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봤던 영화를 계속 반복해 보는 것일까?

· 2018-07-18

겨울왕국, 라따뚜이, 슈퍼배드, 니모를 찾아서… 아이들은 봤던 영화를 지치지도 않고, 눈도 깜빡 안하고 계속해서 본다. 아이들에게는 언제가 됐든 영화를 보고, 최면에 걸리고, 즐거움에 빠지기 좋은 시간이다. 영화를 같이 보는 피곤한 부모들은 그들이 이렇게 걱정스럽게 영화에 집착하는 모습 뒤에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 하곤한다.

불과 몇 달전, 사람들은 한 뉴스에 깜짝 놀랐다. 넷플릭스의 한 사용자가 같은 영화를 1년동안 356번이나 봤다는 뉴스였다. 그 영화가 무엇인지, 그 사람이 누구인지 모두가 알고 싶어했던 뉴스였다. 결국 유명한 시청각 매체는 그의 이야기를 방영하기 위해 그 사용자에게 연락을 취했다.

 아이들은 그들이 사랑하는 영화를 백 번 이상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이 봐도 그들의 집중도는 처음과 같다. 

문제의 영화

문제의 영화는 다름아닌 꿀벌대소동이었다. 최근 대학을 졸업한 꿀벌이 플로리스트와 아름다운 우정을 시작하기 위해 벌집을 떠나는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이 영화를 거의 매일 본 사용자는 겨우 1살이 넘은 잭슨이라는 아기였다!

이 아기는 태어난지 두 달쯤 되었을 때 이 드림웍스 영화 이미지에 매료되기 시작했다고 아이의 엄마가 설명했다. 영화를 틀어주지 않고서는 하루도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했다. 또 영화를 틀어놓으면, 잭슨이 훨씬 편안해 보이고 어느 때보다 집중한다고도 말했다. 아기가 아직 영화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은 알지만, 아기에게 매일같이 이런 즐거움의 시간을 주는것을 엄마는 주저하지 않았다.

꿀벌대소동

아이들은 뇌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같은 영화를 계속해서 본다

넷플릭스 사용자와 그녀의 아들이 당신을 놀라게 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시청자의 나이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이 시청각 세계를 매우 일찍 접한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움직이는 이미지, 색깔, 음악 그리고 목소리는 어린 아이들의 두뇌에 아주 매력적인 자극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같은 영화를 반복해서 볼 때, 그것은 단순한 감각적 매력 그 이상이다. 

우리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가장 좋아했던 영화, 아주 오래전이라면 가장 좋아했던 이야기가 있었을 것이다.

우리가 항상 읽고 싶었던, 혹은 부모님이 매일 밤 읽어주셨으면 했던 것들이 있을 것이다. 또한 할머니 할아버지를 뵈러 갔을 때 반복해서 해주시는 옛날 이야기도 사랑했다. 익숙하고, 예측가능한 무언가에 끌렸다.

배움의 수단으로서의 반복

유아의 뇌는 반복을 통해 정보를 배우고 통합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같은 영화를 계속해서 보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우리에게 같은 노래를 부르거나 같은 책을 읽어 달라고 하는 것도 같은 것이다.

2011 서섹스 대학에서 행해진 연구는 아이들은 이야기들을 하나의 패턴으로 깊이 이해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에게는 보면 볼 수록 더 잘 해독할 수 있는 의미의 사슬 같은 것이다.

아이들은 이렇게 함으로서 언어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단어를 발견하고, 갈등을 더 잘 이해하고, 영화의 더 많은 세부사항을 얻게 된다. 따라서 더 큰 개인적 만족감을 얻게 된다.

아이의 두뇌

반복은 편안함과 안정성을 준다

아이들은 습관, 지침, 일상의 루틴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세상을 더 잘 조직할 수 있고, 거기서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아이들이 같은 영화를 보면서 더 많은 즐거움과 행복을 경험하기에 여기에 놀라서는 안된다. 

영화의 각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아는 것은 그들이 기대하는 것을 입증 해주고, 긴장감을 풀어준다. 더 이상 재빨리 처리해야 하는 예상치 못한 사건은 없다. 또한 그들을 놀라게 할 모순되는 정보도 없다.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영화나 이야기, 책들은 유쾌함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통제 가능한” 안정함과 안전함을 얻게 해준다.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킨다

논리적 사고는 우리가 두개 이상의 물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말한다. 이는 비교하고, 정보를 얻고, 일련의 결론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가 말한 이 중요한 인지 과정은 아이들의 지적 발달의 핵심이다. 

이런식으로 특정한 이야기를 가진 영화 같은 것들은 아이들이 동일한 관계를 찾게 해줄 것이다. 아이들이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각기 다른 요소들, 즉 자극, 세부 이야기, 몸짓 그리고 단어의 연결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영화를 보는 소녀

결론적으로, 이렇게 반복적 경험이 부모를 지치게 할지는 몰라도 우리 아이들에게는 필요한 것이다.

아이들은 같은 영화를 반복해서 보면서 성숙한다. 영화를 즐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예측할 때 자신이 능력 있다 느끼고, 이런 익숙한 자극들을 즐긴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삶의 각 단계를 거칠 때 그들이 좋아하는 영화들을 함께 즐겨보자.주변 세상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는 인생의 각 단계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