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린 날은 우리를 슬프게 만들까?

화창한 날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날씨가 흐리고 비가 오면 우울한가? 오늘 이 글에서는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흐린 날은 우리를 슬프게 만들까?

마지막 업데이트: 29 12월, 2020

항상 날씨 변화를 알아차리는가? 흐린 날에는 기분이 좋지 않은가? 걱정하지 말자. 많은 사람이 이를 경험한다. 실제로 사람들은 흐리고 어두운 날에 슬퍼한다. 이 현상은 생물학적 및 심리적 설명을 모두 가지고 있다.

먼저 모든 사람이 이러한 날씨 관련 기분 변화를 경험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비 오는 날, 기온이 낮은 날,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기후가 요구하는 생활 방식을 즐긴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가을과 겨울은 심각한 정서적 어려움을 초래하는 달이 된다.

흐린 날은 우리를 슬프게 만들까?

흐린 날은 우리를 슬프게 만들까?

신경 생물학

생물학적 관점에서 신체는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일주기 리듬에 따라 기능한다. 즉, 우리는 몸이 받는 햇빛에 따라 매일 스스로 동기화된다고 할 수 있다.

더 많은 빛은 새로운 날이 시작된다는 신호다. 반대로 빛이 적으면 몸이 하루의 끝을 준비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지시한다. 또한, 두 가지 중요한 물질이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멜라토닌은 몸이 햇빛을 얼마나 많이 또는 얼마나 적게 받는지에 따라 다양한 농도로 체내에서 발견된다. 외부가 어두워지면 몸은 더 많은 멜라토닌을 방출하여 우리가 긴장을 풀고 더 졸리게 만든다. 또 체온이 떨어지고 수면을 준비하게 된다. 그런데 햇빛이 거의 없는 회색빛의 흐린 날도 같은 과정을 유발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무기력하고 무심해지는 이유다. 이때 몸은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고 있다.
  • 세로토닌은 행복 신경 전달 물질이다. 이 물질의 존재는 우리를 활성화하고, 우리의 기분을 향상하며, 사교적으로 되도록 한다. 또한, 이는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부정적인 생각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햇빛이 부족하면 세로토닌 수치가 크게 낮아진다. 그래서 슬프고 향수에 빠지고 우울하게 느낄 가능성이 커진다.

심리학

그렇긴 해도 이러한 화학적 변화가 흐린 날에 슬픔을 느끼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다. 사실 그것은 우리가 경험하는 인지 및 행동 변화와 결합한 변화다. 즉,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우리가 느끼는 슬픔과 무관심을 유지한다.

날씨로 인해 기분이 바뀌는 사람들은 흐리고 춥고 비가 오는 날에 내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덜 활동적이고, 더 고독해지고, 역기능적 사고 패턴에 더 집중하게 된다. 또 그들은 사회적 접촉을 크게 줄이고 그들의 내부 대화는 비관적으로 변한다.

계절성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가을과 겨울 동안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을 어느 정도 경험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봄과 여름에는 증상이 사라진다.

흐린 날이 가장 많은 회색빛 달에 그들은 슬프고 무기력해지고 수면 장애를 앓고 식욕이 변한다. 계절성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비관적이고 절망적이라고 느낀다. 그들은 또한 짜증을 내고 죄책감과 비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된다.

계절성 우울증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법 중 하나는 광선 요법이다. 광선 요법은 햇빛 부족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일정 시간 동안 밝은 인공조명에 노출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항상 효과가 있는 건 아니다.

계절성 우울증

흐린 날이 우리를 슬프게 할 때 해야 할 일

날씨를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인지 및 행동 요인에 집중해야 한다. 흐린 날에 슬픔을 느낀다면 무관심과 비관에 빠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 보자.

무기력함을 극복하고 움직여 보자. 집 안팎에서 즐기는 일을 하자. 가족 및 친구와 함께 모임을 조직하거나 길가에 놓인 취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자.

또한, 자기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을 발견하면 개입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혼자서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 도움을 요청하자.

It might interest you...
감정 조절을 위한 비치볼 은유는 무엇인가?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감정 조절을 위한 비치볼 은유는 무엇인가?

비치볼 은유는 감정, 특히 불안감을 조절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이 연습은 당신을 괴롭히거나 걱정하는 것을 숨기는 것이 해롭다는 생각을 이해하고 내면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모든 사람이 사물을 다르게 다루기 때문이며, 이 연습은 그 사실을 강조한다.



  • Gatón Moreno, M. A., González Torres, M. Á., & Gaviria, M. (2015). Trastornos afectivos estacionales,” winter blues”.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35(126), 367-380.
  • Golden, R. N., Gaynes, B. N., Ekstrom, R. D., Hamer, R. M., Jacobsen, F. M., Suppes, T., … & Nemeroff, C. B. (2005). The efficacy of light therapy in the treatment of mood disorders: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evidenc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162(4), 656-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