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전략 유형 3가지

· 2019-02-04

의미 있는 학습은 학생이 가르침을 소화하는 방식만큼 가르치는 과정에도 달려있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이론을 쏟아냈다. 이 글에서는 학습 전략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학습 전략 유형 3가지

학습 전략의 주요 목표는 학생이 더 효과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주제에 관한 연구는 이를 실천하는 여러 가지 많은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유명한 학습 방법은 세 가지, 연상 기호 전략, 구조적 전략 그리고 생성 전략이다.

연상 기호 전략

연상 기호 학습 전략은 사실 용어 같은 내용을 학생들이 암기하게 도와준다. 이 전략은 예를 들면, 수도, 중요한 날짜, 어휘 등을 기억하는 데 유용하다.

‘의미 없는’ 정보를 암기해야 할 때, 연상 기호 전략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심리학자 앨런 파이비오는 이 전략이 세 가지 이유 때문에 잘 작동된다고 설명했다:

  • 이중 부호화: 많은 것들이 비언어적 부호(이미지)와 언어적 부호(단어)를 사용한다. 그 말은 똑같은 내용이 두 개의 다른 부호를 갖는다는 뜻이다. 결합이론 원칙에 따르면, 그것이 학생들이 더 쉽게 정보 기억하게 해준다고 한다.
  • 조직: 이 전략이 작동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정보를 담을 일관적인 박스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러면 학생들은 모든 관련 정보가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한 곳에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여러 단어를 외울 때, 문장을 만들면 기억하기가 쉬워진다.
  • 연상: 다른 요소들 사이에 강한 연결을 만들어내면 의미 있는 학습 전략이 된다. 강한 연상이 도움이 되는 이유는, 하나를 보면 나머지가 쉽게 기억이 되기 때문이다.
학습 전략 유형 3가지 01

연상 기호 전략의 한 예는 키워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외국어를 배울 때 혼동되는 단어를 배우는 데 아주 유용하다. 이는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음성학적 그리고 이미지에 근거한 연결을 하는 것이다.

구조적 전략

구조적 전략은 학생에게 중요한 정보를 머리 속에서 뽑아서 한 구조 안으로 집어넣도록 격려함으로써 적극적인 학습을 하게 하는 것이다.

개념 지도, 순서도, 개요 등을 만드는 기법이다.

분명히, 교사가 학생들에게 개요나 요약을 만들라고 말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그런 것들은 학생이 만드는 방법을 알 때만 도움이 된다.

이걸 가르치는 데 있어서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교과서나 발표의 가장 중요하거나 의미 있는 부분을 짚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기법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가 나타나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배운 것을 자그맣고 관련된 아이디어로 정렬할 때 기억하기가 쉬워진다.

이 아이디어들 사이에 강한 연결을 만들 때는 나머지 정보도 기억해내기가 또한 더 쉬워진다.

이 기법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높은 수준의 성적을 낸다는 것을 연구가 보여주고 있다.

이 전략은 또한 기계적 암기나 피상적 학습과는 달리 학생들이 내용을 진실로 이해하게 도와준다.

이제 이 학습 전략을 교실에 도입하는 가치를 볼 수가 있다!

생성 전략

위 두 전략에서 학생들이 구체적인 사실을 기억하고 구조 안으로 정렬하는지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보았다. 즉, 이 전략들은 학습할 새로운 정보에 이용되는 기법들이다.

하지만, 학습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내용을 기존 지식에 통합하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역할을 하는 것이 생성 전략이다.

E.Z. RothKpof는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하는 이런 활동을 ‘학습 촉진적 활동’이라고 명명했다. 예를 들면, 받아 적고, 메모하기, 밑줄 긋기, 질문 및 답하기 혹은 크게 말하기 등이다.

이는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게 만들기 때문에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게 도와준다.

학습 전략 유형 3가지 02

많은 심리학자들은 적극적인 학습을 학생들이 아이디어 사이에 연결을 만들어내는 행위로 본다.

그래서 생성 전략이 학생들이 그런 학습을 이용하는 대단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메모하고 질문하는 걸 보여주는 것은 아이들이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통합하도록 많이 도와줄 것이다.

이 글에서 교실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여러 가지 학습 전략을 탐구해보았다.

가르침과 교육에 관한 연구는 학생이 적극적이고 깊이 있는 학습을 성취하게 도와줄 것이다. 교육 심리학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지침을 따르지 않는 것은 큰 실수가 될 것이다.

Rothkopf, E.Z. (1970). The concept of mathemagenic activities.  Review of educ. research, 40, 325-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