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유용한 9가지 팁

운동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이번 글에서는 운동 습관을 좀 더 쉽게 들이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하려고 한다.
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유용한 9가지 팁

마지막 업데이트: 07 4월, 2022

많은 사람이 운동 습관을 들이고 싶어 하지만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흔하다. 설상가상으로 도중에 상처를 입기도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는 생활 방식에 해당한다. 일상의 여러 영역을 포괄하는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떻게 하면 운동 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 이번 글에서 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유용한 팁 9가지를 알아보자.

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유용한 9가지 팁

운동이 정신 건강을 증진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운동은 세로토닌과 옥시토신 수치를 높이고 스트레스(코르티솔 수치)를 낮춰 인지 저하를 늦추고 집중력을 향상한다. 하지만 운동 습관을 들이는 동기 부여를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일과와 궁극적인 생활 방식의 변화는 헌신과 시간이 필수다. 다음에서 운동을 습관화하는 데 유용한 전략을 이야기해보겠다.

운동 습관을 스트레스

1. 운동 습관을 들이는 데 중요한 종목 선택

많은 사람이 스스로 어떤 종목을 좋아하는지 생각해보지 않고 무작정 운동을 시작한다. 하지만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운동은 결국 지루함, 운동 및 학습 부족으로 이어질 뿐이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자신에게 맞는 종목을 찾아야 한다. 즉, 처음부터 즐길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시간 사이클링을 타기 위해 30분 달리기로 몸을 푸는 정도의 체력이 필수인 것은 아니다. 실제로 신체 적응이 필요한 운동은 가벼운 몸풀기로도 가능하며 동시에 부상도 예방할 수 있다.

2. 식단 개선

이미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고 있다 해도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근력을 키우는 생활 방식에 맞게 식단을 조정해야 한다.

기초 대사량을 조절하는 식단의 효과는 단기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언제 운동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금방 알 수 있다. 식단에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영양사와 상담하자.

3. 속도 조절

몸이 아직 운동에 적응하지 못했을 때 너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상의 위험과 더불어 피로감을 느끼면 다음에 운동을 중단하거나 연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현실적인 목표 설정

운동 첫 주에는 마라톤 같은 무리한 운동을 하면 스스로 정한 초기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된다. 근육 풀기, 소량의 감량, 5분 동안 지치지 않고 뛰기 등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존중하자. 한계를 극복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

5. 쉬운 운동부터!

항상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시작한다. 다리를 들어 올리기나 플랭크 10초 하기가 자칫 지루하게 들릴 수 있지만 앞으로 필요한 신진대사 및 운동 수행 기반을 마련하는 데 필수다.

6. 가능하면 단체 강습 등록하기

목표가 정해진 활동이 꾸준히 운동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단체 강습은 전문가의 감독과 조언을 얻을 수 있으므로 부상을 방지한다.

7. 운동 습관을 들이기 위해 스스로 보상하기

운동을 시작하기는 어렵다. 특히 오랫동안 운동을 쉬었다면 더 힘들게 느껴질 테니 하루 치 운동을 끝낸 후에는 스스로에 보상한다. 간단한 동기 부여지만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음 운동을 기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보상이 목표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예를 들어,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음식이 포함되지 않은 보상을 찾는다.

8. 스트레칭하기

운동 후 스트레칭은 잊어버리기 쉽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을 향상한다. 근육이 아직 따뜻할 때 유연성을 기르면 부상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9. 운동을 즐기기

운동은 즐거운 활동이므로 운동을 시작할 때 불행, 과로 또는 고통이 생겨서는 안 된다.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을 찾으면 그 운동을 하는 동안 즐겁고  운동 후의 피로가 건강 향상의 보람으로 느껴진다.

운동 습관을 보상

끝으로 만성 부상, 당뇨 등의 건강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와 먼저 상담한 후 운동을 시작해야만 한다. 또 현재 건강에 문제가 없더라도 전문가와 상담 후 운동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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