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더 심리학을 공부하는 12가지 신경 과학적 이유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심리학을 공부하는 경향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처럼 흥미로운 현상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어느덧 심리학 학위를 받은 지 40년이 지났다. 나는 어려운 시기에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공부를 마쳤다. 당시 군대는 교육 과학, 철학, 사회학, 심리학 학위를 바탕으로 하는 대학을 폐쇄했다. 이러한 학부를 ‘좌파 이념’으로 생각하여 ‘반역 행위’로 간주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사립 대학에서는 극우파 정부 자경단이 거짓을 퍼뜨리고 평판을 떨어뜨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리학 학위를 수여했다.
이러한 사립 대학에 힘입어 심리학과 주로 임상 심리학은 계속 발전했다. 이는 심리학자의 업무를 정신 검사를 수행하는 것으로 축소한 사실상의 다른 정부가 부과한 법률에 어긋나는 행동이었다.
전문 과정
연수생은 전문 기관에서 6개월 과정을 수강하고 당시 가장 중요한 분야였던 정신 분석 교육을 받았다. 아무도 눈치채지 않게 비공개로 실습을 진행하여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당시 학생의 약 60~70%는 여성이고 30~40%는 남성이었다. 나는 항상 특정한 직업에 성별 편향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사람들은 수행해야 할 일, 요구되는 전문 지식, 예상되는 어려움, 당시의 사회적 수용으로 인해 특정한 직업이 남성 또는 여성에게 더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간호 또는 교육 경력은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고, 공학은 거의 남성이 차지했다. 자동차 정비와 같은 일은 남성이 독점적으로 하고, 요리같은 분야는 대부분 여성이 했다.
의학이나 건축과 같은 다른 경력은 남녀 사이에 더 많이 퍼져 있었다.
하지만 도대체 무엇이 이러한 편향을 결정하는 걸까?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특징적인 생물학적 성별 패턴은 무엇일까?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선택이 수년간 변화한 모습도 상당히 눈에 띈다. 예를 들어 요식업 관련직은 남성의 영역으로 이동하고, 여성의 의학의 수술 전문 분야 진출도 굉장히 늘었다.
수년간 심리학계는 여성 편향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예를 들어 모든 아르헨티나 대학의 심리학 학부에는 여학생이 매우 증가하고 있다.
심리학자라는 직업이 여성에 ‘속하기’ 시작한 것처럼 보인다. 아르헨티나뿐 아니라, 수업, 학회, 세미나 등 라틴 아메리카의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유럽과 미국의 많은 심리학 관련 부서에는 90% 이상의 여학생이 있다. 그렇다면 더 많은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더 많은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12가지 이유
아르헨티나 Systemic School(LINCS)의 신경 과학 및 사회 과학 연구팀에서 이러한 현상을 연구하기로 했다.
우선 연구진은 심리학자들에게 심리 치료사로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그들이 생각하는 주된 요인이 무엇인지 질문했다.
이러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신경 과학, 사회적 신경 과학 및 남성과 여성의 뇌에 대한 논문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렸다. 현재 이러한 구분에 대해 견해차가 크게 갈리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연구진은 이러한 여성의 성별 편향을 설명하기 위해 남녀의 다른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뇌 영역을 연구했다.
물론 연구 결과가 일반적인 결론이라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더 많은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결과를 알아보자.
1. 사실과 감정을 관련짓는 능력
여성의 뇌는 양쪽 반구 사이를 소통하는 뇌량에 더 많은 섬유가 있다. 뇌량은 양쪽 반구를 연결하는 ‘대로’와 같다. 우반구는 전체론적이고 감정적이며 창의적이다. 한편 좌반구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이원적이다.
이를 통해 더 큰 이해와 정서적 공감이 발생한다. 진정한 관심을 두고 환자와 진실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며, 정서적 차원에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조성된다. 이는 환자가 전문가에게 하는 말과 감정을 하나로 묶는 능력이며, 치료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2. 다변과 생각을 말로 바꾸는 능력
여성의 뇌는 언어에 전념하는 영역에서 더 높은 비율의 뉴런을 가지고 있다. 여성은 어릴 때 수사법과 어휘를 더 잘 구사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청소년기에 테스토스테론이 유입되면서 둔감해지고 과묵해지는 남성과 대조적이다.
전문가들은 여성이 하루에 약 8,000개의 단어를 말하지만, 남성은 5,000개의 단어만 말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정보를 제시하고 설명하는 주요 수단이므로, 치료 세션에서 올바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기억을 연상하고 회상하는 능력
해마는 학습과 기억을 위한 뇌의 중심 부위이며, 여성의 뇌에서 더 크다. 임상 심리학 전문가의 가장 중요한 적성 중 하나는 두말할 필요 없이 기억력이다.
환자의 의학 및 심리학적 기록의 요인을 환자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짓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의 완전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4. 세부 사항을 관찰하는 능력과 비언어적 언어의 사용, 말하는 내용과 방법
여성의 뇌는 간상체와 추상체의 뛰어난 발달로 인해 주변 시야가 더 넓다. 이를 통해 제스처, 몸동작, 움직임 등과 같이 남성이 알아채지 못할 수 있는 작은 세부 사항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기억력과 함께 치료 세션에서 강력한 도구가 된다.
180%의 주변 시야는 자식을 돌보는 초기 본능적 역할의 후성적 산물이다. 이는 심리학자의 역할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5. 공감,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
거울 신경 세포는 관계 공감의 출발점이다. 전적으로 여성의 범위는 아니지만,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영향을 준다. 이러한 신경 세포는 여성 관찰 및 연상 기억 등록 능력의 도움을 받는다.
관찰 능력은 태도, 제스처, 어조에 관한 세부 사항을 묘사하고 기록한다.
이는 환자에게 공감할 때 매우 유용한 요인이며, 치료 세션이 성공할 가능성을 높인다.
5. 멀티 태스킹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
여성 뇌의 뇌량을 순환하는 섬유를 통해 반구 사이의 연결성이 높아지므로, 일반적으로 여성 심리학자는 치료 세션에서 한 번에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 여성 심리학자는 환자가 하는 말을 들으면서 몸동작을 보고 과거 세션을 생각하고 기억하며 분석할 수 있다.
7. 정서적 보호 및 관리: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
우리는 감정적이고 사회적인 존재이다. 뇌 주위를 순환하는 옥시토신(신경 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물질)은 육아와 관용의 상황에서 활성화된다. 옥시토신은 전문가가 더 배려심이 깊게 행동하고 환자에게 힘이 되어 주는 호르몬이다.
심리학자로서 정서적 지원은 치료 관계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엄청난 괴로움과 불안에 시달리며 치료를 받으러 온다.
따라서 심리학자는 단지 문제만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환자가 정서적으로 든든하고 보호받고 있으며 자신이 하려는 말을 경청하고 있다고 느끼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8. 연기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을 더 ‘거칠게’ 만들지만, 여성은 더 높은 수준의 미학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어, 환자의 신체를 관찰하고 이들과 함께 자신을 더 완전하게 표현할 수 있다.
동시에 예리한 관찰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환자의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치료 세션의 효과를 크게 높인다.
이러한 능력을 통해 환자의 음성 언어와 비언어적 언어를 미묘한 방식으로 묘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환자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커진다.
9. 치료의 친밀함
옥시토신과 도파민(동기 부여를 장려하고 도전적인 상황에서 활성화되는 신경 전달 물질)의 결합은 주로 여성의 에스트로젠 수치가 높아질 때 친밀감을 느끼도록 한다.
치료 세션은 환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삶에 관해 이야기하는 매우 사적이고 친밀한 곳이다. 이러한 개방성은 무엇보다도 환자가 더 솔직하게 이야기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심리학자의 능력에 달려 있다.
10. 호기심: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
여성은 대개 남성보다 호기심이 많다. 또한 여성의 뇌는 환자의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세부 사항을 관찰할 수 있어, 더 비판적이기도 하다.
다변 및 수사 기술과 함께, 호기심을 통해 여성 심리학자는 자신의 의견을 제공하고 환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더 관심을 두게 된다.
이러한 관심은 차례로 환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상황에 관해 이야기하고 되돌아보고 깊게 파고들도록 격려한다.
11. 가설의 구성
앞서 언급한 모든 이유로 인해, 여성은 대개 환자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더 복잡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환자가 하는 말, 몸동작, 제스처를 생각하고 환자의 과거 상황과 결합하는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이들의 기억력과 멀티 태스킹 능력은 치료 세션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12. 신뢰: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
도대체 왜 여성이 남성보다 심리학을 더 공부하는지 설명할 수 있는 마지막 이유는 옥시토신 및 세로토닌과 관련이 있다. 두 가지 모두 심리학자와 환자의 관계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세션이 한 명 이상의 환자가 심리 치료사를 만나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친밀한 곳이라는 점은 이미 언급한 바 있다.
환자는 심리학자에게서 감지할 수 있는 신뢰감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선택한다.
신뢰할 만한 전문가를 선택하면 개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전문가가 준 답을 믿을 수 있다.
결론: 더 많은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
이러한 분석을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요인으로 늘리면 분명 더 많은 여성이 심리학을 공부하는 이유를 강화하는 다른 증거를 계속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설명은 일반적이므로 다소 상대적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하지만 여성의 심리 치료 전문 지식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서술적인 안내 패턴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