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위한 운동: 어떤 종류의 운동이 뇌에 가장 좋을까?

29 10월, 2019

뇌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을까? 운동은 우리 심장의 건강에 매우 긍정적일 뿐만 아니라 뇌에도 좋다. 운동은 단지 우리를 건강한 신체 상태로 유지하거나 기분을 좋게 하는 방법이 아니다. 운동은 또한 우리의 기억력을 향상하고 나이가 드는 것과 관련된 인지 퇴행으로부터 우리의 뇌를 보호하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방법이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운동이 뇌에 똑같이 이로운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어떤 종류의 운동이 뇌에 더 좋은지 정확히 알아볼 것이다.

최근의 많은 연구는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우리를 장시간 움직이게 하고 땀을 흘리게 하는 어떠한 종류의 운동도 뇌에 중요하고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암시한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뇌의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킨다. 동물과 인간에 관한 연구는 신체 활동이 일반적으로 뇌의 부피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것은 뇌의 흰색과 회색 부분에서 나이 관련 문제의 수와 크기를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운동은 이미 성숙한 뇌에서 새로운 뉴런을 만들어 내어 성인의 신경 조직을 발생시킨다.

뇌를 위한 운동: 어떤 종류의 운동이 뇌에 가장 좋을까?

건강한 뇌를 위한 유산소 운동

우리는 이미 운동을 시작한 지 몇 분 안에 운동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기억력 향상과 같은 다른 이점이 나타나는 데는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이것은, 뇌를 위한 최고의 조건은 규칙적으로 그리고 최소한 45분 동안 지속해서 수행될 수 있는 어떠한 종류의 유산소 운동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심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0일 연속으로  30분 러닝 머신을 걸었는데 이는 통계적으로 상당한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켰다.

유산소 운동은 또한 우울증을 겪지 않는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드레날린과 코티솔과 같은 신체의 자연적인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가 감소한다. 이것은 모두 물리 치료 과학 저널의 최근 연구에 따른 것이다.

반면 영국 학회지에 발표된 한 연구는,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결과는 유산소 운동과 저항 운동의 조합에서 나온다고 한다. 이러한 조합은 높은 강도의 간격 훈련에서부터 동적인 요가 동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것들은 강도 훈련(근력 또는 체중 사용) 또는 춤 동작과 함께 배치된다.

또 다른 연구는 그 연구를 뒷받침한다. 이 연구는 60세에서 88세 사이의 성인들이 30분, 12주 동안 일주일에 4일 걷는 것이 기억력과 관련된 뇌의 부분에서 공감각적 활동을 개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운동한 후 더 잘 생각한다

연구원들은 여전히 운동, 특히 유산소 운동이 왜 뇌 기능을 향상하는지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사실 연구에 따르면 혈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것은 차례로 뇌에 에너지와 산소를 공급한다. 하지만 그것은 유일한 설명이 아니다.

사실, 우리는 산책을 하거나 약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우리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할 수 있다. 걷기나 다른 형태의 운동은 우리를 더 맑게 해 준다.

유산소 운동

이 느낌은 우리의 상상력이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걷거나 다른 형태의 운동을 할 때 더 잘 생각하고 배운다고 한다. 연구는 우리가 운동할 때, 뇌를 포함한 몸 전체의 혈압과 혈류가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것은 더 많은 에너지와 산소로 이어질 것이고, 차례로 우리의 뇌가 더 잘 활동하도록 할 것이다.

운동이 우리의 정신적 능력을 증가시키는 이유에 대한 또 다른 설명은 해마와 관련이 있다. 뇌의 이 부분은 학습과 기억에 필수적이며, 운동하는 동안 매우 활동적이다. 이 영역의 뉴런들이 가속할 때, 우리의 인지 기능은 향상된다.

이런 점에서 치매의 가능성 있는 증상을 보여 준 나이 든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유산소 운동이 해마 크기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이 연구는 50세 이상의 건강한 사람들은 가능할 때마다 일주일에 45분씩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