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을 좋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무엇일까?

11 9월, 2018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을 생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필수 아미노산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것들 중 하나이다. 우리가 휴식을 취하게 하고, 심지어 불면증과 불안 장애를 극복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의 전신인 트립토판은 기분 좋은 감정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트립토판에 대한 과학적인 문헌은 매우 분명하고 결정적이다. 한마디로 트립토판은 우리의 기분을 좋게 해 준다. 이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함께 식이 요법을 활용하는 것이 인간의 우울증 상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고, 노화 과정을 늦추고, 심지어 공격적인 행동도 감소시킨다. 정말 흥미로운 일이다!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이며, 세로토닌의 전신이다.

사실, 우리는 이 ‘마법’과도 같은 화합물에 대해 매년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하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핵심적인 측면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이고, ‘필수적’이라는 단어에서 나타나듯이 몸은 자발적으로 트립토판을 생성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하고,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기분을 좋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무엇일까?

트립토판은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이다. 트립토판이 없으면 우리는 좋은 감정의 균형, 소화, 수면을 위한 충분한 세로토닌을 생산할 수 없다. 이제 이 다목적성 분자는 다른 많은 공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 B 복합 비타민 외에도, 단백질 합성을 도와준다.
  • 트립토판은 송과선을 자극하여, 멜라토닌을 분비하게 하는데, 이것은 적절한 수면 주기를 유지하고, 조기 노화를 방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이 물질은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놀라운 항우울제 효과를 발산시킨다.
  • 게다가 좋은 해독제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 트립토판은 종종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 비만인 사람들을 위한 식이 보충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트립토판은 어디에서 합성되는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 그리고 몇몇 아미노산이 뇌에서 합성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우리의 세로토닌의 총 5%만이 중추 신경계에서 발견된다. 그렇다면 나머지는 어디에 있을까? 어디에서 생산되는 걸까? 바로, 소장이다.

기분을 좋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무엇일까?

장과 뇌 사이에는 력적인 연결 고리가 있다. 이것은 뇌의 감정적, 인지적 중추와 우리의 소화관을 연결하는 양방향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바로 강하고 건강한 장내 세균을 가지고 있어야 트립토판도 잘 유지된다는 점이다. 

결국 식단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간단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우리는 특정한 건강에 해로운 음식(가공식품, 밀가루 계열 음식 등)을 완전히 제외시킬 수는 없다. 하지만 유기농 야채와 과일을 자주 먹어야 한다. 그것들은 트립토판을 포함한 필수 비타민과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음식에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가? 

약국에 가면 트립토판 보충제가 가득하다. 멜라토닌이 들어 있는 트립토판이나 마그네슘, 그리고 비타민 B6가 들어 있는 알약을 찾는 것은 수월한 일이다. 그렇다면 그런 약을 먹는 게 과연 좋은 생각일까?

기분을 좋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하다. 당신은 그 약들을 복용하기 전에, 먼저 적절한 의학적 조언이 필요하다. 모든 사람이 그것들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이미 불안이나 우울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그 약을 먹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도 있다. 혹시 보충제에 관심이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고, 음식을 잘 먹도록 하자.

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 닭이나 칠면조 같은 가금류
  • 연어, 정어리, 대구, 참치
  • 요구르트, 케피어
  • 물냉이
  • 귀리와 현미
  • 콩, 완두콩, 렌즈콩
  • 파인애플과 바나나
  • 아티초크
  • 아몬드와 호두
  • 호박씨와 해바라기 씨
  • 다크 초콜릿

결론적으로, 우리가 취해야 할 목표는 바로 과도하게 먹는 일 없이, 자신의 필요에 맞게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다. 만약 어떤 의학적인 질병을 앓고 있는 상태에 있거나, 이미 특정한 약을 먹고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당신이 먹는 것이 기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은 결코 손해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