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는 방법

14 8월, 2018
 

강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 생각을 너무 많이 하는 사람들을 누구나 알고 있다. 그들은 일상 생활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생각을 많이 한다. 같은 주제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사람들을 언급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불안, 극도의 걱정, 그리고 스트레스를 느낀다. 이것이 습관적으로 발생한다면 강박적인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무엇이 강박적인 사람들을 이런 악순환에 빠지게 하는지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이 주제에 관한 최근 이론들도 함께 볼 것이다.

우리는 왜 강박적인 사람이 되는가?

불안 장애에 관한 인지 이론은 강박이 자료 처리 부족이라고 말한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능력의 부족은 강박 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즉 이런 유형의 장애를 지속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박 신경증이 있는 사람들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관심은 최근 들어서야 생겨났다. 그동안 강박적인 사람들의 정서적 정보 처리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강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는 방법

최근 연구는 강박적인 사람들은 왜곡을 측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감정적 정보 처리와 연관된 인지적 편견에 대한 연구는 무언가를 보여준다. 집착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두려움과 관련해 자극에 대해 더 높은 민감도를 가질 수 있다.

 

강박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적 반응이 실제 앞에서 일어나는 일과 비슷할 때 악순환에 빠진다. 이는 그들의 두려움에 대한 생각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반응이다. 강박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이미지 또는 충동으로 정의된다. 이는 거슬리고 부적절하다고 느껴지며, 심각한 불안과 고통을 야기한다.

생각, 충동, 이미지는 실생활 문제에 대한 지나친 걱정으로 줄어들지 않는다. 그보다 훨씬 더 멀리 간다. 고통받는 사람은 이러한 감정, 충동 혹은 이미지를 무시하거나 억압하려 한다. 또는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통해 그들을 중화하려고 하기도 한다.

중화하려는 행동은 부정적인 사건으로부터 오는 불편함을 예방하거나 줄이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동이나 정신 활동은 그들이 중화하려고 하는 행동과 현실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열정은 긍정적 집착이다. 강박은 부정적 열정이다.”

강박, 21세기 불안

미국심리학협회의 최근 출판물에서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강박 신경증을 포함시켰다. 강박 신경증의 장애적 특성 때문이다. 또한 최근 인구에 높이 나타나는 발생률 때문이다.

강박 신경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신이 그 질병의 포로라고 느낀다. 가장 극단적인 경우 그들은 행동에 대한 어떤 통제도 없는 특정 행동을 계속 반복한다. 또한 이런 사람들은 우울증이나 다른 심리적 질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 그런 질병은 심기증 혹은 공포증 같은 것들이다. 이는 강박 신경증에 의해 초래된 불안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강박장애는 여러 범주에 속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청결 혹은 위생에 대한 집착
  • 확인-가정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과 지속적인 확인
  • 질서- 대칭 및 정확도 추구

이 외에도 여러가지 다른 종류의 강박 장애가 있다. 현대 사회에 전형적인 것으로 소셜 네트워크 중독이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성장은 또 다른 종류의 집착을 만들었다. 사람들은 다른 강박 신경증과 같은 변수와 충동을 반복한다.

강박증을 가진 여자

로맨틱한 관계에서의 강박에서도 같은 생각, 행동, 인지적 패턴이 반복된다. 이 경우의 차이점은 강박증이 있는 사람이 통제하고자 하는 것은 물건이 아닌 다른 사람이라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누군가와 함께 하고싶은 억제할 수 없는 욕구가 강한 강박관념이 된다. 이것이 너무 강해서 결국 사랑과 혼동하게 된다.

이런 집착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충동적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즉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결국 일어나는 일은, 강박적 행동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영원히 멀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강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치료

 

“강박은 관계에서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랑을 의미한다. 커플 중 한 명은 결코 관계에 만족하지 않는다. 상대방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높은 의존도를 보인다.”

-월터 리소-

강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치료는 그들이 가지는 두려움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수정하는데 기초한다. 생각 때문에 생기는 걱정을 줄이는 것이다.

동시에 이런 치료법은 강박 행동을 뿌리 뽑기 위한 것이다. 이는 책임에 대한 믿음 유지와 관련이 있다. 인지적 치료의 핵심은 행동이 감정적 반응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은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인지와 지각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는다.

강박에 대한 치료

행동에 집중하는 것의 주된 목표는 강박적인 사람에게 특정 행동 패턴의 개발을 장려하는 것이다. 환자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보는 방식에 변화를 만들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 과정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이 행동하는 습관적 방법과 같은 생각의 변화를 강조해야 한다.

“강박적 생각은 분노의 불을 지피는 장작과 같다. 이 불은 오직 다른 관점으로 사고함으로서 끌 수 있다.”

-다니엘 골만-

 

참고 문헌

Beck, AT, Emery, G., y Greenberg, RL (1985). Anxiety Disorders and Phobias: A Cognitive Perspective. Básico, New York.

Casado Martín, Y. (2008). Emotional Processing in People with Obsessive-Compulsive Symptomology.

Salkovskis, PM, Wroe, AL, Gledhill, A., Morrison, N., Forrester, E., Richards, C., & Thorpe, S. (2000). Responsibility Attitudes and Interpretations are Characteristic of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Study on Behavior and Therapy, 38 (4), 347-372.

Steketee, G., Frost, R. O., Rhéaume, J., & Wilhelm, S. (2001). Theory and Practice of Cognitive Therapy for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bsessive Disorders.

Vallejo Pareja, M. Á. (2001). Effective Psychological Treatments for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Psicothema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