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 증후군: 능력이 불안으로 이어질 때

13 5월, 2018
 

어느 정도 불안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특히 당신이 새롭거나 어려운 상황에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상황에 더 익숙해지고, 실패하며,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좀 더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 다음, 스스로 자신이 해당 분야에 전문가가 되었다고 느끼게 되는 시점에 도달하게 된다. 하지만 가면 증후군(Impostor Syndrome)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이다.

심지어 그들은 해당 분야에 진정한 전문가이고 많은 업적을 이루어냈음에도 불구하고, 불안함을 느낀다. 자신의 또래로부터 엄청난 존경을 받아도, 그 불안은 계속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이 자신의 지능의 산물이고 자신에게 그럴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들은 모든 것이 행운이나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벌어진 일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거짓 겸손의 경우가 아니다 – 그들은 진심으로 그런 방식으로 자신들을 보지 못한다. 사실, 그들 중 대부분은 마치 가면을 쓴 것처럼 자신이 자신의 고객이나 환자를 속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모든 증거가 그렇다고 말해도,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자신이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가면 증후군의 근원은 무엇인가?

가면 증후군
 

어떤 사람들이 실패자처럼 느끼는 이유를 설명하는 몇 가지 성향적 요인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발레리아 영 박사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가능성으로 지목했다:

가족력 또는 어린 시절 성장 환경

부모가 아이에게 최고 점수를 강요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비교를 하는 경우, 아이들은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실제로 그들이 무능력한 것은 아니다. 또한 그들이 현재 가진 능력과 같은 것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느낄 수 있다.

성별 선입견

오늘날 우리는 성별 선입견이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 사람들은 영향을 받는 것은 여자 뿐이라고 생각했다. 남자들은 성공의 메시지를 받았고, 여자들은 실패의 메시지를 받았다. 사회적 압박은 여성에게 완벽함을 강요하는 동시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를 바랬다, 실수는 용납되지 않는다.

여성들은 대부분 자신들이 성공할 권리가 없다고 느낀다, 그것은 남자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급여 차이

직장이 금전적으로 직원의 가치를 소중하게 대하거나 정당한 급여를 주지 않으면, 직원들은 자신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능력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남녀 성별 사이의 급여 차이를 생각하면, 여성은 특히 더 그러하다. 급여는 그들이 직업적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업무 미팅 중인 것 같은 남녀 사진

높은 기대와 스스로에 대한 요구

가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요구하는 것이 매우 많은 완벽주의자들이다. 그들은 너무나 높고 그 누구라도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스스로에게 부여한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능력치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를 보통 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행동은 그저 현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일 뿐이다. 그들의 능력과 실력은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그들은 완벽을 원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다.

이러한 높은 기대와 요구는 낮은 자존감과 스스로가 별로라는 생각에서 나온다. 질투 또는 학교나 직장에서 폄하하는 발언의 피해자가 되면서 이러한 요인들은 더욱 큰 문제로 발전한다. 

가면 증후군 극복 방법

가면 증후군은 불안의 문제이다. 가면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업적, 칭찬 또는 성공이 분에 넘치는 것이거나 자신이 그럴 자격이 없다고 느낀다. 그들은 만약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무능력을 알게 되면, 자신들을 사기꾼이라고 부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닝 크루거 효과에서 그 반대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무식한 사람들이 자신의 무지를 무시하는 것이다.

흥미로운 일이다, 그들이 가진 극도의 완벽 주의에서 나온 불안이 정확하게 그들이 두려워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이다. 그리고 그들보다 능력이 조금 부족한 사람들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믿고 자신감이 더 많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믿는 것부터 시작하자

가면 증후군을 극복하려면,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믿기 시작해야 한다. 스스로에 대해 좀 더 잘 알아야 한다: 당신이 더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한계가 어디인지 알아야 한다. 그런 다음 자신을 믿자, 매우 많은 실수를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자.

자신의 성공과 업적을 최소화하지 말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즐기기 시작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자신의 업적에 가치를 두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인정 받는 것은 더 어렵다.

칭찬을 들을 때마다, 그 사람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그것을 미래를 위한 동기와 용기로 삼자.

운동 이후 만세를 하는 여자 사진
 

마지막으로 그만 질질 끌자. 가면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은 자주 모든 것을 미루는데, 그 이유는 너무 빨리 실패를 맛보게 될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 결과 그들은 절대 자신의 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이 불만족은 동기 상실로 이어진다. 때로는 쌓여있는 모든 책임으로 인해 불안이나 우울증을 보이기도 한다.

당신이 보았듯이, 심지어 가장 성공한 사람들도 자주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엄청난 불안감을 가지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취를 멈추고, 무조건적으로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것이 당신이 원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만약 당신이 이 방법을 택하지 않는다면, 왜 당신이 이 방법을 선택하지 않았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