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점이 없는 세상을 즐겨라

· 2017-07-11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곧바로 살고 있는, 이 한계점이 없고 잘 활용해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세상을 바라본다. 우리의 눈 앞에는 놓칠 수 없고 환영할 수밖에 없는, 세상이라는 위대한 선물이 놓여있다.

무엇보다 이런 세상의 아름다움을 알아채기에 늦은 나이는 없으며, 행복을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면 아직 살 날이 많이 남았을 것이다.

자신이 겪은 일들이 가치있다고 생각하기 위해 나이가 중요하지는 않다. 또 훗날 다음 날이 기대되고, 미래가 기다려진다는 생각을 좀 나중에 해도 전혀 문제 없다.

“너에게는 행복할 권리가, 삶을 영감으로 생각할 수 있는 활력이 있다.”

-익명-

세상의 색깔은 우리가 바라보는 색이다

삶은 여정이며 그렇기에 우리는 우리를 움직이는 것들을 알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는 순간들을 마주한다.

보통 우리를 성장하게 만드는 것들은 우리를 상처 내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임신, 결혼, 이별은 엄청난 정신적 충격을 가져다주는 것들이다. 우리에게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 태도를 결정하는 것은 오롯이 우리의 몫이다.

우리가 어떤 삶을 살지, 어디를 향할지를 알려주는 도구로서는 태도가 최고다. 긍정적인 태도는 최악의 순간에서도 약간의 힘이 되어준다. 정말 원할 수만 있다면, 세상을 보는 우리의 눈 역시 더 따뜻하고, 긍정적이게 변할 수 있다.

“삶은 짧다. 룰을 어기고, 쉽게 용서해주고, 천천히 입맞추고, 진실로 사랑하고, 주체할 수 없는 웃음을 짓고, 미소를 잃지 말아라. 원하지 않았어도 우리는 살고 있으니, 춤을 추자!”

-익명-

태도, 그리고 불가능의 가능성

불가능한 것들의 가능성은 우리가 도전 앞에서 갖는 태도와 비례한다. 다시 말해, 아침에 일어나 우리의 독특하고 순간적이지만 우리만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다.

우리를 멈추고 발목을 잡는, 그러나 피할 수 없는 일들이 있기에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우리는 감정을 통제하기를 바라며 장애물, 역경, 불가항력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삶이 무의미하다는 생각의 악순환에 빠지면 어떻게 할까?

이게 무슨 상황이냐면 우리가 본질을 잊고 이룰 수 있던 꿈을 포기하는 상황이다. 죽음이 찾아오고, 그제서야 우리가 처음에 가져던 생각을 떠올릴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란 한계 없이 즐길 수 있는 곳이며, 그렇기에 “작별”을 고할 때 아무런 후회가 없다는 사실을.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실수에 삶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나는 앞서서 시도하지 않을 때만 후회를 느낀다고 말을 했는데, 왜냐하면 잘못된 선택 역시 삶이라는 공간 속에 일어날 수 있는 일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겪는 실수와 잘못된 결과, 부정적인 기억들은 어떻게 보면 위대한 순간에 찾아오는 행복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다.

세상에는 한계가 없지만, 균형은 존재해야 한다. 우리의 감정에는 높고 낮은 순간들이 둘 다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우리의 삶이 포함되며 잘 활용해야함을 뜻한다.

인간이기에 우리는 많은 실수를 저지른다. 하지만 동시에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고 행동하고, 타인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를 결정하고, 다른 사람들과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최대치로 즐길 자유가 있다.

이렇게 세상의 색을 바꾸고 불가능한 것들을 극복할 능력이 우리에게 존재하기에, 늘 마리오 벤데데티가 한 말을 기억해라. “완벽함은 실수를 다듬은 결과다.”

우선 시도를 해야 실수인지 아닌지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