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위한 내부 경보를 켜라

2019-07-23
자기 통제력이 있다는 것은 주어진 상황과는 상관없이 침착하게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이 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를 성취하기위한 충분한 의지가 없어 쉽게 실패한다는 것이다. 옳은 방향으로 나아 가지 않는다면 동기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행히도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들이 있다.

자기 통제력은 기본적으로 감정을 억제하고 스트레스, 적대감, 또는 정말로 감정적인 순간에 침착함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어떤 이들은 이를 ‘차가운 이성’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이것은 ‘고요한 이성’에 더 가깝다.

자기 통제력은 점차 키워나가는 것이다. 하룻밤에 충동적인 사람이 평온한 사람이 될 수는 없다. 이는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큰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크게 차지하는 부분은 내부 경보를 켜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괴로워하는 남성

‘걱정’은 자기 통제력을 높이는 데 큰 걸림돌이 된다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좌절감과  걱정을 야기시키는 것들은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스트레스를 주거나 좌절감 혹은 강력함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우리는 종종 ‘우리 자신의 최악의 적’이 되기도 하며, 우리가 가진 문제를 실제보다 크게 만들기도 한다.

우리의 감정을 스스로 처리할 수 없고 그 감정에 잠식되는 것처럼 느낄 때, 이것은 우리가 불안의 시각을 통해 세계를 인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걱정‘이다. 세상을 불안한 방식으로 바라보는 것. 그러나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일에 대해 스트레스를 가지면서 생각하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가 설정해야 할 첫 번째 내부 경보는 ‘걱정을 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내부 경보를 키고 나면 그다음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래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다.

  • 걱정 표현하기: 걱정을 글로 적거나 소리 내서 녹음해봐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걱정이 내면에 갇혀 머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걱정하는 시간에 대한 제한 시간을 설정하기: 자신이 걱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충분히 생각할 시간을 주면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그 시간을 이용하기: 위에서 언급한 시간을 사용하여 해결책을 찾아라. 마법처럼 이를 빨리 바로잡을 방법을  찾을 수는 없지만, 다음 단계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할 수는 있다.
  • 나머지 시간은 휴식 취하기: 걱정하기 위해 주어진 제한 시간 외에, 긴장을 풀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기 통제력을 키우는 과정

만약 정말로 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원한다면, 우리가 문제를 겪는 감정에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바로 그 감정을 격리해야 한다. 즉, 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것을 시작으로 이런 감정들을 밀어낼 힘을 기르게 된다.

그렇게 하려면 먼저 무엇이 우리를 신경 쓰이게 하는지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면 그것을 글로 적고 멀리 밀어두면 된다. 거기에서부터 정신적 평화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감정이 균형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위한 02자기 통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을 해야할까?

자기 통제력을 높이면 충동적으로 발생하는 감정적 반응을 멈출 수 있게 되고, 심지어 부정적인 감정을 예상할 수도 있다.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단계들을 여기서 확인해 볼 수 있다.

  • 과도한 감정적 반응에 저항하는 법을 배워라. 다시 말해, 차분함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고 나중에 후회할 일은 하지 마라.
  • 자신을 장악하는 위협적인 감정들을 식별하라. (두려움, 분노, 불안, 스트레스 등) 그리고 그것들을 지속해서 점검하라.
  • 스트레스, 화 혹은 좌절감을 불러일으키는 상황 속에서 통제력을 유지하면서 자기 일을 지속하라.
  • 이완 기법들을 연습하고 어려운 순간에 이를 사용해 보라. 이것은 내부의 평화와 평온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 자기 통제력을 유지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대응하라. 이것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 높은 수준의 자기 통제력을 달성하여 심지어 다른 사람들도 진정시킬 수 있도록 해봐라.
  • 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고 이를 피할 수 있는 전략을 찾거나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하라.

궁극적으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부 경보를 사용하여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통제 불능 상태에서 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은 의지력, 끊임없는 연습, 자각, 그리고 자신에게 가하는 부담감 없이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