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증상, 원인 및 치료

신앙 자체가 있든 없든 종교가 낳는 두려움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증상, 원인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2

신이나 종교를 극도로 두려워하며 신과 영성에 관련된 모든 것을 완전히 멀리한다. 이러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은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으로 알려져 있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이라는 용어는 ‘신 또는 신들과 관련됨’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Theo’에서 파생됐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은 신이나 종교에 대한 설명할 수 없는 강렬하고 비이성적인 두려움을 느낀다. 또 어떠한 형태의 종교 및 영적 활동을 피하기 때문에 독실한 신자와의 접촉도 원하지 않게 된다.

종교 생활에서 신에 대한 경외심과 병적 두려움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종교의 대상을 두려워하는 공포증과 정상적인 공포를 구별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불균형적 두려움으로 정말 위험하거나 위협적인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 종교의 대상을 왜 두려워하는지 설명할 수 없다.
  • 비자발적이며 통제할 수 없다.
  • 두려운 상황이나 대상을 피한다.
  • 시간이 지나도 지속된다.
  • 부적응 행동이다.
  • 특정 단계나 연령에 국한되지 않는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증상

다른 공포증과 마찬가지로 종교의 대상을 두려워하는 공포증도 생리, 인지 및 행동적 증상을 다양하게 보인다.

생리적 증상

자율 신경계 활성화에 의한 일련의 생리학적 반응을 나타낸다.

  • 심박수 증가
  • 가쁜 호흡
  • 발한
  • 입 마름
  • 위 수축
  • 메스꺼움
  • 혈압 상승
종교의 대상 불안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은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인지 증상

신이나 종교에 관한 생각, 해석, 믿음 또는 표현을 특징으로 하며 다음을 포함한다.

  • 부정적인 이미지
  • 신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
  • 영적인 상황에 대한 부정
  • 생리적 반응에 대한 부정적인 해석
  • 침습적 사고
  • 걱정
  • 경계

행동 증상

신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에 직면하려는 운동 증상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회피다. 예를 들어, 근처에 교회나 추종 집단이 있으면 즉시 그 상황에서 멀어진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원인

공포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관점을 검토하겠다.

인지 행동 관점

과거에 혐오스럽거나 고통스럽고 불쾌한 자극과 신이나 종교 간 의 연관성이 원인일 수 있다. 종교나 신에 관련된 처벌, 충격적인 사건 등으로 고통스럽다면 그 불쾌한 경험을 피하기 위해 신을 두려워하는 법을 배운다.

종교의 대상 공포증과 같은 특정 공포증은 사고방식에 원인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 공포증에서는 불안정한 내적 대화로 사고가 왜곡된다. 특정 종교 또는 신성한 경험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신에 대한 근거 없는 공포를 키우는 이야기를 한다.

생물심리사회적 관점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높은 취약성이 문제다. 공포 또는 공황 발작 같은 경계 반응을 보이며 제어할 수 없는 사고와 예측 불가능성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반응은 유전적 취약성과 사회적 지원의 가용성 외에  대처 기술, 불안과 혐오감에 대한 민감성, 부정적인 태도 등 특정 성격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다르다. 어떤 면에서는 애착 인물의 교육 방식이 원인이 된다(Bados, 2017).

학습 경험은 생물과 심리적 취약성을 특정 대상에 집중하도록 강요한다. 두려움은 생물, 심리, 사회 환경이나 양육의 상호 작용이 만들어낸 산물이다. 따라서 소인이나 생물학적 이유 외에 두려움을 활성화할 상황적 요인이 필요하다.

신 또는 종교의 대상 공포증 중재

인지 행동 치료는 신을 두려워하는 공포증처럼 특정 공포증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며 아래와 같은 치료법이 유용하다.

인지 구조 조정

인지 구조 조정은 행동 장애를 유발하고 더 많은 기능적 신념을 증가하는 신과 종교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둔다. 환자는 자신의 부적응적인 생각을 확인하고 질문하는 법을 배운 다음 더 적절한 방향으로 생각한다.

생각은 현실에 대한 단순한 가설이다. 따라서 치료사와 환자 모두 해당 가설의 타당성 또는 기만성을 결정하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한다. 치료사는 질문과 행동 실험을 설계하여 환자가 자신의 역기능적인 생각을 평가하고 시험할 수 있게 한다.

체계적 둔감화

표준화된 체계적 둔감화는 아래와 같은 4가지 기본 단계가 포함된다(López et al., 2012).

  • 제이컵슨의 점진적 이완 훈련
  • 불안-유발 자극의 계층 구조 구축
  • 상상 속 평가와 연습
  • 불안 반응 대 이완 결합을 적용한 둔감화 과정

가장 덜 불안한 첫 번째 자극을 상상하면서 제이컵슨 이완 기법을 쓴다. 가장 심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도달할 때까지 자극별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

종교의 대상 영적 숭배
체계적 둔감화는 환자가 공포증 자극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생리학적 징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노출 기술

노출 기술은 널리 사용됐으며 둔감화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둔감화는 환자가 실제 상황에서 불안 대상에 노출되기 전에 익숙해지는 초기 치료로 좋은 선택이다.

실시간 노출은 불안하거나 불쾌한 자극과 직접 접촉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신에 관한 공포증이라면 종교 사원, 신, 영적 숭배 등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불안이 줄어들 때까지 두려운 자극과 접촉을 유지한다(Fernández, García, & Crespo, 2012).

신 또는 종교의 대상에 관한 공포증은 매우 드물다. 하지만 신의 편재에 끊임없이 노출되는 환자의 삶은 심각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치료사는 공포증이 삶의 질과 웰빙에 계속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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