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의 5가지 얼굴: 질투를 알아보고 이를 끝내자

· 2018-08-07

질투는 단순한 감정이 아니다. 질투는 건강하지 않은 열정이다. 불행히도, 아무도 질투를 느끼지 않은 삶을 살아본 적이 없다는 것 또한 사실일 것이다. 이것은 인간으로서 우리의 현실이다. 진정한 문제는 몇몇 사람들이 질투에 항복하고 질투가 모든 것을 집어삼키게 한다는 것이다. 질투의 얼굴은 다양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이 해롭다.

질투하는 사람과 함께 하기는 쉽지 않다. 질투는 많은 모습으로 변장할 수 있으며, 그 중 몇 가지는 매우 은밀해 알아보기 어렵다. 때때로 질투는 좋은 의도에서 나타나는 것만 같은 태도로 모습을 숨기기도 한다.

“질투는 스스로의 심장만을 집어 삼킬 뿐이다.”

-속담-

질투의 5가지 얼굴

우리 모두가 인생에서 받은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질투를 알아보고 이를 끝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최선의 방법은 질투가 어떤 모습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여기에 질투의 많은 얼굴 중 몇 가지를 나열해 놓았다.

1. 냉소

냉소적으로 빈정대는 말은 질투의 가장 흔한 얼굴 중 하나이다. 냉소는 무슨 말을 할 때 실제 내포된 뜻이 정반대인 농담이나 최소한 무언가 다른 의미를 가진 말을 뜻한다. 냉소는 모호한 뜻을 담고 있다. 단어로는 한 가지를 말해도, 실제 의미는 전혀 다른 것이다.

연인을 놀리는 여인, 질투의 얼굴

냉소의 가장 흔한 형태는 공격적인 메시지와 친근한 말의 혼합체이다. 누군가 “네 치마 정말 예쁘다. 네가 그렇게 살찌지만 않았더라면 좋았을텐데” 또는 “실수를 많이 하긴 했지만, 잘 했어” 등의 말을 하는 것이다. 하루가 끝났고 되돌아 봤을 때 모욕적인 부분이 기억에 남고, 이는 질투에서 비롯된 것이다.

꽃 주기

2. 직격탄

직격탄은 아무런 필터를 거치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온다. 진실함을 가장한 그 말은 대부분 그저 명확한 무례함일 뿐이다. 또한 그 대부분은 마치 자신에게 그럴 권리가 있는 것 마냥 무심하게 던져진 무자비한 비판이다.

이런 사람들은 “너 정말 바보 같았구나!” 또는 “네 치아는 정말 소름 끼친다.” 등의 말을 한다. 그들은 아무도 묻지 않았지만 자신의 의견을 나눈다. 그들은 그 상황에서 자신의 말이 아무 도움도 되지 않고 어떤 새로운 정보도 더하지 않는다는 것에 신경 쓰지 않는다.

3. 다정한 사디즘

“다정한 사디스트(가학주의자)”는 보통 아주 친근한 사람들로,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고 사교적이다. 그러나 그들은 당신의 계획을 복잡하게 하거나 당신 앞에 장애물을 두는 행동을 한다. 물론 그들이 항상 그럴 의도가 없었다며 스스로를 변호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그들에게 부탁을 하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부탁을 들어주겠다고 약속한 뒤, “잊어버린다.” 나중에 그들은 당신에게 사과를 하고 절대 당신을 상처 입히려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당신이 믿게 만든다. 또 다른 예시는 당신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에 대해 당신의 의견을 묻지 않는 사람이다.

4. 연대감의 부족

이는 질투의 가장 흔한 얼굴 중 하나이며, 많은 피해를 입힌다. 이런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말은 “난 그저 도와주고 싶어.”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듣고 싶어하는 참견쟁이다.

그들은 모사꾼이다. 그들은 얻은 정보를 사용해 소문을 만들거나 혼란을 퍼트린다. 그들은 언제나 다른 사람의 삶에 주의를 기울이며, 청하지 않은 충고를 준다. 그들 안에 있는 것은 명확하고 단순한 질투이다.

5. 남과의 비교 및 우월주의

여기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그들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고 항상 “꼭대기에 서는” 방법을 찾는다. 다시 말하자면, 그들은 주변 모든 사람들보다 자신이 더 잘나야 한다.

자기중심적인 남자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옷차림, 차, 연인, 학업 등 당신의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당신이 가장 신경 쓰지 않고 있을 때, 그들은 당신의 가치를 최소화하고 자신의 가치를 최대화 할 말을 던진다. 그들은 “만나는 사람과 문제가 있다면서? 안 됐다. 나는 그런 문제를 한 번도 가진 적이 없는데…”라고 말한다.

질투의 이런 얼굴은 실상 불안정함을 숨기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상황을 통해서만 자신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가면을 쓴다. 다른 사람의 성공과 행복은 그저 자신의 공허함과 불행을 상기시킬 뿐이다. 그들은 이로 인해 고통받기 때문에, 그들을 돕고 싶다면 그들의 고통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