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웰빙 뒤에 숨겨진 과학

2020-04-30
긍정 심리학은 가히 혁명적이었다. 오늘, 긍정 심리학의 개념, 기원과 토대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개인의 웰빙 뒤에 숨겨진 과학은 다소 흥미롭다. 2000년에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마틴 셀리그먼과 클라레노트 대학의 미할리 크시크스젠트미할리는 미국 심리학 저널에 “행복, 우수성, 최적의 인간의 기능”이라는 제목의 특별한 논문을 발표했다.

그것은 긍정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심리학 영역을 다루고 있다.

인간이 “개인 웰빙”이라는 것에 맞출 수 있는 새로운 심리 운동 (셀리그만  & 크시크스젠트미할리, 2000년)의 공식 발표 내지 ‘출생증명서’를 구성한 것이다.

이 저자들에 따르면, 긍정 심리학은 주관적인 경험의 과학으로 인간의 긍정적인 자질과 감정의 기초가 되는 과정을 연구한다.

심리학에서 이 분야가 추구하는 것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셀리그만 & 크리크스젠트미할리, 2000년).

이에 따르면 긍정 심리학은 개인의 웰빙에 관한 과학에 관해서 할 말이 많다.

과학으로서, 개인, 집단, 또는 기관 중 어느 것이든 최적 기능에 기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게이블 & 하이트, 2005년).

헌신과 영감의 원천으로서, 3개의 기둥의 최적 기능을 촉진하고자 한다. 주관적 경험(행복, 희망), 긍정적 특성(용서, 지혜), 시민적 덕목(책임, 이타주의)이 바로 그것이다(린리&요셉, 2004년).

또한, 긍정적인 특성과 자질의 개발을 통해 사이코패스의 발현을 막는 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웃고 있는 여성

“우리가 원하는 것은 맹목적인 낙관주의가 아니라 유연한 낙관주의, 즉 눈을 뜬 낙관주의입니다. 필요할 때는 비관주의의 예리한 현실감각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만 어두운 그림자에 연연할 필요는 없어야 합니다.”

-마틴 셀리그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긍정 심리학은 개인의 웰빙이라는 과학의 틀 안에서 작용한다. 말하자면, 과학적 방법론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으려고 한다.

많은 연구자가 후자를 현상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 틀은 명확한 행동 방식을 규정한다. 정확히 그 안에 자신을 배치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준 실험적이고 상관적인 실험 설계를 포함하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전략을 시도한다.

인간은 항상 그것을 성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력한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때로는 통제되지 않은 변수의 영향을 지나치게 주관적인 측정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개인적 웰빙의 과학 열쇠

과학에 따르면, 감사하는 것, 자신을 남과 지나치게 비교하지 않는 것, 바꿀 수 없는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이 개인의 행복을 성취하는 열쇠라고 한다.

위스콘신 대학의 과학자들은 명상과 연민에 대한 12년간 연구하는 동안 뇌의 활동을 분석했다.

이 신경영상 연구에서는 행복과 관련된 영역이 어떻게 더 강렬하고 빈번하게 활성화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도 감사하며, 자신이 대처해야 하는 상황을 받아들였을 때, 그러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또한 핵자기공명 영상(NMR)과 같은 다른 기술과 도구로 뇌 기능을 연구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매우 충격적이어서 미국 국립과학원이 2004년에 이것을 출판할 정도로 영향을 미쳤으며 역사상 다섯 번째로 가장 많이 참조된 과학적인 참고 문헌을 구성했다.

웰빙 - 손을 뻗고 있는 여성

좌절 이전의 낙관주의: 개인의 웰빙 과학을 위한 기둥

비관적인 사람들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나쁜 사건들이 오래갈 것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없다면 비극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람은 행복, 기쁨, 편안함, 그리고 큰 즐거움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할 수 있다고 믿는다. 현실적으로는 개인의 강점과 미덕을 발휘해 이러한 감정을 다루어야 한다.

이 후자의 것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며, 종종 사람들은 그들을 외면한다. 엄청난 ‘부’ 속에서, 그것들은 꽤 많이 잊혀지곤 한다.

비관론자들은 자신들이 통제하고 있는 내부 사정이 많다는 것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자기 효능, 대처 메커니즘, 불확실성 내성(UT)과 같은 것과 많은 관련이 있다.

건강에 관한 한, 인간은 네 가지 다른 상황에서 행동하기로 할지도 모른다. 담배를 끊고, 자주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높은 수준의 낙관론을 유지한다.

믿거나 말거나, 몇몇 연구는 낙관주의가 이 예에서 다른 세 가지 변수만큼 중요하다고 말한다.

인간은 현실과 관련된 데이터 기반 낙관론에 대해 말한다. 당신의 능력과 자원이 바로 그 방패이다. 그것은 자유가 개인에게 제공하는 자신감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그것은 창조적인 것의 가능성을 확대해 자기표현의 욕구와 함께 지능이 흐를 수 있게 해준다.

“웰빙은 당신 머리만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웰빙은 실제로 의미와 좋은 관계, 성취감을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기분이 좋아지는 것의 조합입니다.”

마틴 셀리그만-

  • Gable, S. L., & Haidt, J. (2005). What (and why) is positive psycholog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9(2), 103-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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