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번아웃 관리
오늘날 업무 과부하가 흔한 일이기 때문에 직장에서의 번아웃 관리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직원은 조직에 1,000% 헌신해야 한다는 생각이 정상화되었다. 따라서 좋은 직원은 연중무휴 24시간 근무하는 사람으로 간주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과로가 전염병이 되었다. 많은 사람이 근무 시간 외에 업무 메시지를 받거나 모든 종류의 ‘긴급한’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이런 상황을 받아들이는 이유는 보복에 대한 두려움부터 매우 다양하다.
원칙적으로 사업주는 근로자가 과중한 피로를 겪지 않도록 조처해야 한다. 실제로는 유급 휴가나 무급 휴가로 제한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직장에서의 번아웃을 관리해야 한다.
“의학적 진단은 아니지만 특히 직장에서의 번아웃은 과민성에서 심혈관 질환에 이르는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캐서린 주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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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의 번아웃 관리
힘든 하루를 마치고 피로를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피로가 자주 발생하고 극도로 심해지면 번아웃 영역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크므로 이에 관해 조처해야 한다.
직장에서 번아웃을 관리하는 각자의 방법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짜증을 내고 말다툼하며 쌓인 스트레스를 푼다. 다른 이들은 사람들을 피하고 수동적으로 되며 슬픔과 우울증 징후를 경험할 수 있다.
반면에 일부, 특히 젊은 사람들은 바로 사표를 던지는 과감한 조처를 한다. 또는 병에 걸려 삶과 감정 상태가 망가졌다고 깨닫고 회사를 그만두기도 하는데 이러한 사태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번아웃 관리 경고 신호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징후는 이미 언급했듯이 사라지지 않는 피로다. 피로에 쓰러지듯 깊은 잠에 빠져들고 다음 날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는 그런 상황이 아니다.
번아웃은 항상 반쯤 깨어 있거나 반쯤 잠든 느낌이 든다. 밤에는 잠을 자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다음 날 거의 잠을 자지 못한 것 같은 상태로 일어난다. 사실상 에너지를 보충하지 않은 것이다.
마찬가지로 업무 외 활동에도 관심을 잃는다. 업무를 해내기 위한 에너지만 있는 느낌이다. 짜증이 나고 스트레스를 받고 과부하가 걸린다. 거의 웃거나 즐겁지 않으며 한계에 다다랐다고 계속 느낀다. 또한 자주 아플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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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처 방법
우선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인식한다. 직장에서의 번아웃은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피곤한 만큼 무기력해지지만 일상에 명상과 운동을 도입하는 것이 유용하다.
매일 5분만 명상해도 눈에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한적한 장소를 찾아 심호흡하며 호흡에 집중한다. 일주일에 한 번만 해도 좋지만 매일 할 수 있다면 더 유익하다.
신체 활동은 심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명상처럼 하루에 5분이라도 짬을 내서 운동하자.
명상과 운동의 실질적 효과는 몇 달 후에 나타날 수 있지만 이렇게 노력하면 번아웃 때문에 직장을 그만둘 필요까지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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