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원인, 치료법이 무엇인가

18 8월, 2018

세계 인구의 약 0.5%-0.8%가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을 앓고 있지만, 그 중 다수가 제대로 된 진단을 받지 못하고 있다. 스페인에서는 약 20만 명의 사람들이 이 병을 앓는다고 한다. 이것은 대부분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관절 활동성을 떨어뜨리고 심지어 가장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고통을 느끼게 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이 용어는 그리스에서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관절의 염증”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 병의 주요 증세다. 이것은 몸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지만, 대개 관절에서 고통이 느껴지며 근육통이나 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무엇인가?

관절염은 관절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의미한다. 류마티스라는 용어는 관절, 뼈, 연골, 근육, 인대, 힘줄, 연결 조직에 느껴지는 통증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다. 이것은 뼈와 관련된 “관절증“과는 별개의 병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다. 수 세기 전의 임상 기록에서 처음 설명되었지만, 우리는 아직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병이 면역계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으로, 이 때문에 자가면역질병으로 여겨진다. 이 병에 대한 몇 가지 위험 요소 정도는 우리 모두 알고 있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이 병은 퇴행성 질환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불가피하게 악화된다. 우리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 정도는 할 수 있다. 환자의 관절이 불편한 상태로 자리를 잡아 그 상태로 고정되면서,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는 지경이 될 때까지 관절이 고통스럽게 변형된다.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은 관절을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예전처럼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 요소

관절염의 주요 위험 인자는 유전적 요소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약 60%는 유전적 인자를 가지고 있다. 만약 병을 앓은 친척이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우리가 언급했던 또 다른 위험 요소는 환자의 성별이다. 여성들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2-3배 더 높다. 이러한 성향은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에스트로겐이 더 많은 것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또 다른 관련 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이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은 남자들은 그 질병에 더 취약하다.

류마티스 관절염: 신체에 미치는 영향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만 집중된다. 질병의 첫 단계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항체가 생성되는 혈류에서 증상을 발견할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가장 흔한 증상인 관절염이다. 이것이 병을 진단하는 열쇠다. 두 번째 단계는 일반적으로 관절의 성장이 느껴지는 단계다. 3단계는 만성 염증이다. 이 단계에서는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물이 연골과 뼈를 분해하기 시작한다.

반면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관절에 대한 성향이 있다고 해서 관절에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몸의 다른 부분들과 시스템들 또한 고통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병은 늑막염, 폐섬유증, 폐결절 등의 결과를 낳기도 한다.

손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방법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에는 감염 부위에 넣는 항염증 약물이 포함된다. 초기에 적당한 운동을 하면 염증이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물리치료와 휴식을 병행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다른 방법으로는 식단 조절, 그리고 흡연과 음주와 같은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그만두는 것이 있다.

우리가 설명했듯이 류마티스 관절염은 현재 완치법이 없으며, 때문에 위에서 말한 것들은 임시적인 치유법이다. 즉, 이 병을 치료하는 약물들은 그저 최종 단계까지 걸리는 시간을 지연시킬 뿐이다. 이것은 퇴행성 질병이기 때문에, 특정 시점 이후에 정상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