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센스: 공포와 불안의 극복

2019-12-27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자신의 고전 영화 식스 센스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했을까? 이 글에서 영화를 다시 살펴 보고 인간 감정의 가장 깊은 것과 연결되는 서스펜스 뒤에 숨겨진 메시지를 발견해 보자.

1999년, 식스 센스(Sixth Sense)가 초연된 후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인도의 영화감독 M. 나이트 샤말란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이 초자연적인 서스펜스 영화는 여전히 해당 장르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비평가와 대중은 모두 이 영화를 좋아했고 영화는 아카데미상 6개 부분에서 후보에 올랐다.

샤말란은 공포 장르에 적합할 수 있는 이야기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공포영화에서 보기 드문 죽음의 공포와 상실감의 고통 같은 주제들도 다룬다.

식스 센스, 이 놀라운 영화는 당신을 좌석에 깊숙히 앉게 하고 감동적인 메시지로 끝나는 이야기를 다룬다.

식스 센스의 가장 유명한 부분은 마지막 부분의 꼬여진 줄거리이다. 샤말란은 도중에 많은 단서들을 남겼지만 단지 조각들을 한데 모아 모든 것을 잘 맞추게 하는 문제일 뿐이었다.

이 특별한 감독의 영화에 친숙한 사람들에게 이런 종류의 줄거리 반전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샤말란은 더 빌리지(2004년), 언브레이커블(2000년) 등 다른 영화에서도 이런 종류의 결말을 실험해 왔다.

이러한 엔딩은 샤말란 감독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어 시청자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식스 센스는 쉽게 이해 수 있고 매우 인기 있는 영화이다. 결과적으로, 이 영화는 수많은 패러디의 주제가 된다.

한 예로 콜(헤일리 조엘 오스먼트)의 잊지 못할 대사인 “죽은 사람들이 보여요”란 인용문이 아주 유명하다는 사실은 영화가 우리 대중 문화의 근본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그런 특정한 문제에 대해 길게 논의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영화가 주는 메시지를 좀 더 깊이 있게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초자연적인 영화는 왜 그렇게 많은 추종자들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답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경고: 그렇게 잘 알려진 영화의 스포일러에 대해 이야기 해야 하는가? 만일을 대비하여 이 기사에 해당 기사가 가득차 있다고 스스로에게 경고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식스 센스: 매우 진실된 이야기

식스센스는 현대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다. 이 영화는 왕따나 이혼 같은 현대적 이슈를 소개함으로써 처음부터 이를 아주 분명히 하고 있다.

비록 우리가 지금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더 자연스럽고 익숙해졌지만, 1990년대에는 그것들은 다소 금기시되었다.

20세기까지 많은 나라에서 이혼은 합법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잊지 말라. 그래서 1990년대에 자란 많은 아이들이 이혼을 경험하거나 이혼을 겪고 있는 친구들이 있다.

<식스 센스>가 나왔을 때 이혼이 꽤 흔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들이 익숙해지고 있는 중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혼이 아이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다 줄지 몰랐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 구조에 대한 많은 예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 영화에서, 이별과 이혼의 가장 큰 원동력은 말콤 크로우(브루스 윌리스) 박사가 가족보다 일을 우선시 한다는 것이다.

그는 직장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아내를 잃은 것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그가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지만, 그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를 부정한다.

식스 센스 - 식탁에 앉은 콜과 엄마

식스 센스는 아버지가 떠난 후의 콜과 어머니의 일상 생활을 보여준다. 우리는 콜의 문제와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고 그것이 학교에서 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콜의 엄마는 문제가 많은 것 같은 아들을 도우려고 애쓴다.

콜은 학교에서 괴롭힘(왕따)을 당한다. 그는 같은 반 친구들과 어울리지도 않고 친구들 농담의 주요 주제이다. 우리는 콜의 반 친구들과의 그의 관계, 콜의 엄마가 다른 엄마들과의 관계를 본다.

모든 것이 가족의 문제를 가리키는 것 같다.

괴롭힘은 이제 그때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오늘날, 학교와 가정들은 왕따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 왕따에 대처할 수 있는 더 나은 도구를 갖추고 있다.

식스 센스에서는 괴롭힘이 여전히 감시의 대상이다. 마찬가지로, 요즘 사람들은 정신 나간 심리학자를 만나러 가는 것을 연상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대 렌즈를 통해 이 영화를 보는 것은 스크린의 긴장감, 콜과 죽음과의 관계에 더욱 몰입하게 한다.

영화 내내, 이 관계는 등장인물들로 하여금 삶의 진정한 가치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놓아주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게 할 것이다.

숙련된 연기력을 가진 등장인물과 전개와 빈틈없는 대본으로 샤말란 감독은 서스펜스로 현실을 직식하는 맥락을 가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식스 센스: 초자연적 활동과 희망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믿음이 무서운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그것은 특정한 욕망에 대한 반응이다. 예를 들어, 영원한 삶에 대한 생각은 많은 종교들에 있어 중요하다.

천국의 존재이든 환생이든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관념은 이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결국 사랑하는 사람들과 다시 만나게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작별을 고하기가 더 쉬워진다.

영화나 문학은 죽음 후에 일어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로 우리를 가지고 논다. 죽음은 알 수 없고 신비롭기 때문에 사람들은 산 자보다 죽은 자를 더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미지의 것이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러나 두려움을 먹고 사는 이 영화들 역시 나름대로 희망을 준다. 만약 악령이 우리를 괴롭히기 위해 존재한다면 그것은 죽음이 모든 것의 끝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엑소시스트와 다른 공포영화에서 이러한 대조는 우리의 두려움을 진정시킨다. 만약 악이 존재한다면 선도 존재한다.

죽음 뒤에 생명이 있다면(귀신과 악령의 형태라 할지라도) 그렇게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식스 센스는 두려움을 먹고 희망을 가지고 놀기도 한다. 콜에게 나타나는 모든 유령들이 무서운 것은 아니다. 그는 또한 우리가 스크린에서 할머니를 본 적이 없어도 자신의 할머니를 본다.

이 영화에서 콜은 두려움에 직면하고 자신의 인생에서 임무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콜은 귀신이 평화를 찾고 그들의 길을 계속 가는 것을 돕는다. 공포, 불안, 고통, 희망 등을 탐구하는 샤말란의 영화에서 힌두교의 정신적 전통의 영향을 볼 수 있다.

그 이야기는 당신의 감정과 잘 어울린다. 그것은 고통과 긴장을 이용하여 당신의 가장 깊은 감정을 연결시켜준다.

모든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것을 슬퍼하며, 무엇인가를 두려워한다. 삶은 영화 속 사람들처럼 직면하고 극복해야 할 장애물로 가득 찬 길이다.

식스 센스는 영화 곳곳에 흩어져 있는 무서운 순간들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느린 속도로 움직인다.

이러한 순간들의 흥미로운 점은 그들이 처음에 보이는 것처럼 그렇게 무섭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식스 센스 - 누워 울고 있는 콜

서스펜스를 넘어서

처음부터 긴장이 감돈다. 현대 생활의 폐해가 등장인물을 통제한다.

영화는 자살, 상실, 비난, 학대 및 불안을 다룬다. 그러나 그 모든 것과 서스펜스를 넘어 식스 센스는 우정과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잃어버린 사람들을 기억하면서도 그들이 떠났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그들을 놓아주는 것이다.

콜과 심리학자인 말콤은 서로를 돕는다. 그들은 중요한 교훈을 배우고 친한 친구가 된다. 말콤 크로우 박사는 죽음에서 자신의 길을 찾고 콜은 삶을 찾는다.

비록 서로 다른 세계에 있지만 결말은 놀랍고 등장인물들의 미래에 희망을 준다.

식스 센스의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화해를 통해 고통과 장애를 극복했다.

그 영화를 처음 봤을 때 긴장감에 사로잡혔던 기억이 난다. 처음엔 어린 콜에게 일어나고 있는 무서운 일들에 초점을 맞췄다.

몇 년 후, 영화를 다시 보고 난 후에는 영화를 아주 다른, 덜 무서운 방법으로 즐겼다.

결말을 아는지 모르는지 시간은 식스 센스를 손상시키지 않았다. 샤말란은 관객에게 아름다운 공포영화의 선물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