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프라이데이의 3가지 심리적 효과

2019-02-04

블랙 프라이데이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11월의 마지막 금요일 대부분의 도시와 마을의 상점에서 할인 행사를 한다. 물론 온라인 상점도 예외가 아니다. 이 날이 되기 몇 주 전부터 많은 사람들은 어떤 물건을 할인받아 구입하고 싶은지 생각해 둔다. 블랙 프라이데이마케팅 전략 뒤에 숨어있는 심리 현상을 알고 있는가?

 블랙 프라이데이의 주된 목적은 소비에 집중하고, 소비를 늘리는 것이다. 일년 내내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그리고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엄청난 할인행사와 함께 소비를 폭증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품목이 진정으로 할인된 것은 아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말한다. “원한다면, 지금이 바로 그 상품을 구입할 때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3가지 심리적 효과

대기업들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사회 심리학 이면에 숨겨진 사실을 이용한다. 은밀한 방법으로 심리를 이용하지만 일부 기업은 더 노골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를 개인의 달력에 표시해둔다는 것이다.

비록 한참을 기다려야 해도 그날을 고대하며 마음 속에 담아 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계획한다. 이 글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기업들이 어떻게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는지 설명하려 한다.

쇼핑백을 든 여성

1.블랙 프라이데이: 긴박함과 필요성

금액 할인에 시간 한정이 있다는 이유로 꼭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긴박함을 야기한다. 물론 그 물건이 없어도 살 수는 있지만, 이 기회를 정말로 놓쳐버릴 것인가?

블랙 프라이데이가 성공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크리스마스 휴일과 가깝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긴박한 마음을 극적으로 증폭시킨다.

사람들로 하여금 할인 가격으로 물건을 살 기회를 놓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 생각하게 하고, 몇 주 후면 더 높은 가격으로 같은 물건을 사야한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심리는 소비자로 하여금 지금만 구할 수 있는 품목들에 열광하게끔 한다.

이미 몇 주 전부터 매스컴으로부터 놓치면 안되는 기회로 세뇌를 당하기도 했다. 그 광고는 스타일도 아주 다양해서 다양한 생활 방식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가격에 놀라는 커플

2. 행복을 대가로 상품 판매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우리의 감정은 소비주의를 포함한 재정적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소비는 사람들이 인식하는 진정한 필요성과 직결되지 않는다.

블랙 프라이데이가 오기 며칠 전, 몇 주 전부터 사고싶은 것에 대한 환상을 가진다. 대부분의 상품은 보통 정상 가격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다.

하지만 그 날이 오면 할인을 받을 것이고, 마침내 내 것이 될 거라고 생각하게끔 만든다.

또한 그 물건을 가지면 삶이 얼마나 근사할지 상상하게끔 하고, 마치 진정 필요한 것처럼 느끼게 한다.

이렇게 긍정적인 감정을 상상해 왔으니 이 즐거움을 거부하지 못하고 블랙 프라이데이의 유혹에 넘어가버리게 되는 것이다. 마치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는 것처럼말이다.

블랙 프라이데이

3. 할인된 가격은 비판적 사고를 무효화한다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얻는 것은 비판적 사고, 합리적인 능력을 해친다. 전문가들은 소비자가 상점에 들어서는 순간 그들의 뇌가 구매 모드로 바뀐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 순간부터 소비자가 돈을 쓰도록 설득하는 것은 상점 직원의 몫이다.

대기업이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그들이 애초에 생각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게끔 한다. 즉, 초기 가격을 더 높게 책정하여 마치 할인된 가격으로 파는 것처럼 만드는 것이다.

누구나 진정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긴 할 것이다. 아마 나조차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이 글에서 다룬 것을 고려한다면, 블랙 프라이데이의 할인이 결국 주머니를 비게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The Western Mirror. (2012). Black Friday. September-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