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찾지 못하게하는 무의식적 태도

세상의 많은 외로운 사람들은 사랑을 찾고 싶어하지만 실패하곤 한다. 사랑을 찾고 있다면 오늘의 글에서 자신이 연인이 없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인 태도가 있는지 살펴보자.
사랑을 찾지 못하게하는 무의식적 태도

마지막 업데이트: 01 8월, 2021

세상의 많은 외로운 사람들이 사랑을 찾고 싶어 하지만 실패하곤 한다. 사랑을 찾고 있다면, 오늘의 글에서 자신이 연인이 없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태도가 있는지 살펴보자.

인간은 복잡하고 모순적인 존재다. 수많은 목표를 설정하지만, 결코 도달하지는 못한다. 이러한 악순환은 계획을 방해하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태도를 방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해결되지 않은 두려움, 욕망 또는 트라우마가 일반적으로 이러한 태도의 원인이 된다.

“사람은 사랑을 통해서만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아이리스 머독-

이런 무의식적 태도는 낭만적인 사랑에서 훨씬 더 분명히 드러난다. 너무 많은 감정이 작용하기 때문에 쉽게 혼란스럽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를 수 있다.

따라서 파트너를 찾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무의식적인 태도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무의식적 태도: 사랑에 대한 간절한 갈망

무의식적 태도: 사랑에 대한 간절한 갈망

이러한 태도는 파트너를 찾지 못하게 한다. 당신의 극단적인 욕망은 극도로 불안한 방식으로 잠재적인 파트너에게 접근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절망을 숨길 수 없을 정도로 사랑을 갈망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적합한 연인을 찾아야만 행복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반대다. 자신이 편한 삶을 구축해야만 함께 인생을 나눌 연인을 찾을 수 있다. 사랑에 대한 간절한 갈망은 방향 감각을 잃고 자기애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유부단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수 있다. 이러한 태도는 의심으로 이어지고 의심은 우유부단으로 이어진다. 사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관계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등을 알지 못하곤 한다.

그러나 관계의 초기 단계에서는 이러한 모든 것을 아는 것이 불가능하다. 일이 진행됨에 따라 답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에 대한 보장은 없다. 안토니오 마차도는 “길은 없고, 길은 걸으며 만들어졌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감정 숨기기

불안감은 때때로 감정을 감추게 만들어, 당신을 매우 취약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의 변화를 잠재적인 파트너가 알아차리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이다.

사랑의 분야에서 당신은 종종 무력함을 느끼곤 한다. 누군가에게 마음을 열면 상처를 받을 위험이 있다.

불행히도, 당신이 종종 깨닫지 못하는 것은 지나치게 방어적인 것이 당신에게 상처를 준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파트너를 찾지 못하도록 행한 무의식적 태도이다.

회피와 불신

회피와 불신도 불안감 때문이다. 이는 당신에게 상처를 준 과거의 경험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을 방어적으로 만드는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당신이 그것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일한다는 것은 그것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해하고 받아 들여야 한다.

실제로, 당신에게 고통을 주었던 이전 상황은 당신을 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강하게 만들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파트너와 ‘다리’를 잇게 되는 대신 뚫을 수 없는 벽을 쌓게 될 수 있다.

극단적인 이상화

무의식적 태도: 극단적인 이상화

이 태도는 당신이 사랑을 이상화하는 경향이 있다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낭만적인 면이 있지만 아마도 당신은 과도히 낭만적인 사람일 것이다.

당신은 모든 것이 완벽하고, 파트너와 함께 있을 때는 무조건 행복하며, 관계에서 항상 100% 성실과 헌신이 있기를 원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어렵다. 사실, 인간을 특징 짓는 것이 있다면 ‘불완전함’이다. 사람들은 완벽함보다 불완전함을 더 사랑하는 경향이 있다. ‘완벽한’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파트너를 충분히 원한다면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결국 이것은 ‘행운’의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을 살펴 봐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무의식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파트너를 찾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cerril, D. (2001). Relaciones de pareja. Revista de educación, 325, 49-5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