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적인 선물이 어린이에게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감성적인 선물은 아이들에게 보상을 주고 자신이 사랑받고 가치 있게 느끼게 하도록 쉽게 채택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은 단순한 몸짓과 개인의 힘을 강화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감성적인 선물이 어린이에게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06 1월, 2021

이 글에는 감성적인 선물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는 짧은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일과를 마치고 부모가 아이를 위한 작은 무언가를 가지고 집에 온다. 장난감 자동차, 인형, 그림 등 어떤 것이든 될 수 있다. 부모는 자녀가 기뻐하면 다음 날 같은 일을 하기로 한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그들은 장난감이나 간식을 가지고 도착한다.

그러고 나서, 이 부모는 아이가 얼마나 행복한지 깨닫고 나서 선물을 더 자주 가져오기로 한다. 따라서, 그들은 매일 작은 무언가를 가져온다. 장단기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가?

이전에 놀라웠던 것이 습관이 되기 때문에 아이는 선물에 익숙해지고 소중히 여기지 않을 수 있다.

일단 확립되면, 그 아이는 부모가 빈손으로 집에 돌아오는 날에 실망할 것이다.

논리적으로 들리지 않는다. 부모의 주머니가 이런 종류의 지출을 감당할 수 있을까? 집에 이 선물들을 모두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가?

“가장 큰 선물은 자신의 일부이다.”

랠프 월도 에머슨

감성적인 선물에 대한 중요성

너무 많은 선물의 부정적인 측면

이 질문에 대해 교육학자인 안드레스 파리스는 선물을 받았을 때 아이의 얼굴에 나타난 미소, 놀라움, 감사, 환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확인 시켜 준다.

가장 좋은 점은 돈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물질적인 선물이 만연해 있다.

대부분은 부모들은 관심과 애정의 부재를 보상하기 위해 이러한 선물을 준다. 그래서 어떻게 됐을까?

파리스의 의견에 따르면, 그 아이는 결국 앞에서 언급한 환상을 잃게 된다.

이 결과를 바꿀 방법이 있을까? 실제로 파리스는 감성적인 선물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이미 생일이나 다른 기념일에 모든 종류의 선물을 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들은 이가 빠졌을 때 상을 받고,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가족과 함께 견학이나 여행을 간다.

아이들은 선물을 너무 많이 받고, 이것이 표준이 되면서 가치를 매기는 것을 그만둔다.

따라서, 장난감의 진정한 가치는 사라지고 아이들은 어른들이 더 크고, 더 비싸고, 더 기술적으로 진보된 선물로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려고 하는 경쟁적이고 터무니없는 소용돌이에 빠진다.

감성적인 선물

감성적인 선물

그렇다면 감성적인 선물은 무엇일까? 안드레스 파리스의 이론에 따르면, 선물은 주는 사람과 선물을 받는 사람의 기억과 의식 속에서 지속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런 선물들은 애정, 부드러움, 사랑 등의 즐거운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학자는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감성적인 선물을 줄 것을 권장한다.

  • 좋은 시간. 이상하게도, 이것은 아이에게 주는 가장 어려운 선물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사람들이 항상 그들의 생산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바쁘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가족에게 바쳐야 하는 시간은 어떤가? 그리고 그들 자신의 행복을 위해 바쳐야 하는 시간은 어떨까? 정말로 아이들에게 좋은 선물을 주고 싶다면, 아이들과 함께 즐기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자.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선물이 될 것이다.
  • 미소. 때때로, 당신은 아이를 보고 미소만 지으면 된다. 파리스에 따르면, 이것은 환상적인 전염성 선물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아이도 자신의 미소와 웃음을 즐길 것이기 때문이다.
  • 포옹. 이것은 가장 아름답고 진심 어린 감성적인 선물 중 하나다. 그것은 피부와 피부 간의 접촉을 포함하고 있고, 안드레스 파리스가 말한 것처럼, 당신이 그들을 보호하고, 사랑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항상 그곳에 있으리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게 해주는 마음의 결합이다.
  • 메모. 이제는 흔치 않은 것이 되었지만, 자녀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메모를 남겨 두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메모는 아이들에게 분명 기쁨으로 충만할 멋진 섬세함, 놀라움, 선물이다.
  • 박수. 아이들은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성취에 박수를 보내는 것은 멋진 감성적인 선물이다.

감성적인 선물에 대한 마지막 노트

정말로 아이의 진심 어린 미소를 즐기고 싶다면, 감성적인 선물은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 멋진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더 많이 웃고 포옹이나 키스만큼 기분이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동 심리학을 위한 7권의 책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아동 심리학을 위한 7권의 책

아이의 심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아동 심리학을 위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아이들을 잘 이해하는 것이 부모나 교육자로서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일 것이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심리는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이다.



  • París, A., De Miguel, D. (2019). Entrenando a madres y padres: 44 propuestas prácticas que te ayudarán a mejorar la educación de tus hijos. Independently Published: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