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 작은 일에서 시작되는 극적이고 거대한 변화

실제 '티핑 포인트'는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 사회학자인 말콤 글래드웰이 자세히 설명한 것처럼 일련의 요인들의 조합에 의해 생성된다.
티핑 포인트: 작은 일에서 시작되는 극적이고 거대한 변화

마지막 업데이트: 20 6월, 2022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티핑 포인트 정의는 ‘일정 기간 작은 변화가 시스템에 갑작스럽고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지점’이다.

사회학자인 말콤 글래드웰은 사회 심리학적으로 이 현상을 연구하고 여러 측면이 있음을 발견했다.

글래드웰은 유행이 바이럴 현상으로 변하는 순간을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라고 정의한다.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이 흥미로운 개념에 관해 알아보자.

티핑 포인트는 아이디어, 트렌드 또는 사회적 행동이 틀을 넘어서 들불처럼 퍼지는 마법 같은 순간이다.”

-말콤 글래드웰-

더 읽어보기: 소셜 미디어가 자존감을 파괴하는 8가지 방법

티핑 포인트: 전환점

말콤 글래드웰은 티핑 포인트를 출현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을 자세히 연구했다. 어떤 무언가가 영향력을 얻고 거대한 현상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을 기반으로 글래드웰은 전환점을 가능하게 하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원칙을 제시했다.

80/20 법칙

80/20 법칙 20%의 요소가 나머지 80%를 결정한다는 오래된 원칙이다. 티핑 포인트는 소수의 핵심인물(20%)이 주도하여 나머지(80%)를 위해 변화를 가져온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선형 방식이 아니라 주요 인물들이 수행한 작업의 영향으로 무언가가 거대해진다. 전염병학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전염병을 옮길 수 있는 ‘슈퍼 전파자’가 주요 인물들이라고 할 수 있다.

커넥터의 행동

커넥터는 피상적일지라도 광범위한 사회적 관계 네트워크를 가진 사람들이다. 확산의 관점에서 볼 때, 긴밀한 접촉 네트워크보다 표면적 접촉 네트워크가 넓은 것이 더 낫다. 커넥터는 ‘미약한 유대’를 가지지만 현실로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메이븐 또는 전문가

글래드웰이 ‘메이븐’이라고 부르는 전문가는 관련 정보를 포착하고 강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광범위한 소셜 네트워크는 없지만 아이디어를 퍼뜨릴 수 있는 사람들의 정보 소스로 활용되므로 메이븐만의 강력한 영향력이 있다.

혁신적이고 충격적인 전환점

글래드웰에 따르면 아이디어가 티핑 포인트에 도달하려면 새롭고 놀라운 것을 제공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퍼뜨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중의 눈에 띄게 만드는 고유한 매력이 필요하다.

맥락과 상황: 작은 행동, 큰 변화

글래드웰은 거대한 행위로 티핑 포인트에 도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티핑 포인트는 여러 소소한 작업의 합으로 글래드웰은 이를 바이러스성으로 식별했다.

글래드웰의 주장에 따르면 외부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사회적 불안은 불신이라는 작은 행동이 여러 차례 발생할 때 생기는 경향이 있다.

또한 거대한 영향을 일으키려면 작은 현실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1980년대 뉴욕에서는 범죄율을 낮추기 위해 지하철 무임승차를 범죄로 규정했다. 그 가벼운 범죄를 처벌함으로써 더 심각한 범죄가 감소하는 티핑 포인트가 생겼다.

티핑 포인트 탈바이러스화

티핑 포인트 바이러스화 및 ‘탈바이러스화’

이러한 전제는 상업 세계에서도 적용된다. 글래드웰은 정치에서도 루머처럼 콘텐츠를 세 단계로 퍼뜨리는 기법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 아이디어나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소문처럼 퍼뜨린다.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지만 대중의 관심이 쏠린다.
  • 갑자기 누락된 세부 정보를 제공하면 큰 영향을 미친다.
  • 소문의 내용을 일상 대화에 최대한 소개한다.

이러한 기법은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적용된다. 글래드웰은 청소년의 담배 소비와 자살을 줄이는 데 티핑 포인트 기법을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이런 전제와 기술은 현실을 바이러스화할 뿐만 아니라 ‘탈바이러스화’하는 역할도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노암 촘스키: 가짜 뉴스 그리고 탈진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노암 촘스키: 가짜 뉴스 그리고 탈진실

가짜 뉴스는 딱히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최근에는 탈진실 정치를 위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탈진실 정치는 사람들의 인식과 의견을 바꾸고 형상화시키기 위해 현실을 조심스럽게 왜곡시키는 것이다. 가짜 뉴스는 이러한 왜곡된 내용을 미디어를 통해 퍼트린다.



  • Castañeda, A. (2013). Un acercamiento a la construcción social del conocimiento: Estudio de la evolución didáctica del punto de inflexión (Doctoral dissertation).
  • Gladwell, M. (2016). El punto de inflexión. Cómo hacer una gran diferencia con cosas muy pequeñas . Flammarion.
  • Ramos-Serrano, M. (2007). Comunicación viral y creatividad. Revista Creatividad y Sociedad, 11, 202-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