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거미줄 – 기회를 잃고 있는가?

2020-05-03
습관은 나쁜 것이 아니라, 나쁜 것은 습관의 거미줄에 걸려 머무르는 것이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감정적으로 뿐만 아니라 지적으로도 자신을 멍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또한, 두려움에 떨게 되고 성장과 변화에 대한 일련의 가능성을 무시하는 법을 배울 수도 있다.

습관의 거미줄은 함정이다. 이것은 습관이라는 것은 매우 미묘한 실이 있어 처음에는 긍정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만, 나중에는 자신을 함정에 빠뜨리고 움직임을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으킨 피해와 그로 인한 피해의 균형을 잡는 법을 배운다. 하지만 때로는 무기한으로 그 모드를 유지하기도 한다.

인간의 뇌는 주로 창조를 위해 고안된 멋진 기관이다. 왜냐하면 창조란 본질적으로 지성이 문제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정신력과 감정 세계는 어려움에 비추어 최고조에 달해 있다.

“습관은 줄과 같다. 우리는 매일 줄을 엮기 때문에 결국에는 깨뜨릴 수 없다.”

-호레이스 만-

습관은 우리의 경험 정도를 규정하는 방법이다. 일상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우리가 직면하는 일상의 어려움의 범위를 줄이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를 위대하게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막아주고 우리는 타성에 의해 움직인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리 결정해 둔 지경에 이르면 우리의 삶은 지루해지고 나서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

앞에서 말했듯이, 우리의 뇌는 문제 해결과 신기함을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그들을 피하는 것은 지적이고 감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그렇다면 자신이 습관의 노예인지 어떻게 알겠는가? 다음 사항을 고려해보자.

1. 습관의 거미줄: 중요한 것보다 급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습관 - 고민하는 여성

‘긴급’이라는 단어는 의무를 내포하고 있다. 습관은 종종 우리의 삶을 의무로 채우게 하지만, 그것들은 거의 항상 우리 자신의 요구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의무는 우리에게 행동을 강요하며 일, 학문, 가족, 감정, 이념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생의 행복과 만족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아니면 자신을 괴롭히는 어떤 것에 대해 반성을 하고 왜 그런지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런 시간을 거의 내지 않기 때문이다.

2. 습관의 거미줄: 종종 거기에 있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습관의 거미줄에 갇혔을 때, 불편함을 인지할 수 있다. 비록 모든 것을 계획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해 주지만, 일상생활에 짜증이 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그 목소리를 반드시 침묵시켜야 한다. 많은 경우, 스스로 “그것이 바로 그것이다”라고 말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당신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다루어야 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항상 합리적이지는 않지만, 적합성과 높은 아이디어와 전제(예를 들어 “그것은 성인이 해야 할 것”)를 보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3.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습관의 가장 해로운 부작용 중 하나는 점차 자신을 두렵게 만든다는 것에 있다.  모든 새로운 것이나 어떤 도전이나 변화나 신기함을 내포하고 있는 모든 것을 눈치채지 못한 채 두려워하게 된다.

그런 것들은 모두 자동이 된다.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위협이 있는 것처럼 경종이 울린다.

열정과 호기심으로 변화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기민함과 공포로 접근한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잃는다.

4.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하는 무기한 연기

습관의 거미줄에 갇히더라도 뭔가 다른 것을 갈망할 때가 있다. 어쩌면 이런저런 짓을 하면 더 멀리 가거나 살아 있음을 느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감히 변화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할 수만 있다면 하고 말이다.

문제는 거의 항상 꿈과 프로젝트를 제쳐둔다는 것이다. 항상 더 유리한 조건이나 자신을 내세울 기회나 어떤 조건이 생기기만을 기다리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러한 꿈과 욕망은 결국 영원히 제쳐두고 있을 것이다.

5. 습관의 거미줄: 관심 부족

습관의 거미줄 - 흥미를 잃은 여성

지루함은 습관의 거미줄에 갇혔다는 명백한 징후 중 하나이다. 그것은 모든 것에 대한 무관심의 느낌으로 나타난다.

게다가, 어떤 것도 당신을 충분히 흥분시키지 않으며 당신은 어떤 것에 대해서도 열정적이지 않다.

더 이상 활기차지 않고 편협한 감정이 우세하다. 따라서, 그것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한 채, 그저 ‘시간을 허비’하는 것처럼 살기 시작했다.

그것이 정상적이고 논리적이지 않을 때는 그 상태를 가정하게 된다.

결론

습관은 매우 강력한 힘이며 그 자체로 부정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습관은 전반적인 안정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습관이 삶을 장악할 때 당신을 붙잡고 질식시키는 강력한 거미줄이 된다. 습관에 절대 굴복하지 마라.

다른 길을 가거나 다른 것을 먹는 것과 같은 작은 변화를 만들기 시작하라. 습관의 거미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Anzoátegui, V. T. (2001). El poder de la costumbre. Estudios sobre el derecho consuetudinario en América hispana hasta la emancipación. Buenos Aires: Instituto de Investigaciones de Historia del dere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