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잃지 않기 위한 두뇌 훈련

24 10월, 2020
희망을 잃지 않도록 두뇌를 훈련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 감정을 가까운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은 더 안전하고 감정적으로 육성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희망을 잃지 않도록 두뇌를 훈련하는 것은 가능하며, 언제라도 변화를 만들고 정신적으로 그리고 감정적으로 진화할 수 있다. 또한, 현재를 헤쳐나갈 새로운 사고 체계를 더 잘 통합한다. 한 가지도 무시할 수 없다. 이 모든 것을 향상하는 것은 당신의 정신 건강을 직접적으로 향상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희망을 잃지 않고, 그 희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는 개인의 성장 문제와 관련된 모든 것이 자기 관리, 자기 행복과 웰빙을 추구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시점에 도달했다.

거의 모든 사람이 한꺼번에 일종의 이기적인 물질주의로 표류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을 초월하여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고려해야 할 때다.

그러므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나아가 모두를 위한 양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특정한 심리 기술을 배양할 때가 되었다.

희망을 품는 것이 지금 가장 결정적인 가치와 감정적 자원이 될 수도 있다.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인생에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자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것은 그 희망 안에서 사는 것이다. 멀리서 감탄하지 말고 바로 그 안에서, 그 지붕 밑에서 살아라.”

바버라 킹솔버

희망을 잃지 않도록 두뇌를 훈련하는 5가지 열쇠

희망을 잃지 않도록 두뇌를 훈련하는 5가지 열쇠

심리학자 데커 켈트너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는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희망을 이해하고 있다.

그의 책 Born to Be Good: 의미 있는 삶의 과학에서, 그는 행복과 행복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의 역학을 설명한다. 그는 또한 그 안에서 정신 건강에 대해 논한다.

그는 사람들이 생물학적으로 희망을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사람의 관심을 끄는 이 사실은 그 이면에는 생존 메커니즘이 있다.

두뇌는 언제나 패배주의에 직면하여 낙관주의, 극복 또는 회복력을 우선시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인생의 여정에서 전진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 쓰촨 대학에서 행해진 연구도 있다. 희망은 스트레스와 불안의 해독제임을 잘 보여준다. 연구원들은 MRI를 통해 심리 치료로 희망을 잃지 않도록 뇌를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을 관찰했다.

그것은 양쪽 안와전두피질과 같은 영역을 크게 활성화함으로써 일어난다. 또한 혈액 속의 코르티솔의 수치를 줄인다.

이 모든 것은 자신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더 큰 동기부여와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연구원들은 인간이 이 차원을 향상할 수 있는 몇 가지 열쇠를 개발했다.

단기 목표 세우기

장기적인 목표보다는 단기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다음 주나 다음 달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다.

12개월 후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그것에 집중하는 것은 불편함을 초래한다. 보다시피 더 빨리 일어날 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앞으로 며칠 동안은 간단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최선이다. 예를 들어, 다음 주에 이루고 싶은 것은 친구나 지인들과 만나서 직업 생활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자신에게 말하라.

누군가가 일자리 정보를 알고 있거나 이런 만남에서 당신의 기분을 나지게 해줄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도 있다.

그 주의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사실, 당신이 마음먹은 모든 것을 성취하는 것에 대해 더 자신감을 느낄 것이다.

일상의 작은 일에서 의미를 찾는 것

희망을 잃지 않기 위해 두뇌를 훈련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찾는 것을 포함한다. 인간의 뇌는 안전을 느끼기 위해 사물, 치수, 그리고 닻을 내릴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취미와 가치를 가지고, 인생에서 당신이 열정적이거나 성취하고 싶은 것을 기억하는 것은 안전을 향한 닻의 역할을 한다. 그것들은 당신이 계속해서 미래를 기대하도록 도와준다.

그것들을 강조하기 위해서, 공책에 생활에서 의미 있는 것을 나타내는 간단한 문장들을 써보자.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나는 내 파트너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라는 말은 “사랑은 내가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뜻이다.
  • 또한 “나는 반려동물과 함께 산이나 해변에서 산책하는 것을 즐긴다”는 말은 “자연은 나에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 “내 일이 중요하다”는 표현은 “전문적으로 발전하고 싶다, 이것이 내가 계속할 힘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희망을 잃지 않고 뒤돌아보지 않도록 뇌를 훈련한다

희망을 잃지 않고 뒤돌아보지 않도록 두뇌를 훈련한다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그것에 집중한다면 당신의 마음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잃어버린 어제로 강박적으로 떠내려갈 것이다.

다시 말해서, 희망을 잃지 않기 위해 두뇌를 훈련하는 것은 당신의 생각과 관심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무것도 확실하지 않은 너무 먼 미래를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불안감을 키울 수 있는 가설만 있는 곳이 바로 미래이다.

마찬가지로, 더는 존재하지 않는 과거에 자신을 두는 것은 옳지 않다.

그럼 어떻게 성공할까? 당신의 관심을 현재와 단기적인 미래에 집중시켜보라. 이곳은 당신의 생존 영역이자 기회 영역이다.

당신의 목표가 번창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에 새로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기회가 숨어 있는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당신이 활용해야 하는 것들이다.

일을 성취하는 행위만으로 희망을 키우고 안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희망 수준은 당신의 정신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희망을 잃지 않고, 그 희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당신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명심하자.

  • Wang S, Xu X, Zhou M1. Hope and the brain: Trait hope mediates the protective role of medial orbitofrontal cortex spontaneous activity against anxiety.Neuroimage. 2017 Aug 15;157:439-447. doi: 10.1016/j.neuroimage.2017.05.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