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뇌에 지방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04 10월, 2020
비타민이나 단백질과 마찬가지로, 지방은 식단에 적절한 비율로 존재할 때 우리의 몸이 더 잘 기능하도록 돕는다. 이것을 조금 더 이해하기 위해, 오늘, 우리는 왜 우리의 뇌에 그렇게 많은 지방이 있는가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우리 뇌에 지방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지방은 대부분 식단에서 기피되곤 한다. 그러나 뇌는 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기능을 발휘하는 데 필요하다. 실제로 지방은 물과 함께 뇌에서 가장 풍부한 성분(약 60%)으로, 뇌는 우리 몸 전체에서 가장 지방이 많은 기관이다.

따라서, 뇌는 우리가 섭취하는 많은 지방을 수집하고, 우리가 예상한 것과는 반대로, 에너지를 위해 지방을 모으지는 않는다.

하지만, 우리가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한다고 해서 뇌의 지방 수치는 감소하지 않는다. 게다가, 저지방 식단을 통해 지방을 줄이는 것은 필수 기능에만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지방은 뇌 구조의 일부이며 그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뇌에 좋지 않다고 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 뇌에 지방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뇌에 지방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뇌에서 발견되는 지방이 지방조직의 지방과 같지 않다는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종류의 지방은 여러 장기를 분리하는 것 외에도 정력적인 기능이 있다. 그러나 뇌에서는 그렇지 않다.

뇌는 훌륭한 전기 절연체이기 때문에 지방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뉴런과 다른 뇌 영역들은 전기 충격에 의해 서로 소통한다. 뉴런의 축색 돌기를 덮고 있는 지방(미엘린이라고 불림)이 없다면, 정보를 전달하는 자극이 분산되어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생산되는 전기는 뇌 조직을 태워 손상할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지방은 열을 흡수하고 전기를 차단하며 전도성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전기 충격이 더 빠르고 더 효과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지방은 뇌가 어떻게 작업을 수행하는지가 관건일 뿐만 아니라 손상된 뉴런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 지방의 부족은 신체적, 기능적 두뇌의 악화를 일으킬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최적의 지방 수준은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어떤 지방이 뇌에 좋은가?

많은 음식이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만, 모든 음식이 건강이나 뇌에 좋은 것은 아니다. 뇌에 존재하는 지방 중 25%는 기억력과 학습에 필수적인 콜레스테롤이다. 사실, 뇌세포 자체가 콜레스테롤 생성을 담당한다.

뇌가 가장 좋아하는 지방은 오메가라고도 알려진 고도불포화지방산이다. 특히 오메가-3는 뇌의 기능에 필요한 지방산이며 수시로 보충해야 한다. 이 경우 인체는 이런 종류의 영양소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뇌에 필요한 지방을 공급하기 위해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기름진 생선

정어리, 참치, 고등어 같은 생선에는 오메가-3가 매우 풍부하다. 또한, 전반적으로 매우 건강하고 스트레스나 우울할 때 이롭다. 효과를 높이기 위한 권장 사항 중 하나는 신선하게 먹고, 적은 양의 금속을 함유하고 있어서 가능하면 너무 크지 않은 생선을 먹는 것이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이런 유형의 오일은 냉압성 기름으로, 뉴런의 노화와 변질을 막아주는 폴리페놀, 산화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기름이 매우 뜨거울 때 이러한 건강 효과는 사라진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호두

이것들은 뇌에 유익한 음식에 관한 기준점 중 하나인데, 흥미롭게도 우리의 회백질과 비슷하게 생겼다! 견과류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가장 큰 공급원이며, 이로 인해 뇌를 자극하고 보호하는 데 매우 좋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B6, 칼륨, 마그네슘, 철분 등 약 20개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로 꼽힌다. 또한, 뇌에 필요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의 양을 제공한다. 이 과일은 뇌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한다.

간단히 말해서, 최고의 식단은 우리의 영양소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저지방 식단을 따르는 것은 특정 사람들과 특정 시간에 건강에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지방은 정확한 비율로 여전히 필요하다.

Contreras MA, Rapaport SI (2002) Estudios recientes sobre las interacciones entre los ácidos grasos poliinsaturados n-3 y n-6 en el cerebro y otros tejidos. Curr Opin Lipidol 13: 267-272

Otaegui-Arrazola A, Amiano P, Elbusto A, et al. Diet, cognition, and Alzheimer’s disease: food for thought. Eur J Nutr. 2013; 27

Samieri C, Feart C, Proust-Lima C, et al. Omega-3 fatty acids and cognitive decline: modulation by ApoEepsilon4 allele and depression. Neurobiol Aging 2011; 32:2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