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를 이해하고 싶은가? 이 일반적인 문제의 잠재적인 원인을 찾아보자.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8 1월, 2021

“왜 나는 내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을까?” 당신은 스스로 그런 질문을 해본 적이 있는가? 감정은 종종 관리하기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자발적인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을 쉽다고 느낀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힘들어한다. 왜 그런 것일까?

이 글에서, 우리는 특정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몇 가지 이유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또한 이 행동의 결과에 대해 몇 가지 설명할 것이다. 놓치지 말자!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기가 어려운가?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정”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페르난데스, 주비에타, 파에즈(2001)에 따르면 감정은 표현적, 운동적, 생리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일차적인 측면을 가진 복잡한 주관적 현상이다.

따라서, 감정은 생각, 욕망, 행동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복잡한 과정이다. 감정이 항상 쉽게 관리되거나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이 자신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정서적 억압

페르난데스, 주비에타, 파에즈(2001)는 정서적 억압은 스트레스를 주는 사실을 부정하거나 회피하는 것을 수반한다고 주장한다. 심리학자들은 또한 그것이 뇌의 감정적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정서적 억압의 많은 다양한 계기가 있다. 그중 하나는 대내외적으로 일어나는 일에 대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는, 그것은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것이 될 수 있는 대처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정서적 억압은 감정에 관해 이야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일 수 있다. 하지만 무엇이 정서적 억압을 야기하는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이유: 자기주장의 부족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지를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자기주장의 부족이다.

카발0(1983)이 인용한 마트슨 외, 본슈타인 외, 로마노와 벨랙 같은 작가들은 이것이 사회적 기술이라고 주장한다.

알베르티와 에몬스(1978) 등 다른 이들은 이 개념을 자신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에 따라 행동하고, 부적절한 불안감 없이 자신을 방어하며, 솔직한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권리를 부정하지 않고 인격권을 행사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정의했다.

그런 면에서, 자기주장의 결여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다른 많은 심리적인 기술들처럼, 주장도 연습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심리치료는 사회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다.

“다른 사람에게 ‘예’라고 말할 때, 자신에게 ‘아니오’라고 말하지 않도록 하자.”

파울로 쿠엘류

너무 수줍어하는 것

수줍음은 또한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필코니스(1977)는 심리학 분야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경향과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참여할 수 없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그것이 유용한 정의일지라도, 수줍음이 단지 사회적 상호 작용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하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

수줍음은 자기주장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노력할 수 있는 것이다. 껍데기에서 나오도록 자신을 훈련하면 자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수줍음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면, 함께 사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창조된 사람 중 가장 수줍은 사람이었지만, 내 안에는 입을 다물지 않는 사자가 있었다!”

잉그리드 버그먼

감정을 억누른 결과

감정을 억누른 결과

심리학자 안젤라에 따르면, 감정을 억누르거나 숨기는 것은 종종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모든 감정을 속에 간직하는 것은 당신의 감정이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감정적으로 방해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건강의 부정적인 영향

반면 북미 갱년기 학회가 2019년 304명의 여성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침묵시키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여성의 경우 뇌졸중으로 인한 고통의 위험도 높일 수 있다.

물론, 각각의 경우는 다르다. 따라서 일반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도,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건강한 것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관리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상적으로, 각 개인은 예술, 문학, 말, 신체 등을 통해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실제로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많은 사람이 스스로 이 질문을 많이 했을 것이다. 냉소적이고 공감과 감정적 연결이 부족한 사람을 만나면 궁금할 것이다. 행동 방식이 차가우며, 냉소적인 그들의 태도는 때때로 당신을 불안하게 만든다.



  • Caballo, V. (1983). Asertividad: definiciones y dimensiones. Estudios de Psicología, 13: 53-62.
  • Fernández, I., Zubieta, E. y Páez, D. (2001). Emocionarse en Latioamérica. Sociotam, XI, 1.
  • Matson, J.L., Kazdin, A.E. y Esveldt-Dawson, K. (1980). Training interpersonal skills among mentally retarded and socially dysfuncional children.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18: 419-427.
  • Pilkonis, P.A. (1977a). Shyness, public and private, and its relationship to other measures of social behaviour. Journal of Personality, 45: 585-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