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을 불태울 수 있게 영감이 되는 단편 영화

· 2017-06-04

생각해보자. 당신은 지금 삶에서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는가? 어쩌면 좋아하지 않는 일에 시간을 쏟고 있거나, 친구를 잘못 사귀었거나, 심지어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대면서 좋아하는 일은 한 가지도 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사람은 의무와 책임감으로 가득한 인생을, 웰빙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면서 이 단편 영화의 주인공처럼 편하게 살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에 대해 잊는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투명하게 만들고, 살고 싶은 곳, 하고 싶은 일, 곁에 두고 싶은 사람들에 대해 생각도 하지 않으면서 지낸다.

“일을 잘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사랑하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

어쩌면 당신은 일상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생각조차 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평화와 고요한 삶에는 습관이 필요할지 모르지만, 습관은  우리의 사회적, 개인적, 전문적 성장을 제한하기도 한다.

습관과 열정의 차이점

열정과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어떤 목소리로 인해 어떤 일에 헌신하는 것과, 전혀 관심도 없지만 어쩔 수 없는 힘에 의해 헌신하는 것과는 천차만별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과, 이제는 익숙하고 편안한 사람과 같이 있는 시간은 절대 같을 수 없다. 어떤 일을 그냥 하는 것과, 일이 삶에 색깔과 독특한 향기를 주기 때문에 하는 것과는 동일하지 않다.

습관이라서 하는 일과 열정을 느끼기에 하는 일은 다르다. 습관은 큰 생각 없이 진행되는 자동성이나 관성과 같다. 반면 열정에는 인생이, 욕망이, 꿈이, 우리의 색깔이, 감정이 담겨 있다. 행복 우리가 열정과 흥미를 느끼는 일들을 통해 삶과 기회를 개척하고 활용하는 데에 달렸다.

사회는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필요로 하겠지만, 무엇보다 우리는 사랑하는 일을 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야한다. 우리는 매사 단조로운 감정과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서는 안된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노력해야한다.

“해야할 일을 사랑하는 것. 행복과 미덕의 비결이 여기 있다.”

올덕스 헉슬리(Aldous Huxley)-

자신의 일을 사랑해라

마음의 불씨를 다시 지펴라. 본인의 삶을 살기 위해 강렬한 감정들을 느껴라.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 꿈을 꿔라. 하루하루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사랑해라. 본인의 삶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라.

너무 이상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이 모든 일이 가능함을 말하고 싶다. 대단한 열정, 용기, 호기심, 상상력이 필요하다. 절호의 기회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꿈을 위해 변화하고, 노력하고자 하는 엄청난 의지를 갖고 스스로 그 기회를 찾으러 나서야 한다.

언젠간 목표를 달성하겠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제는 본인의 삶을 직접 조종하고, 조금씩 열매를 맺을 씨앗을 뿌려라. 쉽지 않을 것이고, 때로는 벽에 부딪힐 것이다. 하지만 아마도 삶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답고,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원하는 꿈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값진 경험이다.

사랑하는 일을 하면 행복해진다

어쩌면 당신은 이 단편 영화의 처음에 등장하는 주인공처럼 느껴질 것이다. 꿈이 아직 완벽한타이밍을 찾지 못해 이뤄지지 않고, 무관심하고 무기력한 공기 속에서 지친 감정이다. 하지만완벽한 타이밍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 스스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완벽한 타이밍을 있다.

현실에 지쳤지만 본인의 꿈을, 행복을 위해 분투하는 여기의 주인공을 보고 영감을 얻어라. 식품 공장에서 권태를 느낀 그는 인생에 큰 변화를 주기로 결심하고, 세상에 더 나은 음식을 제공하고 싶다는 꿈을 정한 뒤 유기농 음식을 조리하기 시작한다.

우리도 할 수 있다. 그저 원하는 것을 찾고 참을성과 용기 있게, 그리고 무엇보다 나의 모든 행동에 애정을 가지며 노력하여 그것을 쫓기만 하면 된다. 내가 여태껏 보았던 행복한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쫓았던 사람들이었다.

이제 단편 영화를 즐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