적이기 때문에 저평가 받는 것도 문제가 된다. 사소한 것들을 정리하고, 같은 일을 다음날에도 반복해야 한다.

주부는 지속적인 육체적 노력이 요구된다

주부들에게 요구되는 육체적인 노력은 고강도라기보다는, 반복적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주부가 신체적으로도 많이 노력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가구를 옮기고, 무거운 가방을 들고, 아이를 늘 안고 다니고 등등의 일을 한다.

주부에게 휴식을 취할 여유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밤새 편히 잠 잘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진정한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수 있는 것이 맞을까? 주부는 특히 집에 늘 울고, 뭔가를 요구하거나, 때로는 잘 아파하는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밤낮으로 경계 상태를 유지한다.

이 모든 육체적인 노력은 피로를 초래한다. 이 피로는 근육 피로와 피로로 이어진다. 주부가 된다는 스트레스는 이러한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정신적 활동은 주부가 느끼는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사람들은 주부의 활동이 정신적인 일을 포함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것 역시 사실이 아니다. 이들은 메뉴를 준비하고, 비용을 계산하고, 아이들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처럼 마주하는 도전은 다양하다.

엔지니어, 변호사, 프로젝트 디자이너 또는 항공 교통 관제사 같은 많은 직업들은 이러한 정신적 피로를 포함한다. 하지만 조금 더 깊이 연구해본다면, 이러한 직업들은 주부와 별반 다르지 않다. 둘 다 계획, 자원 관리 또는 의사소통의 지능과 같은 중요한 업무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정신적 노력은 정신적 피로를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정서적 불안을 낳기도 한다. 그러므로, 주부로서의 스트레스는 이러한 업무를 함에 따라 고조된다.

주부에게도 자신의 삶이 있다

주부는 주부이기 이전에 사람이다. 이들에게도 자신만의 갈등과 감정, 그리고 심리적인 복잡함 등을 가지고 있다. 주부로서 받는 스트레스도 벅찬데, 다른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까지 어떻게 감당할까?

주부가 받는 스트레스

우리는 요즘 많은 주부들이 집안 전체의 짐을 지고 있는 것 외에도, 집 밖에서 일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직장을 두 개 갖는 것과 다르지 않다. 최악인 점은 많은 여성들이 오해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주부는 많은 여성들이 인정받지 못하는 따분한 역할이다. 이처럼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는 기분을 받으면 스트레스에 더 쉽게 노출되고, 주부가 가정과의 거리감을 느끼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