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와 기분의 상관관계

흐린 날이 기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과장된 말이라 생각하는가? 겨울이 당신을 우울하게 만든다고 하면 그 말을 의심했었나? 틀린 말이 아니다. 비타민D와 기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21 2월, 2021

겨울과 가을에 우울함을 느낀 적이 있는가?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당신을 우울하게 만드는가?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이 느낌은 햇빛 노출의 감소로 인한 비타민 D 결핍 때문일 수 있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적은가?

햇빛이 부족하면 기분이 정말 변할 수 있을까? 사실, 비타민 D는 기분에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 글에서는 비타민 결핍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최적의 혈중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햇빛은 지구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다”
~ 로만 페인 ~

비타민 D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비타민은 신체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물질이다. 특히 비타민D의 주요 기능은 칼슘과 인산염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다. 골격 형성에 필수적이다.

수치가 낮을 경우, 어린이는 구루병과 성인은 골연화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른 기능은 면역체계를 조절하여 단세포를 대식세포로 바꾸는 것이다.

비타민D는 세 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 대구 간 같은 음식과 참치, 연어,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기름진 생선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것들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다. 소고기 간, 달걀노른자, 야생 버섯은 함유율이 조금 더 낮다.
  • 보충제를 통해 섭취한다.
  • 비타민 D의 대부분이 나오는 햇빛의 UVB 광선에 노출되어 피부 합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비타민 D는 기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비타민D가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전환하는 효소를 조절한다는 증거가 있다. 후자는 기분 조절 (기분 개선, 공격성과 충동 감소 등)의 역할과 임신 중 아기의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10%에서 관찰되는 비타민D 결핍과 계절성 우울증 사이에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 계절성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광선치료법이 효과적이다.

비타민D 결핍은 인과 관계를 확립할 수 없었지만, 우울증 및 불안 증상의 더 높은 빈도와 관련 있을 수 있다.

비타민D 결핍이 우울증의 원인인지 아니면 우울증이 비타민D 결핍의 원인인지를 아는 것은 매우 어렵다. 주로 자외선 노출의 감소와 적절한 영양 섭취에 대한 관심 부족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위와 같은 두 가지 상황만 확인되었다. 따라서 우울증 증상을 줄이는 데 비타민 보충제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연구는 없다.

정서적 증상 외에도 비타민D의 결핍은 다음과 같은 다른 정신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알츠하이머병

이 잔인한 질병의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많은 가설이 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이 있는 사람들은 알츠하이머 위험이 더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자폐증

이것은 알려진 원인이 없어서 또 다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뇌 발달에서 비타민D와 세로토닌의 역할로 인해 결핍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증거에 따르면 임산부가 비타민D를 보충하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발병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

정신 질환

영국에서 시행된 한 연구는 첫 번째 정신 질환을 겪은 참가자들이 건강한 참가자보다 비타민 D 수치가 현저히 낮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핀란드에서 시행된 다른 연구들은 비타민D를 식단에 보충제로 섭취한 젊은 남성들이 그렇지 않은 남성들보다 정신 질환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더 낮았다.

햇볕 쬐기를 해야 한다

비타민D 결핍이 정신 질환의 원인인지 아닌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 하지만, 햇빛에 노출될 때 건강상의 장점과 그것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겨울에도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가능한 비타민 D의 섭취를 많이 늘려야 한다. (옷을 입으면 태양 광선에 대한 노출이 부분적으로 제한된다.)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노인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비타민D는 위에 언급된 외에도 골부피를 보존하는 데 중요하다. 가정에 있는 모든 노인이 자외선에 노출되도록 장려해야 한다. 주의하며 유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특히 햇볕에 노출이 없을 때는 식단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의 종류를 먹도록 한다. 만약 결핍이 생기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의사는 가장 좋은 보충제에 대해 조언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La Mente es MaravillosaLeerlo en La Mente es Maravillosa
뇌와 비타민 D: 우리에게 햇빛이 필요한 이유

뇌와 비타민 D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는가? 우리의 뇌에 햇빛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비타민 D는 뼈만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뉴런을 보호하고 무기질을 합성하도록 도와준다. 비타민 D가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사실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