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는 방법

2020-09-11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은 항상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오늘날 우리는 제품, 서비스, 정보의 과도하고 여과되지 않은 흐름으로 인해 폭격을 받고 있다. 당신이 단지 “없이는 살 수 없다”라는 그런 제품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지능적인 인력을 고용하여 제품을 원할 수 있도록 모든 시간과 노력을 바친다. 그들은 새로운 욕망을 만들거나 이미 존재하는 욕망을 강화한다. 열광적인 마케팅과 소비주의의 이런 맥락에서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부터 시작해보자. 케임브리지 사전에 따르면 소비주의 사회는 “사람들이 새로운 상품, 특히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자주 구입하고, 많은 것을 소유하는 데 높은 가치를 두는 사회“라고 한다. 같은 사전에 따르면 의식하는 것은 “자신과 주변 환경을 자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식 있는 소비는 지속 가능성이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우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우리의 책임을 고려하는 선택을 촉진한다. 그것은 우리 자신, 다른 사람들, 그리고 환경을 배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의식 있는 소비자가 장벽을 허물다

의식 있는 소비자가 장벽을 허물다

의식 있는 소비는 자연과 다른 존재에 대한 소비의 영향에 무관심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운동이다.

또 자신이 투자한 것에 대해 성찰하도록 유도해 모두가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려면 행동, 생각, 감정을 좀 더 인식해야 한다. 내면의 자아와 소통이 잘 되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선택을 하는 이유를 알게 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하면 좀 더 적극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비가 자연과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건강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인 연민과 공감을 길러야 한다.

또한, 즉각적인 필요성만이 아니라 환경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환경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환경에 파괴력이 적고 모든 사람(그리고 모든 것)의 웰빙에 더 좋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정보를 취하는 방법

현재 소비의 상당 부분은 특정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획득하도록 하는 정보 기반 전략에 기초하고 있다. 의식 있는 소비는 소비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다.

대신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골라 누구에게나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찾도록 한다. 따라서 우리는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의식 있는 소비자의 한 가지 책임은 자신이 정보 과부하의 함정에 빠지고 있는지 아니면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들의 웰빙에 중요한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디지털 마케팅을 최악의 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하고 어느 정도 경계를 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의식 있는 소비자는 자신이 나머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그래서 어떤 소비를 하고 있을 때는 스스로 “이 제품이 필요한가?”, “이 제품의 생산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라고 자문해 보라.

또한, 긍정적인 투자와 상품 획득을 촉진하는 자주성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눈치채지 못하거나 알 수 없는 작은 일들이 있다.

신념과 가치

앨버트 비닐스 아이 로스가 박사학위 논문에서 쓴 것처럼,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기후변화의 존재에 대한 증거가 점점 더 많은 변화무쌍한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연구에 따르면, 환경은 무엇을 살 것인가를 결정할 때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준다. 가격이나 미학 같은 변수가 더 높은 순위에 오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소비가 의식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돕는 가치를 채택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것은 인간과 지구를 위한 웰빙을 촉진한다. 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값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의식 있는 소비자는 자신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만을 갖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고 있다.

그들은 또한 윤리적 조언을 해주고, 구매뿐만 아니라 추천해야 하는 힘을 이해한다. 또 사회적 책임이 있는 회사로부터 원천재화와 서비스를 산다.

동기

어떤 특정한 행동이 어떤 종류의 이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때, 그것은 행동을 강화하고 당신은 그 행동을 더 반복할 가능성이 있다.

사실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기 어렵게 만드는 한 가지 요인은 편리함과 편안함이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다.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려면 안전지대를 벗어나야 한다.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려면 본질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일을 하면서 만족감을 얻어야 한다. 이를 달성하면 변화된 소비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소비습관

습관은 반복되는 행동 형태이다. 그러므로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습관을 좀 더 지속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감정과 재정과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오랜 시간 동안 의식 있는 소비를 할 수 없을 것이다.

습관을 바꾸는 한 가지 방법은 편안함을 우선시하는 것을 멈추고 게으름을 피우지는 않는 것이다.

게으름은 미루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인생의 진정한 변화 없이 시간이 지나가는 것을 지켜보게 될 것이다.

환경친화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나 가이드를 읽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다니엘 골먼의 책은 사용하는 물건들의 숨겨진 영향을 인식하도록 한다.

계획 수립은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도록 돕는다

계획 수립은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도록 돕는다

좋은 계획은 좀 더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따르도록 돕는다. 반면, 구매력과 가격 또한 중요한 요인이다. 그것은 당신의 미래를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을 포함한다.

투자 계획도 세울 수 있다. 의식 있는 소비는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만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 제품을 사는 것이 나에게 좋은가?” 또는 “이 제품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해치거나 이로운가?”와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해보자.

결론적으로 우리 각자는 좀 더 의식 있는 소비자가 되어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것은 자연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이롭다.

그러므로, 집단적 그리고 개인의 웰빙을 위해 당신의 역할을 하라. 소비의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명심함으로써, 우리는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Vinyals I Ros, A. El consumidor consiente análisis de los factores psicosociales implicados en el consumo sostenible a partir del estudio de miembros de cooperativas de consumo agro-ecológico. Universitat Autònoma de Barcelona.

Goleman, D. (2010). Inteligencia Ecológica. Barcelona: Kair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