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사랑을 깨워라

29 12월, 2017

잠자는 사랑을 깨워라. 잠자는 사랑은, 새장에 갇힌 새와 같다. 새는 분명히 존재하고, 살아 있으며, 우리는 그 노랫소리와 그 심장 박동을 들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새는 날개를 펼치고 자유롭게 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은, 서로를 사랑하는 많은 연인들이 경험하고 있다. 그들은 서로에게 깊은 애정을 갖고 있으며, 둘 다 이를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완전하게,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의 삶을 놀라운 사랑의 마법으로 채우지는 못한다.

이 기분은, 우리를 매우 혼란스럽게 한다. 당신은 상대에게 여전히 애정을 느끼지만, 어쩌면 당신은 더 이상 상대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연인을 잃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면, 당신은 지금 잠자는 사랑을 하고 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의문점이 남아있다. 당신을 흥분시키지 않는 사랑의 관계 머물러있는 것이, 정말로 가치가 있는 걸까? 정말로 사랑인 걸까? 아니면 그저 습관일 뿐인 걸까?

이런 의문을 품고 있는 연인들의 대부분은, 몇 년 동안 같이 사랑한 연인들이다. 플로리다 주립 대학의 연구원들도 이러한 질문을 던졌다. 그들은 사랑하는 연인 관계에 특정한 변화를 도입하면, 그들이 다시 사랑의 꽃을 피울 수 있는지, 이를 알아보기위한 연구를 계획했다. 연구 결과, 그들이 낸 대답은 ‘예’였다.

사랑에 빠지는 것에서 잠자는 사랑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모두, 사랑의 첫 번째 단계가 가장 흥분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가 사랑에 빠진 그 순간에서, 우린 마치 다른 세계에 살고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물론 우리는 동시에 불안감도 느낀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갑자기 모든 것이 말이 될 정도로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이 세상에 평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이 완전하고 진실하다. 사랑이란 빠진 퍼즐 조각을 찾아가는 과정과 같다. 퍼즐이 완성되면, 우리에겐 기쁨과 우리 자신의 멋진 모습이 나타난다.

잠자는 사랑을 깨워라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우리는 영원함의 맛을 조금이나마 느낀다. 이 맛은, 우리가 결코 포기하고 싶지 않은 특별한 맛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 맛을 간직하고 싶어도, 사랑의 초기 단계의 마법은 서서히 풀리기 시작한다. 우리 주변의 나비는 조금 더 느리게 움직인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것에도, 이 세상의 모든 무한함조차,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사랑이 쟁반이라면, 우리는 전시된 음식의 아름다움을 망쳐놓고(특히 우리들의 선택으로 인해), 우리는 음식을 게걸스럽게 먹기 시작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말 그대로의 실망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가 싫어하는 상대방의 면모를 보게 되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다. 우리는 사랑의 마법의 꿈에서 벗어나, 현실로 돌아간다. 이것은 항상 우리에게 실망을 안겨주는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연인과 강한 유대 관계를 유지한다면, 우리는 이 ‘권태기’를 탐색하고 주의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상대적으로 재미는 없을지언정, 좀 더 깊은 사랑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단계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는 이전에 느꼈던 감정에 대해, 향수를 느낄 수도 있다. 그리움은, 아직도 우리에게 사랑이 남아있는지, 우리 스스로에게 묻게 만든다. 어쩌면, 이제 사랑은 남아있지 않을수도 있다.

우리는 연인을 거부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사랑의 시작에서 느꼈던, 그 뜨겁던 열정을 더 이상 느끼지 못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관계를 끝내지 않기를 바랄지도 모르지만, 동시에 우리는 그 관계에 대해 무관심을 느낀다. 우리는 서로 연인이 되기 전에, 우리 연인을 행복하게 했던 일이, 다소 힘든 일이었음을 알고 있다.

이하에서는, 플로리다 주립 대학이 연구한 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바로 사랑을 되살리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잠자는 사랑을 깨우는 법

연구자들은, 사랑이 권태기에 돌입하고, ‘잠자는’ 사랑이 존재하게 되었을 때, 두 사람이 자동으로 연인에게 일련의 이미지와 생각을 연결하려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마음 속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한 여자가 자신의 연인을 보고, 그 마음이 슬리퍼를 떠올린다. 또, 한 남자는 그의 연인을 보고, 싱크대가 접시로 가득 모습을 떠올린다.

하트 모양 나무

연구자들은, 연인이 이러한 자동적인 연관을 의도적으로 바꾸도록 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이 가설을 염두에 두고, 두 사람이 자신의 연인의 새롭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결시키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여자는 오래된 슬리퍼를 보는 대신, 귀여운 강아지를 보게 될 것이다. 남자도 접시가 가득 담긴 싱크대가 아니라, 달콤한 고양이 한 마리를 보게 되었다.

심리학자들은 조작적 조건 형성을 사용했다. 이것은 상대방의 이미지를 긍정적인 무언가로 연결할 때마다, 그 사람 보상을주는 방법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연인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벌이나 제약을 받거나, 아예 아무것도 받지 못한다. 이 실험은 144명의 자원 봉사자들로 인해 이루어졌다. 이에 연구진들은 좀 더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연인 중 일부는 긍정적 인 이미지를 보도록 유도되었고, 또 일부는 중립적인 이미지를 유도했다.

이 실험은, 연구원의 “잠재적 사랑”에 대한 가설이 옳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인과 긍정적인 연관을 새로이 얻은 사람들은 , 자신들의 관계가 다시 활성화되었음을 느꼈다. 반면에 중립적인 이미지를 투영받은 사람들(예 : 포크를 생각나게 함)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사랑은 뇌 안에서 새로이 변화하고 적응하며, 그 연관성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진들은 외부의 구원과 강화를 통해, 두 사람의 사랑이 다시 부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 마법의 열쇠는, 연인의 서로의 이미지와 긍정적인 연결이 되어줄 관계성을 만드는 것이다. 어쩌면 서로 존중하는 연인은, 이미 그들의 사랑이 살아있고, 자신들의 사랑이 깨어있는 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키스하는 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