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의식을 가진 강박 장애

10 4월, 2020
강박 장애 환자를 치료할 때는 숨겨진 강박이나 의식은 강박을 부추길 수 있으므로, 숨겨진 의식을 가진 강박 장애와 명백한 의식이 있는 강박 장애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행히도 노출과 반응 예방 요법은 효과적인 치료에는 충분하지 않다.

강박 장애 (OCD)는 숨겨진 강박이나 의식을 가지고 있는 광범위한 불안장애에 있다. 강박관념은 집요하고 거슬리는 생각(관찰)과 반복적인 행동, 의식 또는 강박관념으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생각이 유발하는 불안을 피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Welch, Lu, Rodriguez, Trotta eta et al, 2007).

사람들이 보통 강박 장애와 연관 짓는 이러한 강박이나 의식은 문을 몇 번이고 잠겼는지 확인하고 강박적으로 손을 씻거나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강박은 인지적 차원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종종 감지되지 않는다.  이러한 숨겨진 강박은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강박 장애 환자들은 어떤 종류의 집착을 가지고 있는가?

강박 장애 환자들은 어떤 종류의 집착을 가지고 있는가?

강박 장애 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집착의 유형과 관여하는 강박은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또한 가장 꼬집어 말하기 어려운 정신 질환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어, 강박 장애 스펙트럼에는 발모광, 투레트증후군 그리고 신체 이상증을 포함하는 전체 진단 범주가 있다(Nardone and Portelli, 2015).

전문가들은 가장 흔한 집착을 5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한다.

  • 오염에 대한 집착. 충분히 몸을 닦지 않으면 병이 날 것으로 생각하거나 항상 자신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둘러싸여 있다고 믿는다. 이런 종류의 집착을 가진 환자들은 회피와 청소 강박관념을 실천한다.
  • 대칭/순서 집착. 이러한 강박은 물건을 정돈하고, 세고, 반복하는 것을 포함한다.
  • 성적 집착. 성적 집착은 강박관념을 체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강박관념들은 종종 숨겨져 있는데, 그것은 나중에 논의하게 될 것이다.
  • 유해한 집착. 어떤 식으로든 누군가를 해쳤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출근길에 차로 누군가를 때렸다고 믿고, 확실히 하기 위해 자신의 경로를 되짚어보는 식이다. 해악 집착과 관련된 강박관념은 대개 강박을 체크하는 것이다.
  • 종교적 집착. 이것들은 또한 의식을 점검하는 것을 포함한다.

위의 집착과 관련된 가장 흔한 강박이나 의식은 청소의식, 주문의식, 반복, 축적, 견제, 정신적 강박이다.

나르도네와 포르텔리(2015년)와 같은 저자들은 세 가지 종류의 강박 의식을 이야기한다: 예방, 회유 그리고 회복이다.

숨겨진 의식을 가진 강박 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위에서 언급한 것 중 일부인 집착은 일련의 의식으로 이어진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강박의 목표는 집착을 없애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불안감을 없애는 것이다.

강박 장애 환자들이 행하는 의식이나 강박은 행동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들은 분명하고 시각적이며, 외부 관찰자에게 명백하다.

거꾸로 세고, 자기 전에 현관문이 닫혔는지 열다섯 번 확인하고, 다섯 시간 동안 걸어서 모든 곳을 되짚어보는 것이 몇 가지 예다.

안전 메커니즘으로서의 의식

강박 장애 의식을 안전 메커니즘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강박 장애를 가진 환자들은 그들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이러한 행동을 한다.

그들이 두렵거나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할 때, 그들의 의식과 강박은 그 불안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불안-회피-불안 주기 때문에, 치료사들은 보통 환자들이 강박을 깨는 것을 돕기 위해 노출 요법에 의존한다. 이것은 환자들이 그들의 의식이나 강박을 실천하게 하지 않고 생각에 노출하는 것을 포함한다.

불안이 극에 달해 강박 없이 자연스럽게 가라앉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환자는 불안을 없애기 위해 의식을 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숨겨진 의식의 예: 강박 및 확인

강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강박을 수행하는데 저항하려고 노력하지만, 항상 굴복하게 된다.

강박 장애의 역설은 만약 그 강박 행동들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집착은 아마도 스스로 가라앉는다는 것이다.

숨어있는 경향이 있는 강박은 그 강박을 체크하는 것이다.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를 보자.

아야카와 성적 강박 장애

아야카라는 성적인 강박 장애를 앓고 있다. 아야카는매우 엄격한 종교적, 도덕적 가치를 지닌 집안 출신이기 때문에 레즈비언이 되는 것을 극단적으로 두려워한다.

아야카는 동성애 강박 장애 (HOCD)를 앓고 있다. 이것은 아야카가 자신의 성적 취향을 알지 못하거나 여자에게 매력을 느끼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HOCD를 가진 사람들은 동성애자일 수도 있고 이성애자일 수도 있다.

성적 강박 장애 환자들은 숨겨진 체크 강박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동성애자가 되는 것에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인도에 금이 가는 것을 피하지는 않지만, 인지적 강박증을 실행하고 있다.

아야카의 경우, 성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접촉한 모든 여성에 대해 생각하는 데 서너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녀는 또한 벌거벗은 여자들에 대해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것이 그녀를 성적으로 흥분하게 하는지 보기 위해서 말이다.

숨겨진 의식이 무엇이 위험할까?

숨겨진 의식이 무엇이 위험할까?

숨겨진 의식의 큰 문제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들을 수행하는 데는 신체적 문제가 없으며, 환자들은 치료사에게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강박 행동들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생각할 수 있고, 강박 장애의 숨겨진 의식도 마찬가지다. 강박 장애가 있고 숨겨진 강박에 빠지면 대부분의 시간을 정신 체크 의식을 하면서 보낼 수 있다. 자신이 동성애자일 수도 있고, 아이를 해치고 싶은지 아닌지를 주변 사람이 모르게 확인할 수 있다.

생각하고 확인하는 것은 ‘자유’이다. 새벽 3시에 집을 나서 무언가를 확인하기 위해 낮부터 왔던 길을 되짚어보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하지만, 마음속으로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숨겨진 강박을 가진 사람들은 그것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종종 그들의 대부분의 시간을 강박 행동을 하는데 보낸다.

환자들은 하루에 한 시간씩 정신 확인 강박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빠르게 심화할 수 있다. 일과 사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불안감을 해소할 시간이 점점 더 필요하다.

이런 종류의 강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가족, 친구, 동료들은 보통 그들이 얼마나 고통받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환자가 자신의 강박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은, 그들이 처벌을 받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주변 사람들은 자신이 그저 산만하거나 피곤할 뿐이라고 믿는 경우가 많다.

숨겨진 의식을 가진 강박 장애 치료법

이런 종류의 강박 장애를 치료하는 것은 치료사들에게도 도전이다. 환자가 강박에 빠지는 것을 막으면서 집착에 노출하는 것은 어차피 어렵지만, 강박관념이 숨겨져 있을 때는 훨씬 더 그러하다. 의식이 시각적이지 않기 때문에 치료사가 환자가 의식을 수행하지 않는다고 100% 확신할 방법은 없다.

하지만, 그것이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나르돈과 포르텔리(2002)는 숨겨진 의식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또 다른 치료를 제안한다. 그들은 그것을 “간단한 전략 요법”이라고 부른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결한 전략적 요법은 환자의 79%가 완전히 해결된 86%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7%는 상당한 개선을 보인다.

  • Nardone, G. y Portelli, C. (2015). Obsesiones, compulsiones, manías. Barcelona: Herder Editorial.
  • Welch, J., Lu, J., Rodriguiz, R., Trotta, N., Peca, J., Ding, J., Feliciano, C., Chen, M., Paige, J., Luo, J., Dudek, S., Weinberg, R., Calakos, N., Wetsel, W. Y Feng, G. (2007). Cortical-striatal synaptic defects and OCD like behaviours in Sapap3-mutant mice. Nature, 448, 89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