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

27 6월, 2020
어떤 사람들은 독서가 당신을 다른 세계로 이동시키고 동시에 다른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는 책을 읽을 때 뇌에서 많은 과정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책을 읽을 때 뇌는 자극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 활동은 장단기적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며, 어휘력과 기억력을 증가시키고, 심지어 지능을 향상한다. 하지만 책을 읽을 때 뇌에서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독서는 단어들을 해독하는 과정이다. 연구의 관점에서 보면, 동시에 일어나는 모든 작은 과정들을 아는 것이 흥미롭다. 이것은 과학자들이 모든 단계를 파악하고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한다.

최근까지 사람이 책을 읽을 때 뇌에서 어떤 과정이 일어났는지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것은 정말 어려웠다. 이제 신경 과학을 통해 작업 과정에서 뇌 활동을 볼 수 있다. 모두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및 기타 기술 덕분이다.

또한, 더 세계적으로 신경과학은 독서와 인지, 감정, 학습 및 인지능력의 관계를 아는 데 관심이 있다.

책을 읽을 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 - 단어에서 의미까지

책을 읽을 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 – 단어에서 의미까지

인쇄된 단어를 접하고 나서 뇌가 왼쪽 후부 영역에서 활성화되기까지 400밀리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곳은 철자법과 음운 법이 적용되는 곳이다.

만약 당신이 그 단어를 이미 알고 있다면, 형태학적, 구문 및 의미론적 식별이 즉시 일어난다.

형태학적 인식은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여기서, 뇌의 왼쪽 전두엽 부분의 활성화 덕분에, 단어를 형성하는 글자를 인식한 다음, 식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구문 인식에서는 그것이 이름인지 동사인지, 과거인지 현재인지 미래인지를 인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뇌는 나중에 단어를 인식할 수 있도록 단어 사이의 관계를 만든다.

이러한 과정들은 뇌의 다른 영역에서, 병렬적이고 상호 연결된 방식으로 일어난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고려하여 단어를 볼 때 시각 피질이 활성화된다. 그런 다음 각 회전으로 이동한다.

이때 이전의 방추형 회에 보낸 음성 표기가 된다. 그 후 베르니케 영역과 같은 측두와 정면 지역으로 이동하며, 미래의 의미 접근과 단어의 이해로 이동한다.

그것은 당신이 통합할 전전두회 하부에서 의미정보와 형태학적 식별을 다시 찾을 때이다.

글의 이해

일단 당신이 읽은 단어들을 이해한다면, 의미와 구문적 관계를 분석할 차례이다. 예를 들어, 단어 순서, 시제, 보완사항, 주제에 대한 정보 등을 분석한다.

이러한 구문 유형 처리는 왼쪽 전두엽과 전방 측두엽에서 일어나는 것 같다. 그런 다음, 주제 및 구문 처리를 위해 왼쪽 하단으로 이동한다.

이것은 주어-동사의 상호작용과 더 관련이 있다. 또한, 완전한 문장의 의미적 의도를 평가한다.

동시에, 하전두피질과 관련된 부조화 또는 노벨티 효과를 감지하는 메커니즘이 발생한다. 이 경우, 앞뒤가 맞지 않는 문구를 읽을 때 이 영역의 활성화도가 더 높다.

더 넓은 의미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을 쌓아야 하므로 읽은 내용에 대한 기억과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뇌의 일부 시간적 영역은 사람 및 도구와 관련된 정보를 읽을 때만 활성화된다.

이와 관련하여, 사우스캐롤라이나와 캘리포니아의 한 연구 그룹은 기능적 자기 공명 연구에서 단어가 현실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마치 경험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영역을 활성화한다.

그 예로, 조작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된 의미가 있는 단어들이 업무의 기획과 집행에 관련된 영역이나 운동 영역과 관련된 영역의 활성화를 끌어낸다는 것이다.

감정 및 인지 처리

감정은 변연계에서 일어나는 뇌 과정의 결과물이다. 시상하부는 이 영역에 있다. 이 뇌 영역은 기억과 학습에 관여한다.

그러므로 감정은 어떤 새로운 정보라도 통합하는 기본 과정이다.

또한, 읽는 동안 느끼는 감정은 주의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한다. 실제로 감정적 어휘에 대한 특정 메커니즘이 있다.

과학자들은 에로틱하든 무례하든 간에 감정적으로 충전된 단어를 읽는 것은 중립적인 단어들에 비해 읽는 사람의 시간 증가를 일으킨다고 관찰했다.

그러므로, 감정적으로 자극적인 이야기는 동기부여와 주의력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데도 유용하다.

이와 관련하여, 배외측 전전두엽 및 배전측 대상 피질 등이 책을 읽을 때 읽을 때 활성화된다. 즉 주의, 계획, 연관성, 정보 모니터링의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전두엽이 활성화되어 모든 정보를 통합하는 반면, 전측 대상회는 여전히 주의력을 유지하고 당신이 문자 그대로 읽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책을 읽는 사람은 죽기 전에 천년을 산 사람이고,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은 하루만 살다 간 사람이다.”

-조지 마틴-

책을 읽을 때 당신의 뇌

책을 읽을 때 당신의 뇌

책을 읽을 때 뇌에서 일어나는 자극은 매우 높다. 이는 거의 동시에 여러 지역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양과 질적 연계를 개선하는 장기적 이점을 준다.

또한, 신경과학은 독서가 적어도 뇌에 더 많은 상황을 경험하게 하고, 감정의 처리를 훈련해 감정적으로도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증명했다.

  • Kweldju, S. (2015). Neurobiology of research findings: how the brain works during reading. PASAA, 50, 12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