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30 11월, 2020
직업적 소명을 개발할 가능성은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문제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끊임없이 떠오르는 듯 보인다. 아주 어릴 때부터 아이들은 ‘나중에 크면’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학교를 마치면 결정을 내릴 때가 되는데, 이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우리는 자신의 진정한 직업적 소명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 시장으로부터 많은 압력을 받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뿐만 아니라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의 특성을 숙고해야 한다.

하지만 또한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에 관심이 있고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때로는 많은 관심사 중 어떤 것이 다른 관심사보다 우선해야 하는지 식별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거나 재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도구 또는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자.

“직업은 삶의 근간이다.”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5가지

1. 식별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 중 하나는 식별이다. 이는 우리가 특정 작업에서 수행하는 일과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는 활동 간의 유사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돈에 관심이 있거나 항상 투자 등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들이 하는 일은 관리다. 따라서 관리 또는 은행 업무가 그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민감하고 고통을 덜어주고 싶어 하는 사람은 어떨까? 그들은 아마도 보건 전문직에 큰 관심을 가질 것이다.

당연히 우리의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파악하려면 먼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분석해야 한다. 즉,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거기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자발적인 성향이나 행동 패턴을 분석해 보자.

2. 더 큰 집중력

우리가 어떤 일에 특별한 관심 또는 소명을 가지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 중 하나는 우리가 그것을 할 때 얼마나 집중하는지다. 즉, 세상의 나머지 부분이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일에 너무 관여하게 된다면 아마도 자신의 직업을 찾은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정반대의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업을 시작한 직후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주의가 산만해지고 필사적으로 될 때다. 이는 그 일이 우리의 소명이 아님을 의미한다. 하지만 종종 피로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우리 모두에게는 좋아하는 일조차도 별로 흥미롭지 않게 느껴지는 날이 있다.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3. 특별한 직감

편안함과 여유 또한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보여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영역이나 주제에 관해 특별한 직감을 가지고 있는 듯 보인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때는 모든 게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는 종종 단순히 일을 잘 수행하는 것 이상이다. 실제로 그것은 활동의 본질을 포착하고 어떤 큰 어려움 없이 어느 정도 쉽게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과 수행해야 할 작업 사이에 친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4. 자율적 노동

직업적 소명에 관한 또 다른 확실한 단서는 한 사람이 특정 영역에 대해 더 많이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을 자발적으로 느낄 때이다. 그렇게 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거나 엄격히 필요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들은 그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 답을 찾으려고 노력할 때 점점 더 많은 질문을 한다.

이 호기심은 특정 영역에 진정한 관심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조사하고 읽고 배우고 싶은 주제나 영역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 이는 우리의 직업적 소명이 이 분야에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5. 피곤함

이 측면은 집중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가 말했듯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에는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할 때는 시간이 매우 느리게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같은 방식으로, 어떤 활동은 사람을 훨씬 더 빨리 피곤하게 만든다. 강렬한 피로감이나 피로를 느끼는 건 우리에게 적합하지 않은 활동의 결과일 수 있다. 하지만 무언가를 하는 데 몇 시간을 쉽게 쏟을 수 있다면 아마도 직업적 소명을 찾았을 것이다.

우리의 진정한 직업적 소명을 발견하는 것의 중요성은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평화와 행복에 있다. 우리의 진정한 소명은 우리를 가득 채워줄 것이다. 따라서 성공 가능성도 덩달아 커진다.

대부분의 사람은 하루에 수 시간을 일하면서 보낸다. 따라서 우리의 직업적 소명은 매우 중요하다!

Sánchez, J. E. G. (2011). El cine y la vocación profesional. Cuadernos de Bioética, 22(3), 543-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