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과 백: 정서 불안정

2017-08-29

때때로 다른 사람보다 더 큰 행복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또한 우리가 원치 않은 방향으로 상황이 진행될 때 화가 나는 것 역시 자연스러운 일이다.

즉, 모든 감정은 존재의 이유가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소통하기 위해, 살아남기 위해서 말이다.

문제는 이런 감정들이 적응하지 못하고,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흐름에 휩쓸려 결국 일상 생활하기 어렵고 적응하기 어렵게 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즉,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더 초래하게 된다.

정서 불안정

정신학에서 이런 행동은 정서 불안정이라고 불린다. 정서 불안정은 하나의 성격으로 이 성격을 지닌 사람들은 명백하거나 논리적인 원인 없이 감정 기복을 자주 느낀다.

이런 사람들은 짜증을 견디지 못한다. 만약 상황이 원치 않게 흘러간다면 이 사람들은 스스로 혹은 타인을 향한 분노, 폭력성, 약물 섭취, 난혼과 같은 극적인 정서적 행동을 보인다.

이런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고, 극단적인 생각을 품고 다니며(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소통 문제를 지녔고 삶의 문제 앞에서 적은 해결책을 갖고 있다.

게다가 매우 충동적이고 본능적이다. 이들은 행동하기 전에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며 그렇게 해서 처음보다 더 많은 문제점에 놓이게 되고, 어떻게 그것들을 다스리는지 알지 못한다.

반면 마음에 사랑이 가득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타인을 이상화하여 정신적으로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홀로 있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연인을 자주 바꾼다. 이 사람들은 지속적인 공허함을 지니고 살아간다.

이 모든 이유로 인해 사회 생활, 직장, 가족 관계에 있어 많은 문제점에 부딪히게 된다…

비록 당사자가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한 강한 동기부여를 필요로 하지만, 정서 불안정은 고칠 수 있다.

불안한 사람들은 본인의 행동들이 이미 체화되었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변할 수는 없지만 연습과 동기부여를 통해 성격을 크게 바꿀 수 있다.

정서 불안정을 극복하기 위해 테라피에 쓰이는 몇몇 기술들로는 다음과 같다.

마음 차분히 하기

정서 불안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생각하기도 전에 충동적이고 폭발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상황을 감정적으로 바라보지 않는 것을 연습하여, 보다 더 분석적이고 잘 다스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를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는 상황으로부터 거리를 좀 두고 대신에 건강하고 기쁨이 되는 재미있는 일에 가담하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술을 마셔 잊어버리는 방법이 있다.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개 산책시키기, 자전거 타기, 음악 듣기, 혼자 영화보기 등은 우리를 즐겁게 하고, 마음을 가라앉혀주며, 얼마 지나면 분노와 불편함을 많이 감소시킨다.

문제 해결

상황에서부터 벗어나 분노를 잠재우는 것은 정말 좋다; 이로 인해 우리는 다른 관점을 갖게 되지만, 계속 피할 수만은 없다. 이제는 문제를 해결할 때다.

문제 해결 기술은 적용하기 매우 쉽고, 매우 유용하다. 이는 타인을 향한 분노나 폭력성, 그리고 나쁘게 적응된 행동을 포함하기 않는 해결책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면에는 장단점이 있기에, 어떤 해결책도 100% 도움만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염두해야 한다. 여러 후보를 떠올렸다면 이제 점수매김으로 가장 좋은 해결책을 가려내야 한다.

장점이 가장 많고 단점이 가장 적은 하나의 해결책을 고르고 이제 적용해라.

이런 해결책을 고르는 과정에서 우리는 그 해결책이 가져올 단점들에 대해 갑자기 놀라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그에 대한 계획을 짜게 된다. 중요한 점은 결정을 내리고 미루지 않으며, 그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면의 소크라테스식 대화

소크라테스식의 대화란 스스로의 사고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화법으로, 불안정한 사람들이 잘 못하며 불편하게 느낀다.

이 기술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에게 나쁜 감정이나 불편을 야기하는 상황 혹은 문제들을 파악해야 한다.

파악이 끝났다면 우리가 뭘 생각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라. 일반적인 생각은 “만약 그녀가 내게 전화하지 않았다면, 날 잊어버린 걸꺼야.”

이런 위험한 생각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이 생각들을 심문하게 된다. 특히 질문과 답을 공책에 적으면 도움이 된다.

이런 생각에 대한 심문의 예로는, “그녀가 날 사랑하지 않다고 어떻게 확신하지? 내 생각과 다를 수 있는 상황이 무엇일까? 내가 너무 성급한 것은 아닐까?”

이런 식의 심문을 연습하고 스스로에게 현실적으로 답변을 준다면, 사람의 감정이 보다 더 현실적이고 차분하도록 바뀌게 된다.

자기 주장의 즐거움

이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이나 말하는 방식에서 논리가 없다. 그렇기에 이들의 자존감 회복과 관계 개선을 도와줄 재미가 필요하다.

자기주장의 연습 중 하나로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있다.

이 기술은 어떤 사람의 권리가 침해되거나, 짜증이 나서 제대로된 방법으로 불편함을 표현할 때 쓰인다.

다음의 단계를 밟아야 한다: 우선 우리는 타인을 존중하며, 그들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야 한다. “네가 의도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해.” 그리고 나면 그들의 불편함의 원인을 안다고 표현하되, 그 사람을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은 실수를 하며, 이는 그들의 행동과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네가 의도가 그렇지는 않았겠지만 나는 상처를 입었어….”

이런 식으로 불편함을 토로하게 된다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고 타인의 의견을 명심할 수 있는 해결책에 도달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협상하고 협의점에 도달하게 된다. 꼭 소리지르고, 싸우고 모욕감을 주지 않아도 된다…해결책이 없다면 문제는 더 커질 뿐이다.

단순하지만 어렵다. 내가 나열한 기술들은 스스로가 갇힌 정서적 감옥으로부터 탈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를 해방하고, 감정에 의해 지배되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