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노력의 원칙은 무엇인가?

· 2019-04-04

최소 노력의 원칙은 거의 모든 사람이 순전히 상식으로 알고 있는 진실에 관한 것이다. 뭔가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을 때는 최소의 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 항상 낫다는 것이다. 왜일까? 왜야하면 그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덜 노력을 해도 똑같은 결과를 얻게 해주기 때문이다.

노력은 프로젝트에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더 큰 가치를 준다. 중요한 돌은 희소성 때문에 더 가치가 있고, 그래서 그걸 발견하는 데 더 노력이 필요하다.

성취된 목표는 커다란 장애물을 극복했다는 걸 뜻할 때 더 가치가 있다. 그래서 원칙적으로는 노력은 긍정적이고 칭찬할만한 가치라는데 동의한다고 말할 수 있다.

더 큰 노력은 반드시 더 좋은 결과를 낳지는 않는다.

더하기, 배기, 모든 계산을 컴퓨터로 하면 시간도 덜 들고 실수도 적게 똑같은 일을 할 수가 있다. 즉, 투자된 노력의 양은 얻어진 결과에 비례하지 않는다.

최소 노력의 원칙은 어려움을 제거하려는 것이 아니고, 또한 쉬운 일만 택하라고 격려하는 것도 아니다.

목적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을 줄이는 길을 찾는 것에 관한 것이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내 행복의 비밀은 쾌락을 찾으려는 노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노력 속에서 쾌락을 찾는데 있다.”

-André Gide-

최소 노력의 원칙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은 노력을 들이려는 것이다

1. 장애물과 최소 노력의 원칙

최소 노력의 원칙은 통제를 포기하고 모든 것이 흐르도록 놔두는 것이다. 너무 느슨하고 느긋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가장 단순한 방법을 찾는 것과 게으르고 무책임 한 것과는 별개이다.

문제는 장애물을 직면했을 때 새로운 자세를 채택하는 것이다. 어려움이 있다. 거의 모든 일상의 일에서 어려움을 발견한다.

해야할 모든 일로 압도된 느낌을 받고, 그걸 성취할 의지력을 찾는 일이 점점 힘들어진다.

일을 향한 강박적인 태도는 쉽게 스트레스로, 그리고 폐색으로 이어진다.  그것은, 계속 일하는데 대한 완강한 저항과 그걸 해야하는 의무감 사이에서 우리가 몸부림 칠 때이다.

그 투쟁에 너무 많은 정서적 에어지를 소모해서 우리는 모든 에너지가 탈진되고, 그래도 최상의 결과를 얻지 못한다.

거기서부터, 항존하는 좌절까지는 딱 한 발자욱일 뿐이다. 우리가 하는 것은 성취하는 것에 비례하지 않는다. 일을 해야하는 약속에 집중하려고 무진 애를 쓰는데, 진절머리가 나면서 끝이 난다.

그렇다 할지라도 우리는 의무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 때가 바로 최소 노력의 원칙이 정당성를 갖는 때이다. 생산성은 우리가 투자하는 에너지의 양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을 인도하는 명료함과 영감에 달려있다.

영감은 최소 노력의 원칙에 도움이 된다

2. 영감과 생산성

최소 노력의 원칙은 어떤 활동에 압도당하고, 막히고, 진절머리가 나는 느낌이 든다면 그저 그냥 멈추라고 조언한다. 몸과 마음이 당신에게 멈추라고 소리지르고 있는 것이다.

일을 그냥 기계적으로 할 뿐이고, 댓가를 치루고 있는 시점에 도착한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않고, 가만히 서있거나, 아니면 휴식을 취함으로서 사고방식을 바꿀 수가 있다.

당신의 에너지를 재충전해줄 무엇인가를 할 시간이다. 다른 관점을 찾게 해줄, 보상을 주는 무언가를 말이다.

그리고 나서, 그 다음에 이어지는 것은 당신이 약속을 어떻게 직면하는가를 생각할 차례이다. 약속을 지킬 더 간단한 방법이 있는가? 빼버릴 수 있는 불필요한 단계가 있는가?

같은 일을 하는 5 가지의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면 된다. 영감을 받도록 노력한다. 이는 더 쉬운 방법을 생각해내는 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최소의 노력을 하려면, 마음이 흐를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3. 마음이 흐를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유동적인 마음은 더 효과적이고 많은 노력을 절약해준다는 것에 우리는 동의한다. 우리가 종종 모르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흐르게 만드는 방법이다.

최소 노력의 원칙에 따르면,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하려면 5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한다.

  • 일을 하는데, 덜 불평하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 이유 없이 상황을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이방인인 것처럼 문제를 관찰하려고 노력한다.
  • 마음을 열고 새로운 옵션과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애쓴다.
  • 일을 하는데, 당신이 행동하도록 동기를 주는 해결책을 볼 때까지, 새로운 답과 해결책을 찾는다.

상황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완고하게 안간힘을 쓰는 것은 흐름을 막아버릴 뿐이다. 불평하고, 남을 비난하고, 현실을 부정하는 것은 저항의 모습들일 뿐이다.

사고방식을 바꾸기를 거부하는 행태를 극복할 때, 마음이 흐르는데 필요한 결정적인 단계를 취하게 된다. 이것이 그 모든 창의적인 힘으로 영감을 찾는 걸 도와준다.

4. 가장 중요한 것: 자신을 즐긴다

하는 일을 즐길 때, 보통 우리는 더 나은 결과를 얻는다. 우리의 주의와 관심을 사로잡는 것에는 더 많은 노력을 쏟는다. 우

리 자신이 그것에 헌신하는 것은 하나의 기쁨이다. 시간은 흐르고, 모든 것이 더 낫기 때문에 여분의 노력을 들이는 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는 흐른다.

의무를 즐기는 방법이 정말 있을까? 모든 활동을 게임으로 전환한다.

지루하고 기계적인 일, 예를 들면, 데이터베이스에 500 개의 지루한 기록을 입력하는 일을 한다고 하자.

자신과의 경쟁을 하려고 한다면 어떨까? 완성하는 시간을 재고 자신의 과거 기록과 비교할 수가 있다.

최소 노력의 원칙에는 융통성이 중요하다

결론: 융통성을 발휘한다

최대한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최소 노력의 원칙을 실천하는 것은 지능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많은 활동이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하게 만들어져 있다.  우리는 좋은 결과를 주는 일상의 절차가 더 효과적인 대안이 있을까 하고 좀처럼 의문을 품지 않는다.

우리에게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앗아가는 ‘비싼’ 일상은 일종의 속박으로 변한다.

그런 일상은 우리의 행동을 조건화 시키고, 우리의 생각을 조건화 해버린다. 알

지도 못하는 사이에 우리는 결국 우리가 갇힌 융통성 없는 사고방식 안에서 살게 된다. 그 곳이 바로 최소 노력의 원칙이 더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도와줄 수 있는 곳이다.

이 관점에 관해서 귀중한 것은, 그것이 창의력과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더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우리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 더 생각하게 해주는 습관을 도입할 수도 있다.

가장 쉬운 길을 선택하는 것은 우리를 더 낫게 만들어 주고, 더 괄목할 만한 결과를 성취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