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칸센 효과

02 1월, 2019

신칸센은 “총알 열차”에 대한 일본 이름이다. 여기서 나온 신칸센 효과, 이 용어는 모든 종류의 위기를 관리하고 해결하는 방법이다. 직장, 개인 문제, 관계 혹은 영적인 문제까지.

일본인들은 역사상 처음으로 총알 열차를 개발했다. 2차 대전에 패한후 20 세기 중반 경에 그 일을 해냈다.

그 위기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새로운 사고방식을 채택하여 새로운 사회적 사업적 모델을 이끌었다.

이 변화는 “일본의 기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는 1960년대 부터 90년대 까지 일본이 경험한 눈부신 성장을 가리키는 말이다.

신간센 효과는 일본인들의 관점의 변화였다

신칸센 효과의 시작

앞에서 말했듯이, 일본의 비지니스 혁명은 이차대전 후에 시작되었다. 하지만, 세상이 그걸 감지하고 “신칸센 효과”라고 부르기 시작한 건 1990년대에 들어선 후였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북미의 회사 GE의 전 회장 Jack Welch가 1993년에 이 현상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 때에, GE는 사원들이 최소 노력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었기 때문에 위기의 상황에 처해있었다. 하지만,  일본 도쿄 GE 지부장 Eiji Mikawa 를 만난 후, 그는 새로운 전략을 쓰기 시작하였다.

GE의 일본 지부는 본사보다 훨씬 잘 하고 있었다. 이유는 직원들의 희생과 융통성이라는 마음 상태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 지부장은 일본이 60년대에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본사 부장에게 설명을 해주었다. 1964년의 도쿄 올림픽을 위한 열차망을 개선하려고 할 때 그 변화가 일어난 것이었다.

Mikawa 는 기차를 시속 19킬로 높이고 싶으면 더 많은 화력을 가해주어야 한다고 설명을 했다. 그런데, 시속 150킬로에서 300 킬로로 가고 싶으면, 디자인 자체를 바꾸어야 한다. 열차의 예를 넘어서서, 이런 정신 상태가 전국의 수많은 상황에 적용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신칸센 효과와 당신

앞에서 말했듯이, 신칸센 효과는 20세기 중간 시기의 일본 비지니스 혁명에서 나왔다. 이런 새로운 사고방식 덕택에 일본은 최초의 총알 열차를 개발할 수 있었다. 이는 20세기 운송 산업에서 가장 큰 진보 중의 하나이다.

삶에서, 당신은 수많은 변화를 겪는다. 어떤 사람은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같은 자그마한 진전이 그 한 예이다. 다른 예는 아주 급진적이어서 실제로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다.

신칸센 효과를 일상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신칸센 효과로부터, 당신의 삶을 낫게 하기 위해서 자그마한 변화를 이루는 방법을 배울 수가 있다. 하지만, 급진적인 변화를 원한다면, 모든 것을 시작부터 바꾸어야 한다. 말이야 쉽지, 그렇죠? 이미 하고 있는 것을 바꾸기는 어렵다. 그런 행위가 약간이라도 긍정적인 결과를 낳고있다면 더더욱 어려워진다.

예를 들면, 신칸센 효과를 한 부부에게 적용해보자. 몇 개의 문제를 겪은 후, 그들은 서로를 잘 이해하지 못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시점에서, 그들은 관계를 다른 차원으로 옮겨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거나 함께 하는 일을 바꾸거나 해야한다.

직장 문제에 적용할 수도 있다. 잘 안 돌아가거나 혹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은 후라면. 이런 시기에는, 자신의 습관과 일상을 곱씹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상황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급진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간인지도 모른다.

신칸센 효과를 적용하는 법

신칸센 효과를 적용하는 것은 힘들 수가 있다. 정신적 전환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쉽게 적용하게 해주는 몇 개의 단계가 있다. 우선, 삶의 어떤 분야를 고른다. 개선하고싶은 분야를.

그리고 나서, 문제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바꾸어야 할 습관이 뭔지 알아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사한 상황을 겪어본 사람과 얘기를 나누는 것은 결코 손해볼 일이 없다.

다른 사람이 극복한 방법을 보고 영감을 얻을지도 모를 일이다. 또한, 가족과 친지의 도움을 구한다.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도록 격려해주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상적으로는, 당신을 질질 끄는 것을 뒤로 제쳐 놓고, 일종의 다시 태어남을 경험하여 항상 원하던 삶을 갖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