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기만행위를 알아차리는 방법

대부분의 광고가 소비자 기만행위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가? 광고들은 거짓 사실을 이용해 여러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만든다. 예를 들어, 광고는 모든 종류의 혜택과 이익을 주겠다고 약속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것들은 그다지 좋은 것들이 아니다.
소비자 기만행위를 알아차리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8 3월, 2021

광고와 홍보는 마케팅의 일부분이며, 사람들이 제품을 사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메커니즘을 자주 사용하는 분야이다. 광고는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데, 이는 단지 제품을 더욱 많이 팔기 위해 의도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누락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광고는 소비자 기만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바이다.

소비자 기만행위를 알아차리는 방법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소비자 기만적인 광고 관행이 불법이며, 많은 광고주와 판매 업체가 거의 이 법을 어기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과 달리, 관행은 소비자에게 항상 투명하지는 않다.

소비자 기만행위를 하는 데는 많은 방법이 있다. 사실, 어떤 것들은 너무도 미묘해 눈에 띄지 않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소비자 기만행위를 인지해, 불필요하고 부담이 되는 소비를 하도록 강요당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학 마케팅 수업 때, 우리는 ‘과대광고’가 합법인 것을 보여주기 위한 연구를 했습니다. 이는 이중 의미가 있는 단어를 사용해 소비자를 속여 제품을 팔 수 있다는 뜻입니다. 소비자가 이 단어를 다른 의미로 여길 수 있더라도 말이죠.”

-수지 카셈-

소비자 기만

소비자 기만과 정보의 누락

소비자 기만은 고의로 정보를 누락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몇몇 경우에는 이것이 제품 광고의 기본이 되기도 한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전략을 이용하면서 동시에 매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런 기만 행각의 대표적인 예는 신용 카드 홍보에서 드러난다. 신용 카드 광고는 종종 우승자 여행 이벤트에 소비자들을 초대한다.

방심한 소비자를 만난 마케터는 우승 혜택에 대한 온갖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 물론, 여러 목적지와 소비자들이 묵을 호텔 등도 말해준다.

이들이 말해주지 않는 것은, 일 년 중 목적지 방문에 가장 안 좋은 시기에 여행을 가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일정 수 이상의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것도 말해주지 않는다.

소비자에게 혜택 비용을 전가

이런 유형의 소비자 기만행위는 제품의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리 혹은 직접적으로 말을 해주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 서비스의 양이나 품질이 떨어질 때 발생한다.

어떤 식으로든,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했다고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것을 경험하게 된다.

중요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 카드가 이런 유형의 예시이다.

예를 들어, 카드 업체에서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요금을 부과하지 않거나 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를 주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 소비자가 받는 혜택은 그 혜택이 창출하는 의무에 비해 아주 적어진다.

제한과 조건의 은폐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커니즘이다. 서비스를 구독하거나 제품을 사는 대가로 중요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나중에서야 그에 딸린 조건이 혜택을 훨씬 능가하며 제한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터넷이나 케이블 텔레비전 서비스가 이 예시이다. 이들은 주로 육 개월 무료 서비스를 제안하지만,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실 이 년이나 그 이상 기간을 더 높은 가격에 계약해야 한다. 그렇기에 업체는 무료 기간 동안 받지 못한 비용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

소비자 기만행위를 알아차리는 방법

결손, 결함이 있거나 사용된 제품

이런 유형의 소비자 기만행위는 ‘할인’ 전용 웹사이트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소비자에게 꽤 매력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안한다. 하지만 그 제품이 중고품이거나 결함이 있다는 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제대로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 결함은 시간이 지나면서 눈에 띄게 된다. 예를 들어, 다시 만들어지고, 개조되고, 수리되어 새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은 전자 제품들이 있다. 혹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입고 나서야 그것을 알아챌 수 있는 의류도 있다.

공짜는 모두 소비자를 속이는 것이다

순진하게 생각하지 말자. 상업에 관해서는 공짜가 없다. 사실, 공짜가 있다면 터무니없이 웃길 것이다. 사기업의 논리는 이득을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짜는 이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 명심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무료 샘플을 준다면 그들은 대가로 무언가를 달라고 하지는 않는다. 적어도 직접적으로는 말이다. 하지만 이 ‘무료 샘플’의 비용은 이미 그들이 홍보하는 제품 가격에 포함되어있다. 사실, 기업이 이런 유형의 홍보를 하지 않는다면, 같은 제품을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이런 모든 소비자 기만행위를 간과한다. 쇼핑은 이전과 같지 않다. 과거에는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끝이었다. 하지만 이제 쇼핑은 즐겁고 재미있는 경험이다. 아니면 적어도 마케터가 그렇게 믿도록 만든다. 이 때문에 조작의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uillén, I. (2012). La protección de los consumidores contra el engaño y la falta de Información. El Foro, (12), 32-4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