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는 걸 그만둘 때, 비로소 찾아온다

23 2월, 2018

찾는 걸 그만둘 때, 비로소 찾아온다. 우리가 인터넷 쇼핑 등을 할 때, 구매 버튼을 ‘클릭’하는 그 순간을, 마법과도 같이 여기게 된다. 우리가 꿈꾸던, 그 모든 것들과 상황이, 갑자기 예상치도 못한 곳에서 나타나기 때문이다.

당신이 모퉁이를 돌 때나, 갑자기 당신의 이 메일에서 나타날 때, 당신이 기다리던 것은 따뜻한 팔로 당신을 감싸준다. 당신이애써 찾는 것을 그만두었을 때, 운명은 비로소 당신에게 기다리던 것을 가져다준다.

찾는 걸 그만둘 때, 비로소 찾아온다

세상은 예측할 수 없으며, 때로는 혼란스럽기도 하다. 출구가없는 미로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가 모르는 마법과도 같은 순간들이, 참 많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사건들을 운의 매우 매력적인 “과학적인 면”과 연결한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진정한 전문가의 소견에서는, “무작위”에 관련된 사건에 대한 진실이 숨겨져 있다. 우리의 꿈이 현실로 바뀌는 순간은, 마치 마법 지팡이로 마법을 부리는 것과 같다. 이 순간들의 뒤편에는, 수많은 과학과 심리학적 요소가 잠들어 있다.

“행운은 준비된 마음을 좋아한다.” 루이 파스퇴르

그 예시 중 하나가, 매우 흥미롭다.  ‘메디치 효과 (Medici Effect)’에서,  프란스 요한슨은 한 분야의 종합 전문가로서, 성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음을 고백한다.

사실, 모든 노력, 시간 및 에너지를 하나의 목표에 헌신하는 것이, 우리가 꼭 그것을 성취할 것이라고 100 % 보증하지는 못한다. 때로는 조금 돌아가야 할 때도 있다.

우리는 다른 시각에서 목표를 바라보며, 덜 선형적이고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생각해야 할 때도 있다. 유연하고 인내하며 독창적인 사람으로서 말이다.

우리가 잊을 수 없는 것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중요한 것이 있다. 때때로, 예기치 않은 행동은 우리의 잠재 의식에 의한 것이 많다.

우리가 의식적이고, 강박을 갖기도 하고, 항상 분석적인 마음에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게 될 때, 우리의 제육감이 깨어나고, 우리가 믿든 말든, 제육감은 우리를 바른 길로 이끌게 된다.

한번 심사숙고하며, 신중히 생각해보자.

찾는 걸 그만둘 때, 비로소 찾아온다

찾는 걸 그만두었다고 해도, 뇌는 여전히 수용하길 원한다

안드레아라는 이 여인의 사례를 통해, 한번 생각해보자. 그녀는 작은 페이스트리 사업을 하고 있지만, 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다. 그녀는 자신의 제과점이 잘 안되는 것을 알기에, 조만간 가게를 정리하려 한다. 그녀는 몇 주 동안 무엇을 해야 할 지, 깊은 고민을 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가업을 닫는 것에 대한 압박감, 불안, 그리고 슬픔으로 인해, 갑작스런 눈물이 그녀의 얼굴에서 떨어지기시작했다. 안드레아는, 지친 것이다.

그러나 이튿날 아침, 그녀는 분명한 평화로 많은 것을 얻었다. 그녀는 스스로 이렇게 말했다: ” 이제 마음을 정했어,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건, 언젠가는 일어날 일이니까, 난 이제 앞으로 다가올 일을 받아들일 거야.”

그녀는, 샤워를 하면서, 쾌적한 평온함과 올바른 종류의 정신적인 평화를 느꼈다. 그녀는 SNS 중 한 곳에서 전화로 알림을 받았다.

그녀가 전화를 받았을 때, 갑자기 영감이 폭발했다. 그녀는 온라인으로 사업을 시작하며, SNS를 통해 홍보를 하며, 사이트를 만들고, 파티 및 이벤트를 위한 특별한 페이스트리 등의 과자를 만들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가 두려워 하지 않을 때, 우리의 두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는 간단한 예이다. 우리는 두려움의 안개에서 벗어날 때, 우리의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이 마법의 순간들을 탐구했고, 또 다른 매력적인 영역, 즉 교차되는 생각을 찾아내게 되었다

꽃

교차되는 생각들

사람들은, 모두 같은 습관을 갖고 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거나, 하지 않으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을 무의식적으로, 혹은 의식적으로 예측하려 한다. 

우리는 예측을 하면서, 자기만의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에 관한 컬럼을 추가하고, 사실을 분석하고, 변수를 연관시키고, 철저하게, 때로는 치명적인 예상을 하기도 한다.

우리의 매우 선형적이고 분석적인 뇌의 좌반구를 사용하지 않고,  교차적인 사고를 적용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기능이 특징이다.

  • 본래 서로 관련이 없는 자극과 정보를 통해,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다. 
  • 교차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태풍이 몰아치는 중에도, 진정을 찾을 수 있다.
  • 이 균형과 평화의 한가운데서, 교차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며,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주변의 모든 것과 연결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가는 모든 정보, 실험, 버리는 것, 발명 및 변형으로, 마치 ‘놀듯이’ 생각을 한다.

또한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 하나만의 답만을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스스로 환경에 이끌리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실수를 하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것이다.

행운은 정말로 기회를 찾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인생에서 운이 좋길 바란다면, 때때로 올바른 상황을 마주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우리 앞에 나타나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가 다른 사람들이 닫힌 문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인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세상 최고의 행운은, 자신을 위해 만들어내는 행운이다.” – 더글러스 맥아더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 행운은 마법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우연의 일치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탁월하고 훌륭한 기관인, 우리의 뇌에 의한 ‘우연의 일치’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을, 우리는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우리가 스스로를 걱정하는 마음을 버리고, 우리의 태도, 두려움 및 강박 관념 등을 제한하면, 우리의 뇌의 전체 영역이 확장되고 변형될 것이다. 100%의 효율을 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수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종종 진정한 기회로 인도하는, 우리의 내면의 현명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기회도 줄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구체적인 것을 찾기 위해, 무작정 집중하지 말자. 좀 더 큰 그림을 보고, 수용하도록 해보자.

콜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