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

똑똑한 사람들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심각한 문제들이 있다. 대개 온순한 직원들을 선호할 때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이해되기도 한다.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07 2월, 2023

구직을 위한 이력서에서 연구와 경험 일부를 빼라고 권유받은 적이 있는가? 범상치 않은 재능이 장점보다 문제로 보일 수 있다. 실제로 현대 사회에는 비범함보다 평범함이 선호되는 특정 시나리오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야기하겠다.

업무 능력이 떨어지지만 승진하는 인물들이 있다. 훌륭한 인재보다 충성스러운 직원을 선호하는 리더들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조직이 혁신, 변화 또는 권위에 대한 도전을 원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는 기능적 어리석음이 유연성, 결단력, 비판적 관점과 진보를 가져오는 혁신적 사고보다 선호된다. 똑똑한 사람들이 조직에 실망하고 잠재력을 위장하는 이유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다. 가끔 사회에 적응하고 취직하여 사람들과 두루두루 잘 지내고  ‘이상한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애쓰기도 한다. 그러나 사회적 동화를 위해 자신의 가치를 낮출 수밖에 없다면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매우 사려 깊고 비판적이며 진실을 추구한다. 이에 따라 구성원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환경에 환멸을 느끼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누트로픽: 정말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들까?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임포스터 증후군
가장 똑똑한 사람과 맞지 않는 특정 직업이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이 자기 자질을 낮춘다.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

가장 무지한 사람이 인재로 인식되고(더닝-크루거 효과) 가장 똑똑한 사람이 자신을 과소평가하는(가면 증후군) 세상에 살고 있다. 역설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끔찍한 비극이다. 가장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들은 발전하지 않는 시스템에서 낭비된다.

똑똑한 사람들은 단순히 생존을 위해 똑똑하지 않은 척하기도 한다. IQ가 높은 사람들은 적응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경향이 있어서 많은 사회적 혜택을 놓친다. 전문적인 경력을 전혀 쌓지 못하거나 대인 관계가 어려울 수 있다.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자세히 알아보자.

학교에서 가장 똑똑한 아이들은 만능이라는 낙인이 찍히며 재능 때문에 괴롭힘이나 거부당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험은 학교에 적응하고 관심을 끌지 않기 위해 자기 기술을 과소평가하도록 만들 수 있다.

취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고스펙

똑똑한 사람들은 작은 연못에 있는 큰 물고기처럼 느껴져서 평범한 척하기도 한다. 고학력 구직자가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가 너무 적어 기대치를 낮추고 이력서에 모든 경력을 적지 않는 사례도 있다.

고스펙은 많은 작업 환경에서 위협으로 간주된다. 첫째, 이런 사람들을 위한 자리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회사는 종종 이러한 유형의 직원을 제대로 대우하지 못한다.

서호주 대학교는 직책보다 능력이 뛰어난 직원이 업무를 지루해하는지를  연구했다. 능력에 비교해 낮은 직책을 맡은 사람은 결국 책임을 등한시하고 따돌림당한다.

똑똑하고 재능 있는 사람에 관한 편견이 많기 때문에 생존하고 단순히 일자리를 얻기 위해 기대치를  낮추고 이력서를 단출하게 작성한다.

사회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영원한 탐색

싱가포르 대학은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고독을 더 즐기는지에 관해 연구했다. 그러나 똑똑한 사람들이 고독을 즐기는 이유는 그들이 반사회적이거나 단절을 원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모든 인간은 연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똑똑한 사람들이 기본적인 친구 관계를 유지하려면 진정한 자아를 희석하고 덜 심오하고 탁월하지 않은 척해야 할 때도 있다. 사소한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똑똑한 사람들이 똑똑하지 않은 척할 때는 생존을 위해서다. 이러한 가면은 사회적 적응을 더 쉽게 만든다.

관심을 거절

똑똑한 사람들은 때때로 고통을 피하기 위해 똑똑하지 않은 척한다.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상황은 흔하다. 지적 능력이 뛰어난 아이가 왕따당하며 또래의 놀림거리가 되어 고생한다.

학교 운동장에서 늘 혼자였던 미운 오리새끼로 자라난 아이는 상처받고 트라우마를 겪는다. 어린 시절의 거부감과 고통을 피하기 위해 성인이 되었을 때 자기 성격, 카리스마, 재능과 지식을 억누를 수도 있다.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위협
많은 지적인 여성이 잠재적인 파트너를 위협하지 않기 위해 자기 지능을 과소평가한다.

똑똑하지 않은 척하는 사람들의 심리

대부분이 지능이 높은 사람을 만능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명석한 두뇌가 위협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잠재력을 감소하고 환경의 관성에 휩쓸린다.

취직하기 위해 이력서에서 특정 사항을 빼야 한다면 동기를 잃고 좌절한다. 또 거만해 보이지 않기 위해, 좋아하는 사람을 불편하게 하지 않으려고, 심지어는 일부러 잘 모르는 척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모순과 불행의 삶을 살게 한다.

자기 자신이 아닌 척하고, 자신의 가치를 숨기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가면을 쓰는 것은 진정한 자아를 희석한다. 모든 사람이 똑같기를 바라는 사회에서 스스로를 흐릿하게 만들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개성은 그대로 받아들여 활용하고 향상해야 할 가치다.

이 글은 어떤가요?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지능은 심리학에서 공통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사실, 지능의 역사와 발전은 심리학 방법론의 많은 부분을 고무시켰다. 그렇다, 아마도 지능의 연구에 관한 주요 골칫거리는 지능의 측정에 있다.



  • Furnham, A., Dissou, G., Sloan, P., & Chamorro-Premuzic, T. (2007).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in business people: A study of two personality and two intelligence measures.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22(1), 99-109.
  • Gonzalez-Mulé, E., Carter, K. M., & Mount, M. K. (2017). Are smarter people happier? Meta-analyse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general mental ability and job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99, 146-164.
  • Li NP, Kanazawa S. Country roads, take me home… to my friends: How intelligence, population density, and friendship affect modern happiness. Br J Psychol. 2016 Nov;107(4):675-697. doi: 10.1111/bjop.12181. Epub 2016 Feb 4. PMID: 26847844.
  • Liu, S., Luksyte, A., Zhou, L., Shi, J., & Wang, M. (2015). Overqualification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s: Examining a moderated mediation mode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36(2), 250-271.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