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인 사고 정의 및 사용처 알아보기

종합적인 사고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종합적인 사고의 예제와 분석적 사고와의 차이점에 관해 알아보겠다.
종합적인 사고 정의 및 사용처 알아보기

마지막 업데이트: 27 5월, 2021

종합적인 사고 역시 정신의 산물이다. 이성적이면서 논리적이거나 상상 같은 추상적인 사고 과정에서도 종합적 사고가 가능하다.

미국의 저명한 교육학자 겸 철학자인 존 듀이(1859-1952)는 사고를 이미 알고 있는 기억 또는 개념의 결과라고 정의했다.

듀이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사건에 의미를 두고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 다행히 사고는 여러 방식으로 가능한데 자신을 반영하는 사고방식이 있는가 하면 논증, 분석, 합성, 요약과 탐구 등의 사고방식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종합적 사고를 자세히 살펴보려고 한다. 종합적 사고의 정의와 용도는 무엇이고 그 예를 다음에서 알아보자.

종합적인 사고 활용

종합적인 사고 정의

종합적인 사고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그리스어 동사가 근간이 된다. 종합이란 여러 가지를 모아서 합한 상태를 말하며리엄-웹스터 사전에서는 전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의 조합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종합적 사고는 무엇일까? 다양한 정보를 모아서 그사이의 관계를 알아낸 다음 새로운 전체를 파악해 내는 사고의 한 형태다. 즉, 가장 필요한 정보 조각을 모아서 하나로 맞춰 전체를 보는 방법이다.

종합적 사고는 사건이나 현상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분석하게 한다.

예제

종합적 사고를 활용하여 인체 장기를 공부할 수도 있다.  장기를 내분비계, 소화계, 심혈관계와 신경계 별로 분류하고 그 정보를 한데 모아서 인체의 전체적인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종합적 사고다. 이는 큰 그림을 보기 위해 작은 조각들을 맞춰 가는 것이다.

종합적 사고는 대화나 논쟁을 통한 결론 도달에 유용하며 책, 영화, 경험 등을 요약하는 데도 쓰인다.

분석적 사고와의 차이점

분석적 사고는 종합적 사고와 반대다. 분석적 사고는 정보를 세분화하고 독립적 요소로 바라보지만, 종합적 사고는 전체적인 파악이 중요하다.

또 분석적 사고는 전체적인 문제보다는 주어진 단위 요소의 개별적 분석을 중요시하지만, 종합적 사고는 개별 정보를 통합하여 전체적인 의미를 찾는다.

좀 더 명확하게 두 사고방식의 차이점을 이해하려면 병원 직원들을 생각해보자. 분석적 사고는 팀이 아닌 개인의 역할을 중시한다.

하지만 종합적 사고는 개인을 팀의 일원으로 본다. 즉, 팀 전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기도 하다.

종합적인 사고 시각화

종합적인 사고 창조

앞서 분석적 사고를 언급한 이유는 종합적 사고와 합쳐지면 조직적 사고로 완성되기 때문이다. 조직적 사고는 각 구성 요소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종합적 이해가 가능하게 한다.

프란시스코 사에즈는 조직적 사고가 다양한 체계와 그 체계들 사이의 교류 및 영향력을 이해하는 지침이 된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하면 전혀 다른 요소들의 연관성을 찾는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알아본 다양한 사고방식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인지적 유연성을 키워서 여러 상황에 문제없이 대처할 수 있다.

종합적 사고는 전체를 보고 결론적인 정보를 수집하므로 학업이나 정보를 요약하고 핵심을 파악할 때 유용하다.

“우리는 생각의 결과물이다.”

-석가모니-

이 글은 어떤가요?
용기는 실천에 관한 것이다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용기는 실천에 관한 것이다

인간을 용기 있게 만드는 것은 뭘까? 용기는 결의, 겁 없음, 그리고 실천에 관한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용기는 그저 실천하는 것만큼 간단하다는 것에 의견을 일치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것이다. 현실을 진정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실천하는 것이다



  • Espino, O.G. (2004) Pensamiento y razonamiento. Pirámide.
  • Gabucio, F. (Coordinador), Domingo, JM, Lichtenstein, F., Limón, M., Minervino, R., Romo, M., Y Tubau, E. (2005). Psicología del pensamiento. Barcelona. Editorial U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