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그런데도, 어떤 상황에서는 다른 정신적인 집중을 위한 여지를 두는 것이 좋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15 2월, 2021

많은 사람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희망적인 태도가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부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부드러운 비관론"을 수용하는 시기로 들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삶이 때때로 당신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인간의 마음은 극도의 양극성에 익숙해져 있는데, 이것이 모든 사람이 사물을 “좋은"또는 “나쁜"으로 분류할 필요성을 느끼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모든 것이 흑이거나 백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할 때다.

수십 년 동안,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되풀이되는 충고였다. 결국, 이는 사람들이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어떤 식으로든, 뇌에 낙천주의를 주입하는 것이 우리가 무력감에 빠지는 것을 막아준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 어떻게 해서든, 그것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두려움에 직면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우리는 긍정과 희망이 여전히 서 있지만 좀 더 현실적인 방법으로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보아야 할 때이다. 이렇게 하면 모든 사람이 더 효과적으로 도전을 탐색할 수 있다.

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닐까

긍정적인 사고는 큰 효과가 있지만, 그렇다고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중간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마틴 셀리그만이나 미할리 크센트미할리 등이 90년대에 대중화한 심리학적 접근법에 대해서 웰즐리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인 줄리 K 노렘과 같은 비판적 목소리가 있다. 그녀는 모든 사람에게 매우 구체적인 것에 대해 경고하려고 노력했다.

2001년 출간된 “부정적 사고의 긍정적 힘"에서 그녀는 우리 문화가 긍정을 보는 유치한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개인들이 긍정성을 “유행"으로 볼 정도로 셀리그만의 강의는 현저히 줄어들었다. 사실, 많은 사람이 인생의 밝은 면에 집중함으로써 모든 것을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현실적으로 되자. 때때로, 인생의 밝은 면에 집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일이기도 하다. 빅토르 프랑클이 지적했듯이,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해보자.

긍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할 준비를 하지 않는다

긍정적인 생각은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할 준비를 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라고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다른 가능성을 무시하는 성공적인 결과 지향적 접근에만 집중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런 식으로, 만약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면, 감정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당황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은 현실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일이 잘 풀렸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맞서야 한다. 받아들이고 적절히 대처하겠다."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줄리 K 노렘은 자신의 책에서 현실에 대해 다소 비관적인 관점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한다.

모든 가능성을 뒤섞고,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이 잘못될 가능성도 있다. 그런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단순히 모든 것이 잘 되리라 생각한다면, 위험할 수 있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일 것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불안 앞에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불안한 마음은 인생의 좋은 면을 볼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런 면에서, 긍정적인 사고가 걱정, 스트레스, 그리고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때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힘을 내라고 말해도 믿지 못하기 때문에 여전히 우울해하는 상황이 있다.

이런 맥락에서, 수용과 헌신적인 요법이 제공하는 접근 방식을 고려하는 것은 흥미롭다. 삶이 쉽지 않고, 넘어지고, 때때로 절망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자신에 대한 헌신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균형을 찾아야 한다.

극단적인 것은 절대 좋지 않다: 순진한 긍정주의와 고질적인 비관주의를 제거하자

극단적인 것은 절대 좋지 않다: 순진한 긍정주의와 고질적인 비관주의를 제거하자

인생은 예측할 수 없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아마도 역경, 좌절, 두려움, 그리고 고통에 대한 당신의 대처 전략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은 경험의 만화경이다. 어떤 때는 좋고 어떤 때는 나쁘고, 어떤 때는 그냥 보통이다. 당신은 고요한 날과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 둘 다 그 모든 바다를 항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비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전혀 아니다. 그러나, 순진하고 자신감 있는 긍정을 채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 바라는 것으로는 충분하다지 않다. 현재 순간은 상당히 복잡하다. 당신은 아마 이 공식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이미 깨달았을 것이다. 극단은 절대 좋지 않다.

현실적이어야 한다. 매일의 도전을 다루는 훈련을 받고 예측할 수 없고 심지어 고통스러운 것을 참는 법을 배우자. 하지만, 모든 것은 균형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이것은 희망을 계속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실존적 필요성이다.



  • K. Norem Julie K. (2001) El poder positivo del pensamiento negativo. Paid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