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세상의 모든 꿈이 있다

10 10월, 2017

내 안에 세상의 모든 꿈이 있다. 내가 충분히 이룰 수 있는 꿈들이다. 비록 생각했던 방식대로 이뤄지지는 않더라도 세상은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곳이다. 이런 가능성들에 때때로 놀라겠지만,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노력 끝에 원하는 것을 얻게 된다.

너무 유토피아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꿈을 꾼다고 해서 다 이뤄질 수는 없으며 모든 일이 가능하지는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감각을 유지한채로 이 글을 읽는다면 마음이 바뀌기를 바란다. 한번 가능성은 사실 가려져있다고 생각해보자. 그렇기 때문에 기회가 주어졌는데도 놓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오늘 이 기사를 통해 스스로의 꿈에 대해 생각해보기를 권한다. 어쩌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색다른 방법을 찾아낼지도 모르는 일이다. 알 수 없는 일이다. 어쨌든 삶은 놀라움의 연속이며 우리는 아직 눈치채지 못했을 뿐이다. 이제 눈을 뜨고 이 글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라.

“내가 몽상가라고 말하더라도

몽상가는 나 뿐만이 아니다

너 역시 몽상가가 되기를

그리고 이 세계 역시”

-Imagine, 존 레논(John Lennon)-

머리 속의 나무: 내 안에 세상의 모든 꿈이 있다

둥글둥글한 생각은 네모난 마음에 맞지 않는다

“네모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삶 속에서는 하나의 사고방식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둥글둥글한 생각은 “네모난 마음”에 맞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이 몽상가를 싫어하고 사람들이 현실적이기를 원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과 현실적인 것 사이에는 갭이 크기 때문이다.

나는 것을 바라는 일이 유토피아적 생각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일 뿐이다. 그저 날개를 펴고 날아서 착지하기 전에 날개를 접으면 된다. 그러나 만약 저런 “네모난 생각”의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고 꿈을 위해 싸우기로 결심한다면 본인이 얼마나 착각 속에 살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인간은 새를 발견한 이래로 비행을 꿈꿔왔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에게는 날개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포기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 꿈을 접지 않았고, 결국 하늘로 뜨는 것을 성공시켰다. 이 사람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였으며 그는 그의 열망을 통해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를 만들어냈다.

이 이야기는 단순하게 들릴수도 있겠지만 당시에 그는 미치광이라고 손가락질 받았다. 수면 위를 걷고 싶어했던 사람 역시 배가 나오기 전까지는 비슷한 대접을 받았다. 역사가 증멸하길 “네모난 생각”의 사람들로 인해 미치광이로 낙인찍힌 사람들의 꿈은 현실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세계를 크게 바꾸었다.

작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열망하든, 혹은 때때로 고통을 안겨주었든 순응에 대처해야만 했다.

별을 따는 남자: 내 안에 세상의 모든 꿈이 있다

꿈꾸면 할 수 있다

꾸면 할 수 있다. 아무리 노력이 많이 필요할지라도. 주변에 네모난 생각의 사람들이 가득하고 희망을 빨아먹는 흡혈귀 같은 사람들이나 남의 꿈을 부숴버리는 괴물 같은 사람들이 드글거리더라도, 꿈을 위해 싸우는 것은 우리다. 누구도 “네모난 생각”의 사람들이 가득한 세상에서 당신에게 공짜로 뭔가를 베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정말 꿈을 위해 노력하는 중인가? 많은 사람들이 소파에 누워 로또 결과를 기다리면서 부자가 되기를 꿈꾼다. 누구도 당신에게 가만히 앉아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만약 꿈이 부자가 되는 것이라면 부자가 되는 것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야한다. 어쩔 줄 몰라할 정도로 많은 돈이 목표인가? 본인과 가족이 잘 살 수 있을 만큼의 돈을 원하는가? 아니면 그냥 충분한 돈이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가? 그러면 행복은 무엇인가?

한번도 이런 질문을 던져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어쩌면 남들 모두 부자를 꿈꾸기 때문에 당신 역시 부유해지기를 바라는 것일지도 모른다. 비록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라는 꿈을 유토피아적 생각이라고 여기지만. 이런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 꿈을 정말로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뭔가를 한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의 꿈은 실질적이지 않기 때문에 꿈으로 그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다시 한번 말하건대 꿈꾸면 할 수 있다. 할 수 있으려면 꿈이 무엇인지 정확해야한다. 반드시 당신의 것이어야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용기를 갖춰야한다.

그저 앉아서 패배가 두렵기 때문에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이 되지는 말아라

아이디어: 내 안에 세상의 모든 꿈이 있다

꿈을 위해 노력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그러니 힘을 내서 꿈을 그만 꿔라.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다면 현실화시킬 수도 있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당장 결과를 볼 수는 없겠지만, 원체 삶이란 것이 어렵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아라. 원하는 결과가 예상과 꼭 들어맞게 찾아오지는 않더라도 상상하지도 못한 행복이 훗날 찾아올 것이다.

눈과 마음을 열고 지금 볼 수 없는 것을 부정하지 말아라. 꿈을 꾸는 사람들이 있기에 현실은 늘 판타지보다 더 낫다. 꿈 꾸는 것을 멈추지 말아라. 그리고 현실은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은 듣지 말아라.

그렇기에 나는 내 안에 세상 모든 꿈이 들어 있다고 말한 것이다. 나는 싸움의 목표를 남들 눈치보지 않고 행복을 위해 스스로 고를 수 있다. 싸우지 않고 가만히 앉아 노력도하지 않고 멀리 내다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항복하지 말아라. 위험을 감수해야 이긴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울줄 아는 사람이 그의 꿈에 이름을 남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