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감정: 6가지 특징 및 기능

2019-10-23

우리는 마치 감정이 이유를 바꿀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한다. 이것은 논리와 감정을 연결 짓는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는 감정이 쾌락적이고 초월적이며 비논리적인 것이라고 믿는다. 그리고 이 믿음은 또 다른 믿음으로 이어진다. 감정에는 아무런 목적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심각한 실수이다. 감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감정은 우리의 행동을 지시하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중 가장 중요한 감정들을 기본 감정(놀라움, 혐오, 공포, 행복, 슬픔, 그리고 화)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기본 감정들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발달 일부이다. 이것은 모두에게 공통된 것으로 개인적인 환경과는 무관하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진화와 적응과 관련된 것이고, 여기에는 타고난 공통된 중립적 배경이 있다.

우리가 느낌이라고 부르는 각각의 차별되는 감정 상태를 가지고 있다.

놀라움

예상치 못했던 것, 새롭거나 이상한 무언가에 의해 나타나는 반응을 놀라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개인이 이전에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어떤 자극을 만났을 때의 감정이다.

놀라움에 동반하는 경험은 불확실성의 느낌과 함께, 머릿속이 완전히 새하얗게 되는 느낌이다.

기본 감정2

생리학적 반응으로 보자면, 심장 박동이 느려지고 근육질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목소리 톤이 높아지며 자신도 모르게 소리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놀라움의 목적은 예상치 못했던 자극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작업 중인 기억을 비우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놀라움은 집중 과정은 물론, 폭발 및 궁금증과 관련한 행동을 활성화한다. 예상치 못한 자극의 질의 따라, 즐거움 (긍정적) 또는 화 (부정적)의 기본 감정이 이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감정의 기원 이야기

혐오

다윈의 동물 감정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혐오가 기본 감정 중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는 오염되고 위험한 물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가능성(가상 또는 현실)에 대한 역겨움 또는 회피의 감각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이 느끼는 감각은 가장 불쾌한 것 중 하나이고, 기분 나쁜 자극에 대한 뿌리 깊은 혐오감이다.

주요 생리학적 효과는 다양한 위장 문제를 비롯한 메스꺼움이 나타난다. 또한, 신체의 전반적인 활동이 상승하게 된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가빠지며 피부 전도 반응 및 근육 긴장이 나타난다.

혐오의 기능은 해로울 수 있는 모든 자극을 거부하는 것이다. 메스꺼움과 불편함은 몸에 해가 될 수 있는 것을 섭취하지 못하도록 돕는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감정은 사회적인 것에도 동일한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우리는 해로운 사회적 자극 또한 거부한다.

공포

이것은 과학자들이 인간과 동물을 통해 가장 많이 연구한 감정이다. 공포는 부정적이거나 불리한 감정 상태이다. 이것은 위험한 상황에 대한 회피 또는 도피와 같은 매우 높은 적극성으로 이어진다. 공포의 경험은 매우 높은 긴장감은 물론,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염려를 동반한다.

연관성이 있는 생리학적 증상들이 매우 빠르게 활성화된다. 심장 박동이 매우 치솟고, 호흡이 가빠진다. 호흡이 얕아지고, 불규칙해지기도 한다.

공포는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입증된 진화의 유산이다. 기본 감정 중 하나인 공포는 잠재적인 위험 상황에 마주했을 때, 신체를 준비시키고 생존 행동을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인간이 새롭고 방어적인 반응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기본 감정3

행복

모든 기본 감정 중 행복은 아마도 가장 긍정적인 감정일 것이다. 우리는 행복과 기쁨이나 즐거움이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행복은 개인적 목표 달성 또는 부정적인 상황이 완화되었을 때 나타나는 감정이다.

표현하는 방식으로 인해 행복은 생존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고, 단지 우리의 내적 상태를 보여주는 감정으로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행복은 우리가 행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체 기능 중 하나이다. 또한, 이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에 대한 보상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하면 행복감을 느낀다.

행복이라는 감정 덕분에, 우리는 다시금 그 기쁨을 경험하기 위해 해당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이것은 가장 자연적으로 동기를 부여받는 방식이다.

생리학적인 반응으로는 심장 박동이 상승하고, 호흡이 훨씬 원활해지며, 두뇌는 더 많은 엔도르핀과 도파민을 분비한다.

더 읽어보기: 행복의 역설: 행복은 무엇이고 어떻게 작용하는가?

슬픔

기본 감정 중 슬픔이 아마도 가장 부정적인 감정일 것이다. 슬픔은 기분 저하는 물론, 인지 및 행동 활동성을 매우 크게 저하한다.

슬픔이라는 감정이 가진 나쁜 평판에도 불구하고, 이 감정은 다른 기본 감정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슬픔의 목적은 개인이 자신의 무력함을 느끼거나 그 어떤 직접적인 행동을 취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감정이다. 예를 들자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상황 같은 것이다. 슬픔은 개인의 활동성 수준을 저하한ㄴ다. 이것은 신체가 자체적으로 남아있는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불필요한 노력을 피하기 위한 노력이다.

슬픔 또한 자기 보호 역할을 수행한다. 해로운 자극이 아닌, 자기 자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각 거름망을 만들어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슬픔’은 인간이 우울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사회적 도움을 구하게끔 강요한다는 것이다.

기본 감정4

좌절감 또는 매우 싫은 감정이 생기는 상황에 직면하면 사람들은 화를 낸다.

화는 인간을 즉각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긴장된 감정과 함께 나타난다. 이것은 다양한 측면을 가진 감정이고, 굉장히 모호하기도 하다.

모호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우리의 감정이 언제나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화의 대상이 언제나 명백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생리학적 측면으로는 활동성 및 행동에 대한 준비가 과도하게 높아진다. 심장 박동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근육 긴장이 상승하고 호흡이 더욱더 빨라진다. 또한, 혈액 내 아드레날린의 수치가 매우 높아진다. 그리고 그로 인해 인지적 긴장 또한 상승한다.

화는 명백한 진화의 기능이다. 기본 감정 중 화는 우리가 좌절감을 느끼는 상황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힘을 준다.

위험에 마주하거나 어떤 도전을 이겨내야 할 때, 적극성을 상승시키기 위해 화의 힘을 사용하는 것은 상황을 성공적으로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화를 낸 이후에도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우리의 감정은 슬픔으로 옮겨간다. 다른 도구를 사용해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는 의미이다.

그것이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또는 중립적이건, 기본 감정은 우리의 생존에 도움을 주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이 우리를 위험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거나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상황이다. 이런 경우, 감정 제어가 특히 더 중요하다. 감정 제어는 우리가 감정의 지배를 받는 부정적인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