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

01 9월, 2020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흥미롭고 유용한 테스트이다. 그 목적은 개인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연결되고 그 감정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해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I. Fernández Pinto, B. López-Pérez 그리고 F. José García Abad의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완벽하고 적용하기 쉬운 도구이다. 그리고 이 테스트는 2008년에 출판된 이래 공감의 차원을 연구할 수 있는 매우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로 자리매김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이 일반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대신 이 테스트는 공감의 두 가지 구성 요소인 인지와 정서를 분석한다.

더욱이 1여 년 전에 매우 흥미로운 책인 헬렌 리스(Helen Riess)의 공감 효과(The Empathy Effect)가 시중에 나왔다. 그녀는 하버드 대학교(Havard University)의 교수이자 매사추세추 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의 공감 프로그램 책임자이다. 이 책을 쓰기 위해 그녀는 의료 및 조직 분야에서 이러한 차원의 부족을 분석했다.

요약하자면, 그녀는 오늘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많은 사람이 이 기본적인 능력에 실패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우리는 우리의 일을 발전시킬 수 있는 놀라운 기술을 가질 수 있다. 또 수많은 연구, 높은 IQ 및 지도력을 발휘하는 위치를 지킬 수 있다. 하지만 공감이 실패하면 온전함을 느낄 수 없게 된다. 즉, 다양한 상황에서 약해진 느낌을 받는다.

예를 들어, 공감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여 합의에 도달하고, 다른 사람들과 동맹 및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말이다. 이러한 일을 할 수 없다는 느낌은 적절한 감성 지능을 가질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이 차원을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이 있으면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조직적, 임상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를 사용한다면 더욱더 좋다.

더욱이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와 같은 테스트를 통해 우리는 사람이 자신의 공감적 한계를 인식하고 작업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 목적, 특성 및 신뢰도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매우 구체적인 목적이 있다. 우선, 이는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엄격하고 간단한 도구를 가지고 있다. 둘째로 이는 공감의 보편적인 측정을 제공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든다.

따라서 이 테스트의 목적은 인지 및 정서적 접근에서 공감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를 만든 사람인 Fernández 등(2008)은 공감이 인간 행동 연구에 있어서 근본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자원을 갖는 건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꼭 필요하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이 테스트를 어떤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까?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16세 이상의 개인에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테스트는 3가지 매우 구체적인 분야에서 유용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 임상 영역: 공감이 심리적 장애와 범죄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 사회 영역: 이 시나리오에서 많은 사람이 친 사회적 행동, 도덕적 행동, 공격성 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이 테스트를 사용한다.
  • 조직 영역: 예상할 수 있듯이, 공감은 더 나은 작업 시나리오를 만들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의사소통 및 생산성을 최적화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의 4가지 척도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리커트 척도 응답 유형이 있는 33개 항목(질문)으로 구성된다. 즉, 평가 대상자는 강력히 동의함, 동의함, 미결정, 동의하지 않음, 강력히 동의하지 않음 중에서 응답을 선택해야 한다. 이 도구의 주요 목표는 공감의 2가지 기본 구성 요소를 평가하는 것이다.

  • 인지적 공감: 사람들의 감정을 식별하고 이해하는 능력.
  • 정서적 공감: 사람들의 감정, 감각 및 느낌을 파악하고 연결되는 능력.

한편, 이 두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는 4가지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관점의 채택: 다른 사람의 비전, 생각 및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지 능력.
  • 정서적 이해: 주변 사람들의 감정, 인상 및 의도와 연결되는 능력.
  • 공감 스트레스: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감정과 조화를 이루는 개인의 능력(또는 무능력)에 관한 차원.
  • 공감적 기쁨: 이전 척도와는 달리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감정을 이해하고 감지하는 능력.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의 4가지 척도 

이 테스트를 신뢰할 수 있을까?

인지 및 정서 공감 테스트의 창시자인 López-Pérez, Fernández-Pinto 및 Abad(2008)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또 적용하기 쉬운 테스트를 만들었다.

실제로 이 테스트는 10분이면 완료할 수 있다. 더욱이 이들의 척도는 성인 남녀의 대규모 표본에서 얻은 백분위 수 점수를 기반으로 한다.

간단히 말해, 이 도구는 매우 신뢰할 수 있으며 16세 이상의 사람들을 평가하는 데 아주 유용하다.

따라서 이는 모든 회사, 작업장, 보건 센터 또는 사회단체를 위한 훌륭한 자원이다. 공감은 우리가 더 잘 이해해야 하는 차원이며, 이 테스트는 우리가 그렇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López, B.; Fernández-Pinto, I.; Abad, F.J. (2008). Test de empatía cognitiva y afectiva. Madrid: TEA Edici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