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사람과 비관적인 사람

· 2019-02-11

 

누군가 당신을 비관주의자라고 부른 적이 있는가? 그렇게 불린 적이 있지만, 스스로 그 호칭에 동의하지 않는가?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은 당신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들은 현실적인 것과 비관적인 것을 자주 혼동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매우 다른 성격적 특징이 있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현실적인 사람과 비관적인 사람

무엇보다, 모든 것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는 것은 정상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진화 및 적응과 연관된 이유가 숨겨져 있다. 이것은 우리를 상처 입힐 수 있는 가능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의 심리 보호 체계는 무언가 잘못되고, 그것으로 인해 상처를 입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모든 것이 순조롭고, 현재 우리에게 이득이 되는 것들보다 잠재적 위험을 훨씬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 속에서 오직 부정적인 부분 만을 본다면, 그들은 비관주의자이다. “부정적인” 것을 감지하는 적응 능력이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기분이 저하되게 만든다.

사실, 비관주의자와 낙관주의자 사이에는 중간 지대가 있다. 낙관주의자는 세상을 모두 장미 빛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중간 지대는 현실주의이다. 이제부터 현실주의, 비관주의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세상에 대해서는 비관적, 내 사람에 대해서는 낙관적

현실적인 사람과 비관적인 사람 01

비관적인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비관주의자는 심리학자, 아론 벡이 선택적 요약이라고 부르는 인지-관심 왜곡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왜곡을 통해, 비관적인 사람들은 오직 한 가지 종류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 만을 기억한다: 부정적인 종류이다. 따라서, 비관주의자는 오직 부정적인 정보에만 관심을 가지고, 그것 만을 기억한다. 대부분의 경우, 심지어 스스로 알지도 못하는 채로, 이들은 정보를 거르고, 오직 부정적인 것 만을 수집한다.

만약 자신이 비관주의자이고, 이러한 인지 실수에 빠져 있다고 생각한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실수는 언제든 해결 가능하다. 인지 재건, 인지적 융합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특정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심리 치료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방법들은 심리적 자동증과 부정적 사고 방식을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 

“비관주의자는 바람에 대해 불만을 말한다; 낙관주의자는 그것이 바뀔 것이라고 기대한다; 현실주의자는 돛을 조절한다.”
-윌리엄 죠지 워드-

나는 비관주의자인가?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비관주의자는 문제에 부딪히면, 최악의 결과를 예상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비관주의자는 불안을 바탕으로 한 성격 유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불안 “성격”의 극에 있는 사람이고, 이것이 바로 인생을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이유이다. 비관주의자는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제한하고, 최악을 예상하며, 불확실성에 좀 더 민감하다. 이들은 최악을 예상하는 방식으로 불확실성에 대처한다. 그래야 미리 준비가 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비관주의자라면, 아무리 긍정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동으로 부정적인 측면 만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비관주의자는 무언가를 성공해도 그 안에서 잘못된 부분에만 집중한다. 이들은 자신의 성취를 즐기지 못한다. 좀 더 잘할 수 있었던 부분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현실주의는 언제나 감춰져 있고, 우리가 볼 수 없었던 놀라운 부분들을 누설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 콕토

더 읽어보기: 부정성에 중독된 사람들의 6가지 특징

현실적3

그렇다면… 현실주의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현실주의자의 가장 큰 특징은 섣부른 판단을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의견을 내기 전에 상황의 추이를 좀 더 지켜보기 위해 기다린다. 어떤 일이 생기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다리고, 모든 진실을 수집한 이후에 결정을 내린다. 그런 다음에야, 이들은 그것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한다.

따라서, 현실주의자들은 결과를 알기 전까지 상대적으로 중립적인 위치를 유지한다. 이들은 자신의 현실에 따라 자신의 기대치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현실주의자들은 최악의 상황 만을 예측하지 않는다 (객관성을 유지한다). 이들은 성공의 순간을 즐길 준비 또한 되어 있다. 현실주의자는 결과가 무엇이건 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이들은 자신의 성과를 즐기는 방법을 알고, 혹시 실패해도 그것에 대비되어 있다. 또한, 실패가 앞으로의 목표 성취를 위한 노력을 가로막지 않는다.

이제 당신은 현실주의자가 재앙적 사고를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현실주의자는 직면한 상황과 문제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충분히 검토한다. 그것이 바로 이들을 현실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 글을 다 읽고, 스스로 비관주의자임을 깨달았다면, 좌절할 필요는 없다.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변화할 수 있다. 재앙적 사고를 피하고, 선택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습관을 고칠 수 있을 것이다. 변화할 준비가 되었는가?

  • Petocz, A., & Mackay, N. (2013). Unifying psychology through situational realism.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a0032937
  • Marshall, G. N., Wortman, C. B., Kusulas, J. W., Hervig, L. K., & Vickers, R. R. (1992). Distinguishing Optimism From Pessimism: Relations to Fundamental Dimensions of Mood and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022-3514.62.6.1067
  • Beck, A. T., & Beck Institute for Cognitive Behavior Therapy. (2012). Aaron T. Be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