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과 재정적 스트레스: 어떤 관계일까

21 9월, 2020
재정적 스트레스는 정확히 무엇이며 정신 건강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가끔 무너지는 것은 정상이다. 사실 개인의 일상생활에는 이런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상황이 너무나 많다. ‘재정적 스트레스’, 이는 이중 가장 흔한 것 중 하나다. 위기가 닥치면 걱정거리가 천 배로 늘어난다. 하지만 이것이 사람의 정신 건강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어떤 전략이 이 문제를 더 잘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그것들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극도의 우려가 있는 나날에는 몸과 마음, 그리고 감정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세 가지 문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재정적 스트레스: 정확히 무엇인가?

스트레스라는 단어의 정의부터 시작하자. 1936년에 내분비학자인 한스 셀리는 스트레스를 “변화의 어떤 요구에 대한 신체의 비특이적 대응”이라고 정의했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언급할 때, 우리는 공동체나 개인의 부를 구성하는 재화와 활동과 관련된 것을 언급한다.

재정적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새로운 상황에 직면. 예를 들어, 새로운 투자와 위기 등이 있다.
  • 돈 문제. 즉, 대상자가 재정상의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
  • 법정 토론. 의심할 여지 없이, 대인관계는 특히 법률이 관련된 경우에 한 사람의 재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압력. 이 경우에 가장 흔한 시나리오 중 하나는 사람들에게 빚진 돈이다. 아마도 그 사람은 언제 빚을 갚을 수 있을지 모를 것이다.

스트레스는 환경의 요구에 대한 정신 생리학적 대응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것은 그 사람이 생각하는 것뿐만 아니라 느끼는 감정과 행동 방식과도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결과가 나타난다. 심지어 다른 패턴들도 상호작용에서 나타난다.

스트레스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사람의 사고 패턴이 긴장감을 자극하여 악화시키고 전반적인 부정적인 감정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물론 결과적으로 개인의 유기체는 정상적인 행동을 멈춘다.

아주 흔한 시나리오가 하나 더 있는데, 이 시나리오는 미래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따라서 불안감을 조장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재정적 스트레스에 관한 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과가 우리에게 올지도 모른다.

우울증, 정신적 피로, 수치심, 공포, 과도한 자기비판, 집중의 어려움, 잘못된 의사결정을 경험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는 늘 그렇듯이,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만 한다. 유전자, 학습, 사회적 요인, 생애주기 및 의식은 여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재정적 스트레스가 정신 건강에 강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영역은 아니다.

사실, 신체적, 사회적 건강의 다른 중요한 영역과 함께 작용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감정 변화는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그들의 사회적 관계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

과민 반응은 최고점에 도달하여 심지어 아무도 괴롭히지 않기 위해 자신을 고립시키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대처 전략과 사회적 지원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A 리켈메, J부엔디아, M.C. 로드리게스 등에 따르면 시스코테마에 실린 기고문에서 사회적 지원은 정신 건강과 긍정적으로 연관돼 있으며 개개인에게 올바른 대처전략을 배우는데 길을 내주고 있다고 한다.

  • 육체적인 차원에서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예를 들어, 혈압의 불안정성, 근육 긴장, 콜레스테롤 증가, 수면 장애, 수축, 팔 떨림, 피로, 두통 등이 있다.

분명히 알 수 있듯이, 많은 요소가 재정적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을 연관시킨다.

재정적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재정적 스트레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재정적 스트레스 대처에는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고 싶은 곳이 어디인지, 직면할 수 있는 장애물들을 안다면, 진정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스스로 정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말하자면, 압도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욕망은 필요와 동의어가 아니다. 우선, 실제로 필요한 것에 돈을 써야 한다.

자신의 해로운 생각과 감정, 행동을 참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일단 당신이 그것들을 식별하면, 가장 좋은 방법으로 관리하는 일을 시작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것을 뿌리 뽑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언제 멈춰야 하는지를 알기만 하면 된다.

또한, 당신은 자신을 노출하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많은 경우에 재정적 스트레스는 다른 사람들도 겪고 있거나 제도의 큰 변화로부터 파생되는 위기와 관련이 있다.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괜찮지만, 당신에게 해롭다면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재정적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그런 상황들을 생각해보고 그 상황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제 정도에 따라 정리하는 것이 유익하다.

그런 의미에서 지능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이 그 압도적인 불안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 지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잊지 말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의지해 도움을 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마지막으로, 신체적 건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스트레스를 푸는 한 가지 방법은 엔도르핀을 방출할 수 있는 육체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다.

Lazarus, R.S. (2000). Estrés y emoción. Manejo e implicaciones ne nuestra salud. Bilbao: Desclée de Brouwer.

Riquelme, A. Buendía, J., & Rodríguez, M.C. (1993). Estrategias de afrontamiento y apoyo social en personas con estrés económico. Psicothema, 5 (1). 83-89.

Valdés, M. & De Flores, T. (1985). Psicobiología del estrés. Barcelona: Martínez Roca, 2.