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와 인플루언서 현상

02 7월, 2020
마케팅 분야에서 인플루언서 현상은 소비자와 기업에 대유행이다. 소비자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더라도 제품을 사라고 하는 영향력이 있는 사람을 신뢰한다.

세계화는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인플루언서 현상을 유발했고, 심지어는 사람들이 마케팅을 이해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광고 포화상태의 소셜 네트워크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재고해야 했는데, 이가 바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 계정과 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팔로워 커뮤니티를 가진 사람이다. 회사의 마케팅 전략에서 사람들에게 더 신뢰를 얻으려는 그들의 새로운 배우로 여긴다.

인플루언서는 그저 유명인사일 수도 있지만, 브랜드의 메시지에 더 큰 세분화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로거, 유튜버, 인스타그래머도 있다. 또한, 기업들이 틈새시장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는 현재 상당히 관련이 있다.

소셜 네트워크의 도래는 어떤 사용자의 의견이든 이데올로기적 흐름을 생성하고, 새로운 언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파노라마를 만들었다.

이 글의 목적은 1억 유로가 넘는 이 현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2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의 위대함을 믿어라.”

-키노 맥그리거(@kinoyoga)-

소셜 네트워크의 인플루언서

우리가 모두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미치는 능력은 있지만, 인플루언서는 특정 정보를 더 많은 영향권에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 미디어, 기타 인플루언서 및 가장 중요한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한다.

팔로워와 소통하고 연락을 유지하는 능력이 주요 기술 중 하나다. 인플루언서는 청중과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알아야 한다.

자신의 메시지를 어떻게 적응시킬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의 통신 모델은 양방향이며 대화를 위한 공간을 생성한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는 신뢰와 상호주의를 구축할 능력도 갖추고 있다. 그것이 친밀감을 전달하고 관계를 지속시키는 능력이다. 팔로워와 공감과 유사성을 보이는 것이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의 메시지를 일관적으로 유지하면서 특정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그들의 작업에서 매우 긍정적인 점은 잠재적 구매자가 자신이 홍보하는 제품에 대해 질문할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트렌드를 만드는 능력은 인플루언서의 주요 특성이다. 이 사람은 가능한 고객에게 제품을 사고, 소비하고, 추천하도록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위해, 인플루언서는 이야기(추적, 이미지, 기사 및 의견)를 흥미롭게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이 일정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고 그들이 도달하고자 하는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말이다.

사기와 수치 사이의 인플루언서 현상

사람들의 무지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쉬운 이 현상의 위험성도 강조해 보자. 이 모든 것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두 가지 사례가 있다.

인스타그래머 아리는 26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거느린 소녀인데, 의류 라인을 시작하기로 했지만, 셔츠 36장 이상은 팔 수 없었다.

  1. 이것은 한 사람이 가진 팔로워 수가 항상 충실한 지지자이거나 잠재 고객으로 바뀌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가짜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팔로워를 살 수 있는 도구가 있다.
  2. 또 다른 매우 주목할 만한 사례는 복수의 인플루언서에 의해 전파된 이벤트인 파이어 페스티벌의 사례다. 그곳은 바하마의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해변과 슈퍼모델, 그리고 섬으로 꽉 차 있었다. 표는 4천 유로에 팔렸다. 그래서 모든 표가 48시간 만에 판매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장난이었다.

그러나 트위터가 2016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49%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인플루언서의 구매 조언을 구한다고 한다. 또한, 20%는 일부 인플루언서의 트윗을 보고 구매했다고 응답했다.

이 연구는 또한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분야가 정치, 사회, 패션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셜 네트워크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다.

인플루언서

결론

따라서, 마케팅을 위한 인플루언서 현상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주목하는 ‘트렌드’라고 말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비록 그들이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더라도, 제품을 사기 위해 좋은 주장을 하는 사람에게 신뢰를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프로모션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인플루언서를 포함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다.

그러나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원은 쓸데없이 투자될 것이다. 또한, 회사들은 그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잃을 것이다.

  • Biblioteca Unirioja, https://biblioteca.unirioja.es/tfe_e/TFE004079.pdf
  • El País, https://smoda.elpais.com/moda/influencers-engano-marcas-pierden-millones-euros/
  • ABC, https://www.abc.es/tecnologia/redes/abci-instagram-adios-farsa-influencer-falso-fenomeno-entra-fase-madurez-201907250210_notici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