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명상과 그 이점

안내 명상과 그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8 7월, 2021

명상이 유행하고 있다. 많은 심리 치료사들은 다양한 이점 덕분에 명상을 권장하곤 한다. 오늘의 글에서 안내 명상과 그 이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안내 명상과 그 이점

명상에는 쿤달리니 또는 차크라 활용 명상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오늘의 글에서는 다소 생소한 ‘안내 명상’을 중점적으로 다루겠다. 안내 명상은 입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명상이라고도 하는데, 아래에서 그 이유를 알아보자.

명상하는 사람.

정의

안내 명상은 숙련자의 ‘안내’에 따라 진행된다. 명상 숙련자는 전체적인 과정을 지도 및 안내하며, 참여자가 명상 중 긴장, 조바심, 지루함을 느끼거나 또는 집중력이 떨어질 때 정서적 안정을 돕기도 한다.

“마음 챙김: 일반적 개념, 정신 요법 그리고 임상적 응용 (Mindfulness: General Concepts, Psychotherapy, and Clinical Applications)저널에서는 명상과 같은 마음챙김에는 “편견 없이 현재의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을 하는 연습도 포함된다고 한다.

즉, 마음을 비워두거나 아무 생각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강사 (숙련자)는 안내 명상을 진행할 때, 모두의 마음에는 저만의 생각이 있다는 것을 완전히 인지해야 한다.

그 후, 참여자가 잔디 위에 누워 하늘의 구름이 흘러가는 것을 바라본다고 상상하도록 지도한다. 이 연습을 통해서 마음이 더 편안해지고, 현재에 관해 더욱더 확실한 인지 및 자각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음챙김 수련이란 매 순간 현재에 완전히 헌신하는 것이다. ‘지금’을 마주하도록 완전한 자각 속으로 자신을 초대해보자…”

 -존 카바트-진-

이점

안내 명상은 입문자에게 가장 적절하지만, 숙련도에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명상법이다. 아래에서 그 이점을 살펴보자.

마음 챙김의 정신적 개입 및 이점”이라는 저널에서는 안내 명상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더욱더 큰 감정 조절을 허용한다. 스트레스와 조바심을 예방하기도 하는데, 이는 주의가 산만해지더라도 안내자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시켜주는 덕분이다.
  • 스트레스 수준을 개선한다. 그렇다고 해서 스트레스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안내자 (명상 가이드)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방법’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명상의 과정에서 ‘길을 잃는 것’을 막아준다. 안내를 통해 명상이라는 활동을 함께하고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호흡에 집중하기, 주변 소리에 집중하기 등 매 순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
  • 강박적 생각을 줄여준다. 강박적인 생각은 종종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며, 마음을 지치게 한다. 명상을 하며 ‘지금’에 집중하면 자신의 강박적인 생각에 집착하는 것을 멈춰주고, 그러한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는 안내 명상의 이점으로, 다른 명상에는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이점들이 있다.

명상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이를 수행하는 다양한 방법을 연습하고 탐색할 수 있다. 즉, 사람들에 따라 명상을 할 때 호흡 등 다양한 요소들에 더욱더 집중하기도 한다.

손에 심장입니다.

안내 명상과 그 이점: 명상 앱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정말 귀중한 도구인 스마트폰에 무료 안내 명상 앱을 설치해보는 건 어떨까?

현재까지 제작된 안내 명상 앱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안내 명상 앱을 찾아 활용해보도록 하자.

안내 명상을 경험해 본 적이 없다면, Insight Timer과 같은 안내 명상 앱을 사용하여 입문하는 데 도움을 받아보자.

일주일에 한 번 30분 연습하는 것보다 하루에 2분씩 매일 연습하는 것이 더 낫다는 점을 명심하자. 명상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을 보려면 매일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감정을 더 잘 관리하고 더 차분해지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안내 명상에 도전해보자.

“마음은 물과 같다. 혼란스러울 때는 보기가 어렵지만, 고요하면 모든 것이 명확해진다.”

-프라사드 마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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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 명상: 정신을 정화하는 기법

인간은 슬픔에 젖지 않도록 하려는 나쁜 습관을 지니고 있다. 위빠사나 명상은 고통의 궁극적인 원인을 근절하고 완전한 해방에서 오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강력한 수행 방법이다. 이는 또한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명상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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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rtolín Guillén, José Manuel. (2015). Eficacia-efectividad del programa de reducción del estrés basado en la conciencia plena (MBSR): actualización.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35(126), 289-307. https://dx.doi.org/10.4321/S0211-57352015000200005
  • Felix, Márcia Marques dos Santos, Ferreira, Maria Beatriz Guimarães, Oliveira, Lucas Felix de, Barichello, Elizabeth, Pires, Patricia da Silva, & Barbosa, Maria Helena. (2018). Terapia de relajación con imagen guiada en relación a la ansiedad preoperatoria: ensayo clínico aleatorizado.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26, e3101. Epub November 29, 2018.https://dx.doi.org/10.1590/1518-8345.2850.3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